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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향곡의 정의를 실현한 하이든과 고전의 완성을 보여준 모차르트, 그리고 혁신을 통해 낭만으로 가는 시대의 가교역할을 한 베토벤은 비엔나 음악계의 영웅들이다.
이들 바로 이후에는 비엔나 태생의 프란츠 슈베르트가 있다. 그가 작품 <겨울 나그네>, <아름다운 물방앗간의 아가씨> 등 수많은 명곡을 작곡해 “가곡의 왕”으로 불리는 것은 클래식음악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하지만 모차르트보다도 더 짧은 생애 살았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을 듯 하다.
36세에 세상을 떠난 모차르트 보다 5살이나 이른 31살에 생을 마감했다는 것 또한 슈베르트 역시 못지 않은 천재였음을 방증하는 것이다.
클래식 음악 역사로 보면 참으로 안타깝고 아쉬운 부분이라 할 수 있겠다. 특히 생애 마지막 작품들이 심오하며 비할 데 없는 아름다운 음악적 표현을 보여주는 것을 보면 더더욱 그렇다.
베토벤을 존경하여 생애 딱 한번 만났던 그의 옆에 묻히고 싶다는 슈베르트의 유언은 실현되었다. 베토벤 옆 빈의 중앙묘지에 묻힌 슈베르트지만 그의 석상을 보려면 도심공원인 슈타트 파크에 가야 한다.
오랜 역사를 가진 비엔나 남성 합창단의 기금으로 세워진 슈베르트의 석상을 따라 아래로 걷다 보면 빈을 상징하는 다음세대 음악가를 만날 수 있다. 바로 황금빛으로 빛나는 동상의 주인공 왈츠의 제왕 요한 슈트라우스 2세이다.
◆ 왈츠의 도시
19세기 유럽은 시민의식의 성장과 함께 나라마다 대표적인 춤들이 대중적으로 유행하고 있었다. 폴란드는 귀족적인 폴로네이즈와 서민적인 마주르카가 대표적 춤이고 보헤미아 지방의 동유럽에는 폴카(polka)가, 그리고 파리에는 화려한 캉캉이 사교계를 지배하고 있었다.
모두 바로크 시대의 차분하고 절제된 동작의 춤에서 벗어나 좀더 에너지 넘치고 열정적인 동작들을 보여주고 있었다. 비엔나 역시 도시를 대표하는 춤이 무도회장을 휩쓸고 있었다.
이 춤은 사실 19세기 전 유럽 사교계를 열광하게 만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바로 3/4박자의 우아한 춤 ‘왈츠’다.
왈츠의 어원은 회전을 뜻하는 독일어 ‘Waltzen’에서 유래 하였다고 알려져 있으며 춤의 기원은 ‘돌다’라는 뜻의 프랑스의 ‘Volta’라는 춤에서 왔다는 학설이 있다. 하지만 많은 학자들은 왈츠라는 말이 있기 전부터 왈츠와 비슷한 춤이 있었다고 한다.
게르만 문화권을 중심으로 남녀가 서로 밀착하며 도는 춤인 ‘벨러(Weller)’가 그것인데 이 벨러가 오스트리아 지방인 티롤의 농부들 사이에서 유행하다가 점점 도시로 옮겨와서 인기를 얻게 되었다고 한다.
사실 오스트리아를 지배하던 합스부르크가에서는 춤이 선정적이라는 이유로 타 도시에서는 금지시켰는데, 도심으로 옮겨온 벨러가 좀더 세련되고 우아한 왈츠로 발전 되면서 오스트리아 전역에서 출수 있게 법률이 개정되었다.
왈츠가 비엔나 전역에서 인기가 높아지자 1814년 빈 회의를 기점으로 유럽에 유행처럼 퍼지게 되었다. 특히 황제 요제프 2세는 3000명의 시민을 궁으로 초대하여 왈츠를 추게 하며 귀족과 시민 사이의 균열이 나지 않도록 정치적 수단으로 사용하기도 하였다.
