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대변인 정례 e-브리핑

2022.08.01 정경훈 대변인
인쇄 목록
안녕하십니까? 고용노동부 대변인 정경훈입니다.

8월 첫 주 정례브리핑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주는 정례브리핑 외 별도브리핑 계획은 없습니다.

장관 일정입니다.

장관은 월요일 현재 하계휴가 중이고요.

8월 2일에는 국무회의, 그다음에 을지연습 준비보고 회의를 참석 예정입니다.

8월 3일에는 환노위 전체회의가 예정돼있고, 장관과 차관이 같이 참석할 예정입니다.

차관 일정입니다.

8월 1일 14시에 반도체산업 관련 당정협의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8월 3일은 아까 말씀드렸고요.

8월 4일은 차관회의가 10시 30분에 있을 예정입니다.

8월 5일에는 제3차 규제혁신 특별반 회의가 있는데, 행사 자체는 언론에 공개하지 않고 보도자료로 행사 내용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요 홍보계획입니다.

7월 31일 일요일에 배포된 자료는 보도자료를 참고해주시기 바라고요.

8월 3일에는 한국-베트남 수교 30주년 기념 고용·노동, 사회분야 협력 평가 세미나 개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베트남에서 제안된 거고요. 저희가 수교 30주년을 기념해서 지난 30년간 양국의 고용·노동, 사회분야에서 협력을 기념하고 평가하는 세미나입니다.

주된 내용들은 노동과, 그러니까 이주근로자에 관한 것들, 인적자원 개발에 관한 것들, 노동시장 개발, 그다음에 사회보장 협력 등 관련된 겁니다.

베트남이 고용보험 이런 것들을 저희들 초기 모델로 많이 삼고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요. 아무래도 저희가 그쪽 사회보장체계들을 할 때 저희 쪽에서 많이 지원이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한기대하고 빈대학 협력사례들도 소개될 예정입니다. 본 행사는 각 국가의 차관이 인사말씀을 하고, 관계자들이 온라인으로 개최할 예정입니다.

지난주에 예정되어 있던 자료인데요. 8월 4일에는 지난주에 미처 배포해드리지 못한 임금결정 현황조사 상반기 결과 발표를 할 예정입니다.

상용근로자 수 100인 이상 사업체 3,613개소를 대상으로 하고요. 협약임금은 아시다시피 노사가 지급하기로 한 합의한 임금 인상에 관한 데이터로서, 저희들이 사업체별, 규모별, 각 분야별 여러 가지 내용들이 있습니다.

아마 올해는 협약임금이 총액 기준으로 한 5.3% 정도 인상되었는데 전년 동기보다 아마 1.1%p 상승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과거 자료를 보시려면 임금정보시스템이나 KOSIS, e-나라지표 등에서 참고하실 수 있게 되겠습니다.

8월 3일... 8월 5일에는 아까 말씀드렸듯이 제3차 고용노동 규제혁신 특별반 회의가 차관 주재로 개최할 예정입니다.

그간 고용노동 분야 규제혁신 과제를 발굴하고 논의하는 자리인데요. 기본적인 방향이 근로자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면서 현장의 애로사항을 해소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산학연 홍보계획에 대해서... 죄송합니다. 제가 추가적으로 하나 하는 것을 빠트렸는데, 8월 4일에 사망사고 발생 기업 불시점검 및 확인 감독 실시에 대한 내용이 보도계획에 추가되었습니다.

이는 지난주의 감독 결과에 대한 후속조치로서, 상반기에 사망사고가 많이 발생한 기업들에 대해서 불시점검하고, 또 지난주에 말씀하신 것처럼 발생한 곳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확인 감독을 실시하는 내용들이 되겠습니다.

아무쪼록 7월에 산재사고가 많이 발생했는데요. 저희들이 점검을 통해서 또는 노사가 자율적으로 이런 재해들이 예방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산학연 주요 홍보계획에 대해서 한 가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미 배포해드린 자료고 기자분들이 참고하셨을 것 같은데, 교통약자 장애인을 위한 도보 네비게이션 빅데이터 구축에 관한 겁니다.

최근에 장애인들의 이동권 문제가 사회적인 논란이 되었었고, 그런 이동권의 보장 차원에서 아마 장애인고용공단에서 8월부터 11월까지 한 3개월 간 전국 50개소의 민관 공공기관이 함께 접근성 정보에 대한 것을 수집해서 장애인들한테 제공하는 계획이 되겠습니다.

참여기관들에서는 전용 앱을 설치해서 엘리베이터라든지 보행 장애물 같은 것들을 해서 건물로 안내하는 내용들에 대한 빅데이터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이미 엠바고가 지났긴 했지만 혹시라도 관심 있는 기자분들은 추가적인 보도와... 취재와 보도를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이번 주는 휴가철이 돼서 보도계획이 많이 없는데요. 많이 없지만 관심 가져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 현장에도 기자님도 안 계시고 그래서 브리핑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