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농촌진흥청 정례브리핑

2022.08.01 정병진 홍보기획팀장
인쇄 목록
안녕하십니까? 농촌진흥청 대변인실 홍보기획팀장 정병진입니다.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폭염과 열대야로 건강관리에 대한 걱정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여름휴가에 대한 기대감으로 행복하기도 한 시기입니다.

즐겁고 행복한 여름휴가 잘 보내시고 건강관리도 잘하시길 기원하며, 이번 주 농촌진흥청 홍보계획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번 주에는 ‘산수유 열매 수확 시기에 따라 항비만 효과 달라’ 등 7건의 보도자료를 배포할 예정입니다.

먼저, 8월 1일 월요일은 1건의 보도자료를 배포하였습니다.

벼는 이삭이 나오는 시기에 기온이 평년보다 낮거나, 잦은 비로 다습한 환경이 조성되면 이삭도열병, 세균벼알마름병, 이삭누룩병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재배지를 수시로 살펴서 사전에 방제하면 피해를 줄일 수 있다는 내용을 전하는 보도자료를 지난 금요일에 배포해 드렸습니다.

8월 2일 화요일에는 2건의 보도자료를 전해 드리겠습니다.

지황은 보약으로 잘 알려져 있는 경옥고의 주원료로 항암, 항염, 스트레스 저감, 불면증 개선, 소화불량 개선 등에 효능이 있어 약제나 건강식품으로 쓰이고 있는데요. 연구를 통하여 지황의 잎, 줄기, 뿌리, 꽃 등의 전사체를 비교 분석하여 주요 약리 성분인 테르페노이드 생합성에 관여하는 유전자 174종을 발굴하고 테르페노이드 생합성을 증진하는 핵심 유전자 24종의 기능을 확인했다는 연구성과를 알리는 자료와, 형광 누에고치에서 형광실크 피브로인 단백질을 추출해 형광실크 필름을 개발한 후 이를 가공해 2차원 행렬 바코드 형식을 도입한 식별자를 만들어 강력한 위조 방지 기능을 지닌 기술을 개발했다는 소식도 전해 드리겠습니다.

8월 3일 수요일에는 1건의 보도자료를 준비하였습니다.

산수유 열매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하여 산수유의 수확 시기별로 항비만 활성과 기능성분 함량을 비교할 결과, 9월에 수확한 열매가 11월에 수확한 열매보다 지방생성과 관련된 단백질 발현을 억제하는 효과도 높고 기능성분의 함량도 높아 항비만 식품 개발과 제품화 촉진이 기대된다는 보도자료를 배포하겠습니다.

8월 4일 목요일에는 2건의 보도자료를 준비하였습니다.

먼저, 국립농업과학원에서 농식품산업 종사자와 예비 창농·창업 희망자를 대상으로 개발한 농식품 분야 특허기술을 소개하기 위한 ‘우수농식품 기술설명회’를 개최한다는 소식을 전해 드리고요.

지난 6월에 새로 뽑힌 보증씨수소 15마리와 기존 씨수소의 갱신된 유전능력정보를 반영한 ‘한우 교배계획 길라잡이 32호’를 엑셀 프로그램과 책자 두 가지 형태로 보급한다는 정보를 알리는 보도자료도 배포해 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8월 4일 금요일에는 1건의 보도자료를 전해드리겠습니다.

여름철 고온 스트레스로 인한 한우 번식 암소의 생리적 변화를 밝히고 폭염 피해 최소화를 위한 관리 방법을 소개하는 보도자료를 준비하였습니다.

이번 주 일요일은 벌써 입추입니다. 입추가 지나면 아침저녁으로 서늘한 바람과 함께 새로운 계절을 맞이해야 할 준비를 해야 할 것입니다. 더운 여름이지만 항상 즐겁고 행복한 일들만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이상으로 8월 1주 차 농촌진흥청 정례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