왈츠는 다양한 음악적 형식으로도 많이 응용 되었는데 쇼팽, 차이코프스키, 쇼스타코비치, 생상등 작곡가의 개성이 드러나는 형식으로 활용되기도 하였다.
비엔나의 문화유산과도 같은 이런 왈츠를 비엔나를 넘어 지금의 아이돌과 같은 인기로 전세계에 유행시킨 음악가가 있다. 바로 앞서 언급한 황금동상의 주인공 요한 슈트라우스 2세이다.
◆ 왈츠의 황제
빈의 중심부 슈테판 성당과 카를 플라츠를 가로지르는 지하철 1호선 레드라인을 타고 도나우 방향으로 한두 정거장 가면 ‘Nestroy Platz’역이 나온다. 이곳 역 앞에는 요한 슈트라우스 2세의 박물관이 있는데 사실 그가 살던 아파트를 개조하여 전시공간으로 꾸민 것이다.
그의 최고 히트작인 <아름답고 푸른 도나우>가 스피커에서 흐르는 이곳에는 그의 흉상과 연주에 사용하던 17세기 아마티 바이올린, 비엔나 피아노의 자부심인 뵈젠도르퍼 등이 큰방에 자리잡고 있다. 박물관을 둘러보다 보면 그가 작곡하던 모습과 바이올린을 들고 오케스트라를 지휘하던 모습을 느낄 수 있다.
요한 슈트라우스2세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그의 아버지 요한 슈트라우스 1세의 아들이다. 사실 아버지 슈트라우스1세 또한 왈츠 음악의 기초를 마련하고 유럽투어를 통해 왈츠를 널리 알린 인물이다. 비엔나 신년음악회의 마지막 앙콜 때 박수에 맞춰 연주하는 라데츠키 행진곡이 그의 작품 중 하나다.
요한 슈트라우스1세는 뛰어난 음악가였지만 아들이 음악을 하는 것에는 심한 반대를 하였다. 하지만 자신보다 더욱 타고난 음악성을 갖고 있었던 아들 슈트라우스 2세의 고집을 꺾기는 어려웠다. 결국 아들은 아버지와 경쟁하게 되었고 아버지 사후에는 아버지 악단을 합병하여 유럽을 비롯한 전세계 사교음악계를 이끌었다.
슈트라우스 2세의 작품으로는 <아름답고 푸른 도나우> 이외에 <빈 숲 속의 이야기>를 비롯해 <남국의 장미>, <피치카토 폴카>, 오페레타 <박쥐> 등 주옥 같은 왈츠와 폴카 등 500여곡들이 있다.
그의 선풍적인 인기는 유럽을 넘어 19세기 중 후반 미국에서도 순회공연이 이어질 정도로 대단하였으며 황족과 귀족들도 무시할 수 없는 셀럽이 되었다.
왈츠음악은 깊은 사고를 요하는 음악은 아니지만 아름다운 선율과 고상하고 세련된 리듬만큼은 다른 음악에서 맛보기 쉽지 않다. 슈트라우스와 우정을 나눴던 작곡가 브람스 또한 그의 아름다운 음악을 부러워했다.
재미있는 일화 중, 한번은 슈트라우스의 아내가 브람스의 팬이어서 싸인을 요청 한적이 있었다. 당시에 자신의 음악 몇 소절을 적은 후 옆에 싸인 하는 것이 관습이었는데, 브람스는 <아름답고 푸른 도나우강> 몇 소절을 적은 후 옆에 싸인 대신 “불행히도 브람스 음악이 아님”이라고 적었다.
현재 이런 스트라우스의 음악과 왈츠를 가장 잘 연주하는 오케스트라는 어디일까? 아마 비엔나 필하모닉이라는 것에는 이견이 없을 듯하다.
