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2022년 6월 산업활동동향

2022.07.29 어운선 경제동향통계심의관
인쇄 목록
안녕하세요? 2022년 6월 산업활동동향을 발표하겠습니다.

중복을 피하기 위해 요약 부분은 생략하고 바로 본문으로 들어가겠습니다.

먼저, 생산 부문입니다.

전산업 생산은 서비스업 등은 감소하였지만 광공업 생산 등이 늘면서 전월에 비해 0.6% 증가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 보면요. 서비스업, 광공업 그리고 건설업 생산이 늘어 2.1% 증가하였습니다.

광공업 생산입니다.

광공업 생산은 전자부품 등은 감소하였지만 반도체와 자동차 등의 생산이 늘어 전월에 비해 1.9% 증가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 보면 전자부품 등은 감소하였지만 반도체와 기타운송장비 등의 생산이 늘어 1.4% 증가하였습니다.

제조업 재고입니다.

제조업 재고는 1차금속과 반도체 등의 재고가 늘어 전월에 비해 5.6% 증가하였고요. 전년동월에 비해서는 반도체와 1차금속 등의 재고가 늘어 17.5% 증가하였습니다.

제조업 평균가동률은 생산이 호조를 보이면서 76.5%로 전월에 비해 0.9%p 상승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서비스업 생산입니다.

서비스업 생산은 금융·보험 등은 증가하였지만 도·소매와 교육 등이 줄어 전월에 비해 0.3% 감소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 보면 부동산 등은 감소하였지만 숙박·음식점과 보건·사회복지 등이 늘어 3.9% 증가하였습니다.

소매판매입니다.

소매판매는 승용차 등 내구재, 오락·취미·경기용품 등 준내구재 그리고 음·식료품 등 비내구재 판매가 모두 줄어 전월에 비해 0.9% 감소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 보면 의복 등 준내구재는 증가하였지만 승용차 등 내구재와 음·식료품 등 비내구재 판매가 줄어 1.5% 감소하였습니다.

소매업태별로 보면요. 전년동월비 기준입니다. 백화점, 전문소매점, 편의점은 증가하였지만 승용차 및 연료소매점, 슈퍼마켓 및 잡화점, 대형마트, 면세점, 무점포소매는 판매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음으로, 투자 부문입니다.

설비투자는 선박 등 운송장비는 감소하였지만 특수산업용 기계 등 기계류 투자가 늘어 전월에 비해 4.1% 증가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 보면 특수산업용 기계 등 기계류는 증가하였지만 선박 등 운송장비 투자가 줄어 0.7% 감소하였습니다.

국내기계수주는 공공 발주는 감소하였지만 민간 발주가 늘어 전년동월에 비해 9.0% 증가하였습니다.

건설기성입니다.

건설기성은 건축과 토목공사 실적이 모두 줄어 전월에 비해 2.0% 감소하였고요.

전년동월에 비해서는 토목공사는 감소하였지만 건축공사 실적이 늘어 1.8% 증가하였습니다.

건설수주입니다.

건설수주는 기계 설치, 토지 조성 등 토목공사와 공장·창고 등 건축공사 수주가 모두 늘어 전년동월에 비해 20.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음으로 경기 부문을 보면요. 동행지수 순환변동치는 소매판매액지수, 광공업생산지수 등은 감소하였지만 서비스업생산지수, 건설기성액 등이 증가하면서 전월에 비해 0.2p 상승하였습니다.

선행종합지수 순환변동치는 코스피, 재고순환지표 등은 감소하였지만 장단기금리차와 수출입물가비율 등이 증가하면서 전월과 같은 수준을 보였습니다.

2022년 6월 산업활동동향을 잠깐 요약해 보면요. 먼저, 생산 쪽을 보면 서비스업은, 서비스업 생산은 조정을 받았지만 광공업 생산이 늘면서 전체 생산이 2개월 연속 증가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지출 쪽을 보면 설비투자는 증가하였지만 소매판매와 건설기성이 감소하면서 지출 쪽은 전월보다 다소 약화된 모습을 보였습니다.

동행지수 순환변동치는 소매판매액지수와 광공업생산지수 등은 감소하였지만 서비스업생산지수, 건설기성액, 비농림어업 취업자 수 등이 증가하면서 2개월 연속 상승하였습니다.

종합하면 광공업 생산과 설비투자가 호조를 보이면서 경기가 회복 내지 개선 흐름을 이어가는 모습을 보였다고 요약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상 발표를 마치고 질문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방금 전 백브리핑할 때 소매판매 중에 ‘재화와 서비스가 엇갈렸다.’ 이런 말씀하셨잖아요. 재화와 서비스와 엇갈렸다, 그게 어떤 의미인지 다시 한번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소비... 그러니까 소매판매는 말씀하신 대로 업태, 소매 업태에 가서 물건을 구입하는 경우에 포착되는 것이고요. 재화 소비인데요. 우리 소비에는 재화 소비 말고도 서비스 소비가 있습니다. 저희가 출근할 때, 버스를 탈 때, 버스를 타고 오신다면 운수·창고업의 서비스를 구입한 것이고, 또 점심때 식사를 하시게 되면 음식점에 가서 서비스를 구매한 것이고, 커피를 만약에 커피점에서 사신다면 주점, 비알코올 음료점에서 서비스를 구입하신 것이 되거든요.

이런 식으로 소비를 보게 되면 재화 소비와 서비스 소비가 구성되어 있는데, 지금 보통 보면 우리 소매판매는 재화 소비를 주로 보게 됩니다. 재화 소비를 보게 되고요. 그렇지만 숙박·음식점이라든가 예술·스포츠, 여가 관련 서비스업 그리고 개인서비스업 등, 그러니까 소비자 서비스도 존재하게 되는 것이고 이 2개를 같이 봐야 되는데, 소비 전체를 보고자 한다면요.

그래서 재화 소비는 계속 좋지 않은 모습을 보이지만 방금 말씀드린 소비자 서비스가 이번 달은 약간 주춤한 부문도 있지만 분기 전체로 보면 지금 호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랬을 때 소비 전체로 보면 개선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고 추정 가능하다고 저희는 보고 있는 것이죠.

더 질문이 없으시면 이상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