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통일부 정례브리핑

2022.07.29 이효정 부대변인
인쇄 목록
안녕하십니까? 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오늘은 7월 북한 동향에 대해서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7월 한 달간 북한 내부적으로는 특별강습회 및 내각 전원회의 확대회의 개최 등 당적 지도와 통제를 통해 5차 전원회의 결정사항 관철 등을 강조하면서, 장마와 코로나 등 당면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민생경제의 활성화를 독려하였습니다.

특히 금속·화학·전력 등 기간공업 부문 계획 완수와 비료 공급 및 과학농사 강조를 통해 농업 생산 증대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6.25 전쟁 정전협정 체결일을 계기로 노병대회 등 내부 행사들을 대규모로 개최하며, 소위 전승세대 정신 계승을 강조했습니다.

우리 측에 대해서는 새 정부에 대해 직접적인 메시지를 내놓지 않다가 정부 출범 80여 일 만인 7월 27일 김정은 위원장이 직접 연설을 통해 우리 측을 위협하고 비난하였으며, 선전매체를 통한 대남 비난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대외적으로는 미국에는 강대강·정면승부의 기존 입장을 유지하면서 국제사회 주요 이슈에 대해 중국과 러시아의 입장을 적극 옹호하는 등 중국, 러시아와는 밀착 행보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와 관련하여서는 6월 30일 코로나 유입경로조사 결과를 발표한 이후 소위 색다른 물건에 대한 경각심 등 북한식 방역체계 및 비상방역법에 따른 전염병 통제·관리를 지속 강조하고 있으며, 신규 발열자 수는 보도 기준으로 7월 1일 4,100여 명에서 오늘 3명으로 대폭 감소하여 북한 보도만 놓고 본다면 북한 내 코로나 상황이 어느 정도 통제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모두에서 드릴 말씀은 여기까지입니다.

이어서 현안에 대한 질문이 있으면 받도록 하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북한이 오늘 발표로 코로나 확진자 3명이라고 주장했는데 이거를 저희가 액면 그대로 받아들여도 되는 건지, 통일부에서는 상황을 어떻게 조금 더 자세하게 파악하고 계신 건지 궁금합니다.

<답변> 제가 모두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북한이 밝혀, 발표하고 있는 일일 발열자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 등 외형적으로 보았을 때는 코로나 상황이 어느 정도 통제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정부는 향후 북한이 방역 단계를 조정할지, 국경봉쇄 해제 등 정책 전환을 지속해 나갈... 정책 전환을 해나갈지 여부 등에 대해서는 추가적으로 지켜보겠다는 입장입니다.

<질문> 혹시 북한의 곡물이나 비료 상황에 대해서 혹시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답변> 저희가 북한 6월 말 해관총... 2022년 기준으로 6월 말 기준으로 봤을 때 외부 곡물 도입량은 약 4만 t 정도 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질문> 비료는 혹시.

<답변> 비료와 관련해서는 제가 현재 관련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질문> 질문 두 가지 드리겠는데요. 첫 번째는 아까 코로나 이야기하셨는데, 북한 코로나. 최근에 RFA인가? 아까 VOA일 겁니다. 해관총서 이야기... 통계를 가지고 내용을 냈는데 북한이 지난 6월에 침습식 인공호흡기 3,354대 이것 수입했다고 하는데, 이것으로 보는 것하고 지금 북한의 발표하고는 전혀 일치하지 않는데 여기에 대해서 혹시 통일부의 판단이 있는지가 첫 번째고요.

두 번째는 최근에 지금 이야기 나오는 게 북한이 외화가 부족해졌는지 모르겠지만 일단 중국 쪽으로 석탄 수출하는 그런 선박의 움직임이 상당히 많다, 여기에 대해서 혹시 우리 통일부가 파악하고 계신 게 있는지 그것 좀 여쭙고 싶습니다.

<답변> 먼저, 두 번째 질문해 주신 내용에 대해서는 저희도 관련 보도를 보았습니다만 현재 통일부 차원에서 확인해 드릴만 한 내용은 없습니다.

그리고 앞서 말씀하신 북한의 수입 동향과 현재 코로나 상황이 불일치하는 것이 아니냐, 라는 질문을 해주셨는데요. 지금으로서는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저희가 외형적으로는 어느 정도 통제가 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만 추가적으로 조금 더 관련 상황들을 지켜봐야 알 것 같습니다.

<질문> 지금 말씀은 알겠습니다. 아까 말씀하신 것은 제가 들었습니다만 다른 게 아니라 지금 중환자용 인공호흡기, 중환자용 인공호흡기를 3,300대를 갖다가 한 달 만에 수입하는 그게 워낙 특이한 상황이라서 해외에서도 이해가 안 간다는 이야기가 나오거든요. 이러면 이런 것 정도는 통일부에서 파악을 하고 있을까 싶어서 여쭤보는 것입니다.

<답변> 지금 말씀하신 관련한 인공호흡기 수입 내역에 대해서는 지금 제가 관련해 설명해 드릴만 한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제가 추후적으로 확인한 다음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