◆ 비엔나 필하모닉
매년 1월1일 빛나는 황금 홀(Wiener Musikverein)에서 화려한 꽃 장식과 왈츠를 연주하는 비엔나 필하모닉의 신년 음악회는 전세계 방송사로 송출되고 있다.
서서 보는 스탠딩 티켓을 제외한 좌석표를 구하기란 거의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는데, 좋은 자리들은 명사들의 초대석으로 이미 몇 년 전 예약이 되어있기도 하다.
항상 최고의 오케스트라에 손 꼽히는 빈 필하모닉이 다른 오케스트라와 다른 점은 무엇일까? 일단 오케스트라의 사운드를 들 수 있다. 일명 ‘비너클랑(Wiener Klang)’이라 부르는 비엔나 사운드는 무겁고 과하지 않은 저음과 부드럽고 우아한 음색을 특징으로 한다.
특히 둥글고 아름다운 소리의 관악기와 현악기들의 조화는 오케스트라가 오랫동안 가지고 있는 전통이다. 현악기들의 소리는 비단결과 같다고 하여 실키 사운드라 부르기도 한다.
이런 소리를 유지하는 비결 중에는 그들만의 악기를 사용하는 부분도 작용하고 있다. 특히 관악기로 분류되는 오보에, 클라리넷, 바순, 호른은 빈 필에서만 쓰는 스타일의 악기로 구성되어있다.
오보에는 일반적인 오보에와는 운지법이 다른 19세기 후반부의 비엔나 오보에를 사용하는데 소리와 외관이 일반적인 오보에와는 다른 특징이 있다. 바순 역시 오보에와 소리의 결이 같은 밝지만 풍부하지는 않은 느낌이다.
클라리넷 또한 일반적인 시스템과 다른 운지법이지만 소리는 깊이 있고 풍부하며 밝은 특징을 보여준다. 호른도 그들만의 악기를 사용하고 있고 팀파니의 경우 플라스틱제가 아닌 동물의 가죽을 사용하고 있다.
그렇다면 현악기의 소리는 어떤 차이일까? 20세기초 거장 푸르트 뱅글러가 빈 필의 현악기소리가 좋아 자신이 맡고 있는 베를린 필과 악기를 바꿔 연주하게 했는데 빈 필의 소리를 낼 수 없었다는 일화가 있다.
결국 선배 음악인들로부터 전수되는 그들만의 비브라토와 운궁법 등 악기를 다루는 연주법이 소리의 차이를 만들어 낸다고 볼 수 있다.
빈 필하모닉에서 45년동안 악장을 역임한 전설적인 악장 라이너 퀴흘은 어떤 지휘자가 좋은 지휘자인가에 대한 질문에 “자신들의 음악을 방해하지 않는 지휘자”라는 대답을 하였다. 그들의 자부심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이런 비엔나 필하모닉도 외국인과 여성단원의 채용, 지나치게 보수적인 스타일과 분위기 등 여러 문제들이 있지만 현재는 세상의 변화에 서서히 맞춰 나아가는 중인 듯 하다.
◆ 클래식의 현재와 오늘
비엔나가 음악의 도시로 불리게 된 것에는 도시의 역사와 함께한 훌륭한 작곡가와 연주단체가 있었다. 화려한 시절을 보낸 도시지만 현재 클래식의 인기는 과거의 영광에는 못 미치는 듯하다.
음악의 장르가 다양해지고 세계화와 상업화가 가속화 되면서 음악이 하나의 관광상품처럼 된 부분도 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하나의 문화였던 클래식 음악이 대중들의 삶에 깊이 있게 들어와있다고 말하기는 쉽지 않은 시대가 된 것이다.
