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외교부 정례브리핑

2021.05.04 이재웅 부대변인
인쇄 목록
안녕하십니까? 5월 4일 화요일 외교부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G7 외교·개발장관회의 참석차 영국을 방문 중인 정의용 장관은 인도, EU, 독일 등 참석 국가 외교장관들과 양자 회담을 개최합니다.

먼저, 5월 4일 오늘 현지시간 저녁에 개최되는 한-인도 외교장관회담에서는 양국 간 코로나19 대응 협력 및 한-인도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 심화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특히 정 장관은 인도 체류 중인 우리 국민의 안전을 위해 수브라마냠 자이샨카르(Subrahmanyam Jaishankar) 인도 외교장관의 특별한 관심과 협조를 당부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정 장관은 EU, 독일 장관과 양자 협력 강화 방안, 한반도 및 지역정세, 백신 등 보건협력, 기후변화 대응과 같은 주요 글로벌 현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최종문 2차관은 5월 5일 저녁, ‘유엔 과학기술혁신 포럼 각료급 세션’에 참석하여, 우리 정부의 디지털 뉴딜 정책과 ‘과학기술·ICT 무상원조 활성화 전략’을 국제 사회에 설명할 예정입니다.

‘지속가능개발을 위한 과학기술 혁신’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포럼에서는 우리나라 및 중국, 일본, EU 등 주요국 각료들이 각국의 과학기술혁신 모범 사례를 공유하고 협력 증진 방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이상입니다. 질문 받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어제 한미 외교장관회담 있었는데요. 미국 국무부가 발표한 보도자료를 보니까 한미 외교장관회담에서는 ‘공유된 안보 이슈에 대해서 같이 약속을 한다.' 이 정도 선으로 굉장히 두루뭉술하게 표현이 됐는데, 미일 외교장관회담 끝나고 나서 발표된 것을 보니까 '북한의 핵과 탄도미사일에 대해서 같이 심각한 우려를 공유한다.' 이렇게 좀 더 구체적으로 표현이 됐더라고요. 이게 한미 외교장관회담에서는 북핵과 탄도미사일에 대해서 논의가 없었던 것으로 이해하면 될지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답변> 저희가 구체적인 외교회담의 내용에 대해서는 확인드리지 않음을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질문> 한미 장관회의에서 백신 스와프에 대한 논의는 이루어졌는지 부탁드립니다.

<답변> 다시 한 번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회담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확인드리지 않음을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질문> 대변인님, 인도 상황 좀 여쭤보고 싶은데요. 현지 교민들의 확진자 규모나 현지 병상 상황은 어떤지, 그리고 현지에서 영사조력은 어떻게 제공하고 계신지 설명해주시고요.

그리고 아울러서 교민들 귀국 대책 또 업데이트해주실 내용이 있으면 설명 부탁드립니다.

아울러서 인도에 대한 인도적인 지원, 이것도 검토된 내용들 좀 설명해주시죠.

<답변> 인도에 관련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저희 대사관 및 총영사관에서 파악하고 있는 인도 체류 재외국민의 코로나 확진 현황은 5월 3일 21시 기준으로 148명입니다. 그리고 오늘, 아시고 계시겠지만 부정기 항공편으로 우리 재외국민 170여 분이 들어오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는 귀국을 희망하는 우리 국민들이 불편함이 없이 귀국할 수 있도록 항공편 마련 등 최선의 조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말씀하신 인도 지원 관련해서는 관련 사항 계속 검토 중에 있습니다.

<질문> 연관된 질문인데요. 인도 교민들 귀국하실 때 격리서약서 내지 동의서 같은 것을 받고 들어오셨나요? 음성 나와도 7일간 격리한다고 이렇게 돼있는데요.

<답변> 관련 질문은 중대본 쪽으로 문의를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질문> 블링컨 장관이 미영 외교장관 양자회담 후 북한에게 '지켜보겠다.' 이렇게 말씀하셨는데 외교부의 코멘트가 있으실까요?

<답변> 미영 외교장관회담 후 기자회견 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특별히 코멘트 드릴 사항 없습니다.

더 질문 없으시면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