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윤석열정부2년 민생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윤석열정부 2년 민생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알뜰주유소에서 주유하고, 기름값 아껴볼까

2024.05.02 정책기자단 김도연
인쇄 목록

최근 중동정세 불안 등으로 인해 국제유가가 지속 상승하면서 국내 휘발유 가격 역시 1700원대를 돌파하는 등 고유가 흐름이 계속되고 있다. 

이에 정부에서도 유류세 인하 조치를 6월 말까지 연장하고, 석유제품 가격 동향을 점검하는 등 유가 안정을 위해 여러 방안들을 강구하고 있고, 알뜰주유소 업계 역시 전체 주유소 판매가격 대비 리터당 약 30~40원 인하된 가격에 석유제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협력한다는 방침이다.

서울 양천구에 위치한 알뜰주유소의 모습
서울 양천구에 위치한 알뜰주유소의 모습.

차량 2대를 보유하고 있는 우리집 역시 어떻게 하면 주유비를 좀 더 아낄 수 있을지 방법들을 찾아보다가 유가정보 서비스 ‘오피넷’을 적극 활용하고, 또 알뜰주유소도 적극 이용해보기로 했다. 

알뜰주유소는 국민에게 보다 저렴하게 석유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정부 주도로 운영 중인 주유소로 2023년 12월 현재 전국 1286개소가 보급되어 있으며, 전체 주유소 중 약 12%를 차지한다. 

알뜰주유소 찾기 서비스 '오피넷'
‘오피넷’ 화면.

한국석유공사에서 운영하는 오피넷(www.opinet.co.kr)에서는 휘발유, 경유 등 일반 석유제품과 LPG 가격을 정유사, 주유소별로 주기적으로 공개하고 있다. 특히 ‘싼 주유소 찾기’ 서비스를 통해 내 위치와 가장 가까운 주유소의 위치와 휘발유 가격을 한눈에 확인 및 비교할 수 있어 매우 유용했다.

알뜰주유소에서 주유하고 있는 시민들의 모습
알뜰주유소에서 주유하고 있는 시민들의 모습.
일반 주유소 휘발유 평균가격과 비교해 리터당 19원 저렴했다.
일반 주유소 휘발유 평균가격과 비교해 리터당 19원 저렴했다.

예를 들어 서울 양천구 목동에 위치한 알뜰 양천구주유소는 4월 현재 리터당 휘발유 가격이 양천구 소재 주유소 평균가격 대비 19원가량 저렴했다. 

인상 깊었던 점은 환한 미소를 띤 알뜰주유소의 간판이었다. 퇴근길 어두워진 밤거리에 주황색 알뜰주유소 간판이 멀리서도 눈에 띄었다. 특히 저녁 7시 전후로 알뜰주유소에서 주유 중인 시민들을 심심찮게 만날 수 있었다. 

알뜰주유소의 주유방식은 일반 주유소와 동일하다.
알뜰주유소에서 주유를 하고 있는 모습.
알뜰주유소 간판의 모습알뜰주유소 간판의 모습.

한편 한국석유공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오피넷은 온라인 누리집뿐 아니라 모바일 어플로도 사용 가능해, 언제 어디서든 간편하게 내 집 근처, 내 회사 근처의 저렴한 주유소를 찾아볼 수 있다. 

이처럼 ‘오피넷’을 통해 휘발유 가격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으니 국민 입장에서는 여러 주유소 휘발유 가격을 비교한 후 합리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 국민의 석유제품 선택권이 확대되는 건 매우 긍정적인 일이다. 오늘 잠시 짬을 내어 오피넷을 켜고, 내 위치 주변 알뜰주유소를 확인해보는 건 어떨까.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김도연 do240111@gmail.com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