비엔나 공연장에 유명공연단체나 연주자가오면 매진사례를 종종 기록하지만 관객층의 대부분은 연세 많으신 분들과 클래식 전공 학생, 관광객들이 차지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반면 젊은이들이 많이 앉아있는 아시아의 공연장은 하나의 큰 마켓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클래식은 단순 문화를 넘어 시대와 사람을 이해하는 언어로서 공유되고 있다. 클래식 음악이 유지되고 살아남을 수 있는 이유는 그것의 가치가 시간이 지나도 변치 않았기 때문이다. 시간이 쌓여 역사가 되고 그것의 당위성이 현재 비엔나라는 도시가 갖는 중요한 가치 중 하나가 아닐까?
◆ 김상균 바이올리니스트
서울대 음대 재학 중 오스트리아로 건너가 비엔나 국립음대와 클리블랜드 음악원 최고연주자과정 최우수 졸업. 이 후 Memphis 심포니, Chicago civic오케스트라, Ohio필하모닉 악장 등을 역임하고 London 심포니, Royal Flemisch 심포니 오디션선발 및 국내외 악장, 솔리스트, 챔버연주자로도 활발히 활동 중이다. eigenartig@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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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강 봄철 야외활동 시 참진드기 주의하세요! 참진드기는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evere Fever with Thrombocytopenia Syndrom, 이하 SFTS)을 매개로 하며,날씨가 따뜻해지는 봄부터 활동을 시작해9월에 가장 높은 밀도를 보인다. 봄철 야외활동으로 진드기와 접촉 빈도가 증가할 수 있어 농작업 및 야외활동 시 긴 소매 옷, 긴 바지를 착용하는 등 예방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SFTS 매개 참진드기에 대한 궁금증을 QA를 통해 알아본다. Q1.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매개진드기는 주로 어디서 물리나? A. 참진드기는 주로 수풀이 우거진 곳에서 존재하다가 사람이나 동물과 같은 숙주(사람, 야생쥐, 고라니, 멧돼지 등)가 지나가면 달라붙어 부착한 후 흡혈을 한다. 멀리 날아가 달라붙지는 않으므로, 진드기가 사는 곳에 들어가게 되는 경우에만 접촉하게 되고 물릴 수 있다. Q2. 진드기에 물렸는데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에 무조건 감염되나? A.진드기에 물린다고 해서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에 모두 걸리는 것은 아니다. 질병관리청이 실시한 전국 진드기 채집 조사 결과에 따르면 SFTS 바이러스를 보유하고 있는 진드기는 0.5%의 최소 양성률을 보여, 일부 진드기에만 SFTS 바이러스 감염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Q3.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은 사람 간 전파가 발생하나? A.SFTS 바이러스는 주로 진드기를 매개로 하여 전파되며, 일반적으로 호흡기를 통해 전파되는 인플루엔자나 사스(SARS)와 같은 질환과는 전파 특성 자체가 완전히 다르다. 다만, 환자의 혈액 등에 직접적으로 노출된 일부 의료진 및 밀접접촉자에서 SFTS가 발병한 사례가 있기 때문에 SFTS 환자 접촉 시에 주의가 필요하다. Q4. 진드기에 물린 것을 확인했다. 증상은 없지만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에 감염됐을지 검사해도 되나? A.진드기에 물렸다고 모두 감염되는 것은 아니다.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는 검사를 해도 감염 여부가 확인되지 않는다. 진드기에 물린 것을 확인했을 때에는 진드기 제거법에 따라 진드기를 제거하고, 해당 부위를 소독한다. 이후 15일 동안 발열, 구토, 설사 등 임상증상이 나타나는지 주의 깊게 관찰한다. 임상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를 받아야 한다. Q5.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 A.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진드기의 활동이 왕성한 봄부터 가을까지 주의해야 하며, 야산 지역의 발목 높이 초지에서 참진드기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는 진드기를 매개로 하는 다른 감염병의 예방에도 유효하다. 풀숲이나 덤불 등 진드기가 많이 서식하는 장소에 들어갈 경우에는 긴 소매, 긴 바지, 목이 긴 양말을 착용하여 양말 안에 바지단을 넣고, 발을 완전히 덮는 신발을 착용해 옷 안으로 진드기가 침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야외 활동 후에는 샤워를 하며, 진드기가 붙어있는지 확인하도록 한다. Q6.참진드기 피하는 방법은? A.풀밭에 오래 머무르지 않기 - 발목 이상 높이의 풀밭에 들어가지 않기* 풀밭에서는 30분 이상 앉거나 눕지 않기 야외활동 시 긴 소매 옷, 긴바지 착용하기* 진드기 기피제를 신발, 양말, 바지 등에 적절한 주기로 사용하기 야외활동 후 반드시 씻기- 시원한 물로 목욕 또는 샤워하기* 목욕하면서 잘 관찰하기 자료=질병관리청
- 사진 산림청, 산림복원기금 활용해 비무장지대(DMZ) 일원 ‘기부의 숲’ 조성 남성현 산림청장이 29일 강원 춘천시 국립춘천숲체원에서 열린 대한적십자사-산림청 ‘국민참여형 기부의 숲’ 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남성현 산림청장이 29일 강원 춘천시 국립춘천숲체원에서 열린 대한적십자사-산림청 ‘국민참여형 기부의 숲’ 행사에 참석하고 있다.,남성현 산림청장이 29일 강원 춘천시 국립춘천숲체원에서 열린 대한적십자사-산림청 ‘국민참여형 기부의 숲’ 행사에 참석해 김철수 대한적십자사 회장 및 참석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남성현 산림청장이 29일 강원 춘천시 국립춘천숲체원에서 열린 대한적십자사-산림청 ‘국민참여형 기부의 숲’ 행사에서 김철수 대한적십자사 회장 및 참석자들과 토종야생화를 심은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남성현 산림청장이 29일 강원 춘천시 국립춘천숲체원에서 열린 대한적십자사-산림청 ‘국민참여형 기부의 숲’ 행사에 참석해 김철수 대한적십자사 회장 및 참석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소상공인이라면 소담스퀘어에 주목! 천석찬 대표는 1인 기업 킵고잉을 설립했다. 킵고잉은 리포좀비타커큐 제품을 생산해서 판매하는 업체다. 리포좀비타커큐는 비타민C와 커큐민을 합성한 가공식품이다. 처음 사업을 시작할 때만 해도 자사 제품에 대한 확신이 있었다. 해외직구로 구매하는 제품을 국내에서 생산해서 판매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제품이 우수하다면 고객이 알아줄 테고, 그러면 매출도 오를 거라고 잔뜩 기대했다. 하지만 그의 바람과 달리 시장 상황은 좋지 않았다. 야심 차게 사업을 시작했건만 한동안 지지부진했다. 무엇보다 제품을 알릴 방법이 불확실했다. 홍보에 막대한 자금을 투입할 수 있는 여건이 아니었다. 천 대표는 1인 기업이 가진 한계와 현실을 뼈저리게 느껴야만 했다. 소상공인이라면 누구든 소상공인의 온라인 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소담스퀘어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천 대표처럼 처음 사업을 시작하는 소상공인이 오프라인 시장에 진출하기는 쉽지 않다. 오프라인 시장에 진출하려면 제품을 진열해두고 판매하는 매장과 직원이 필요하다. 1인 기업을 경영하는 천 대표로선 오프라인 시장 대신 온라인 시장으로의 진출을 모색했다. 가장 쉬운 방법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통한 판매였다. 하지만 스마트스토어 하나만으론 많은 고객의 시선을 끌 수 없었다. 천 대표는 여러 플랫폼을 통해서 제품을 알려야만 제품의 판매에 유리하다는 것을 인지했다. 그것도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막연했다. 천 대표는 인터넷에서 소상공인 온라인 진출을 키워드로 검색하기 시작했다. 그게 작년 9월이었다. 마침 중소기업유통센터의 판판대로 누리집(https://fanfandaero.kr)에서 자사의 제품을 홍보할 방법을 찾았다. 다름 아닌 소담스퀘어를 이용한 홍보였다. 소담스퀘어 역삼 스튜디오에서 소상공인 제품을 홍보하는 라이브 커머스가 진행 중이다. 소담스퀘어는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이 시작되는 곳을 내건 소상공인 온라인 진출 지원 플랫폼이다. 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유통센터와 지역 거점별 전문 운영기관이 협업하여 만들었다. 소상공인이 온라인 전환에 필요한 디지털 커머스 기초교육부터 라이브 커머스까지 디지털 전환을 위한 각종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을 무료로 지원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연출이 가능한 스튜디오와 라이브 커머스 등 필요한 전문 장비를 소상공인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대여받을 수있다. 온라인 시장으로의 진출을 원하는 소상공인이라면 중소벤처기업부에서 발급한 중소기업 확인서(소상공인), 국세 완납 증명서, 지방세 완납 증명서를 지참하고 신청하면 된다. 쇼호스트가 출연해서 제품의 특장점을 바탕으로 제품을 홍보하고 있다. 천 대표는 지금까지 3회에 걸쳐서 소담스퀘어 역삼을 이용했다. 처음엔 스튜디오에서 자사의 제품 사진을 여러 각도로 촬영했다. 그다음 MD를 만나서 1:1 컨설팅을 받았다. 제품 홍보에 필요한 조언, 방향성을 안내받았고, 그에 따라 제품 상세 페이지를 구축하고, 판매 비법을 전수받았다. 그리고 오늘 천 대표가 바라던 라이브 커머스를 하게 되었다. 라이브 커머스(Live Commerce)는 라이브 스트리밍(Live Streaming)과 전자상거래(E-Commerce)의 합성어로, 온라인상에서 실시간 소통하며 쇼핑하는 서비스를 뜻한다. 인터넷 방송으로 하는 홈쇼핑이라고 할 수 있다. 천 대표는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고객들의 반응을 실시간으로 살펴볼 기회여서 기대가 된단다. 라이브 커머스는 고객과 실시간 소통하면서 고객들의 반응을 살펴볼 수 있다. 지금 2층의 스튜디오에서 3가지 제품군을 홍보하는 동영상을 촬영 중이다. 라이브 커머스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궁금해서 참관해봤다. 업체로부터 받은 제품의 특장점을 바탕으로 사전에 방송작가가 대본을 작성하고, 쇼호스트가 방송을 진행하는 순서로 라이브 커머스를 하고 있다. 가까이에서 보니 그간 TV에서 자주 시청했던 홈쇼핑이 생각났다. 화면상으론 제품을 홍보하는 두 명의 쇼호스트만 출연하고 있지만, 실상 라이브 커머스를 위해 수고해주는 스태프들이많았다. 실시간 송출되는 라이브 커머스가 차질없이 원활하게 방송되고 있는지를 모니터링하고 있다. 대본의 내용 및 구성, 시청각적인 요소 등을 계속 확인하고 있다. 물론 실시간으로 송출하는 TV홈쇼핑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하지만 TV홈쇼핑과의 차이점이 있다. 고객과의 실시간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그게 라이브 커머스의 장점이다. 인터넷을 매개로 소통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라이브 커머스를 시청하는 고객이 해당 제품에 대해 질문하면 쇼호스트가 댓글로 대답할 수 있다. 쇼호스트가 진행하는 라이브 커머스가 원활히 송출되게끔 모니터링하고 있다. 천 대표도 가까이에서 라이브 커머스 진행을 지켜보고 있었다. 자사의 제품을 소개할 때면 귀를 쫑긋 세운 채 집중하고 있다. 스튜디오에서 실시간으로 진행하는 라이브 커머스를 스마트폰으로도 시청할 수 있다. 위메프 앱에 접속하니 위메프 라이브가 뜬다. 지금 내 눈앞에서 펼쳐지는 장면을 그대로 복사한 듯 스마트폰 화면으로도 볼 수 있었다. 이게 생방송의 매력일 것이다. 소상공인은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자사의 제품을 알릴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자리를 옮겨 천 대표에게 그동안 소담스퀘어를 이용해 본 소감을 물어봤다. 천 대표는 망설임 없이 대답했다. 저는 집에서의 출퇴근을 고려해서 그동안 소담스퀘어 역삼만 이용해봤어요. 우선 소상공인이 부담하는 비용이 없다는 게 큰 이점입니다. 소담스퀘어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거든요. 또한 소담스퀘어의 시설, 방송 장비 등이 아주 우수합니다. 딱히 나무랄 데가 없을 만큼 좋아요라면서. 천 대표는 소담스퀘어는 마음 같아선 저 혼자만 알고 싶은 곳이에요. 그런데 소담스퀘어를 늘려간다고 하니 안심이에요라면서 웃는다. 천 대표의 진심이 전달되는 것 같았다. 소담스퀘어 역삼에는 제품의 이미지를 다양한 각도에서 촬영하는 스튜디오도 있다. 천 대표는 홍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위해 조언했다. 소상공인은 직원이 많지 않아서 홍보전문가를 따로 둘 수 없어요. 그러다 보니 대부분 대표가 홍보까지 도맡아서 합니다. 그런데 걱정하지 마세요. 소상공인 지원사업을 검색하면 의외로 좋은 제도가 많습니다. 제가 판판대로에서 소담스퀘어를 알게 되었듯이 소상공인 여러분도 각자에게 필요한 지원사업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그러려면 인터넷을 검색하는 것도 업무의 연장이라 생각하시고 꼭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세요라는 실질적인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소담스퀘어 역삼에서 라이브 커머스를 하는 소상공인과 고객의 반응은 어떨까? 소담스퀘어 역삼 수행기관인 위메프 관계자에 따르면, 소상공인에겐 온라인 판로 확대의 기회를 제공하고, 고객에겐 고품질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 등을 이점으로 꼽는다고 했다. 소담스퀘어 역삼에는 공유오피스가 있어서 소상공인이 필요 시 업무나 회의를 할 수도 있다. 소담스퀘어는 소상공인의 이야기를 담는 공간이라는 의미로 소상공인 라이브 커머스와 제품 촬영이 가능한 스튜디오, MD 컨설팅·교육을 진행하는 교육장, 업무 미팅·모임을 위한 공유오피스 등을 전액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또 네이버 예약을 통해 손쉽게 예약할 수 있어 소상공인들의 접근성이 좋다. 소담스퀘어 역삼에는 창작스튜디오가 있어서 소상공인이 개별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소담스퀘어는 현재 서울 역삼, 상암, 당산, 부산, 대구, 전주, 강원 춘천, 광주에 기관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 미설치 지역을 대상으로 공모해 1곳을 신규로 구축하고, 소상공인 디지털·온라인 전환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온라인 시장 진출에 관심이 있는 소상공인이라면 중소기업유통센터의 판판대로 누리집(https://fanfandaero.kr)이나 전화 02-6678-9361~9362/9365/9369로 문의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소담스퀘어(디지털커머스 전문기관) 구축·운영 사업 : https://www.sbdc.or.kr/menu2/sosang10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윤혜숙 geowins1@naver.com
- 영상 [대담한정책] 꽁꽁 얼어붙은 불통을 함께학교가 깨뜨립니다 교육부가 교육 현장의 소통 과정을 개선하기 위해만든 온라인 플랫폼 함께학교는 정책 제안, 정책 답변, 전문가 상담 등 다양한 소통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학부모와 선생님 간의 갈등 해소와 학생들의 성장을 지원하며, 앞으로는 더 많은 교육 혁신을 이루고더 나은 교육 환경을 조성해나갈 것입니다. 모든 학생, 선생님, 학부모님께 정말로 필요했던소통의 창구 함께학교에 대해 교육부 함께학교 TF 권기정 팀장님,청년보좌역 김건호님과 대담 나눠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