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분당 · 일산 등 5개 신도시 아파트 내년 5월까지 정밀검사 실시

1994.12.05 국정신문
인쇄 목록

건설부

건설부는 분당 일산 등 5개 신도시에 건설된 아파트 4천29개 동 전체를 대상으로 한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내년 5월말까지 실시되는 이번 합동안전점검에는 신도시 건설참여업체 (1백13개사), 구조안전진단기관(11개 사),경기도 및 5개신도시 관계기관 등이 참여하며 모든 대상아파트에 대해 기초·정밀조사가 이루어진다.

이 계획에 따르면 우선 지난 91년 자재파동을 전후해 지어진 1천1백79개동에 대해서는 경기도 주관으로 시공업체가 비용을 부담,대한건축학회 등 안전진단전문기관들로 하여금 내년 1월말 기초조사를 완료할 방침이다.

기초조사에서는 아파트 외벽,복도, 지하주차장 등 콘크리트면의 균열,녹물번짐 등 철근부식징후와 부식방지조치의 적정성 및 콘크리트 중의 염분함유량 등을 조사하게 된다.

건설부는 이 같은 기초조사결과에 따라 콘크리트강도 또는 안전에 의문이 가는 아파트에 대해서는 내년 5월 말까지 정밀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정밀점검에서는 비파괴·파괴조사 방법으로 염분에 의한 철근부식여부, 부식정도조사, 콘크리트 내구성·강도 적정성 등을 세밀히 조사하게 된다.

또 1천1백79개동을 제외한 나머지 2천8백50개동에 대해서는 관할시장 주관하에 시공업체와 공동감리단 합동 점검반으로 하여금 내년 2월까지 안전 점검을 실시토록 할 방침이다.

점검결과 문제가 있는 아파트에 대해서는 안전진단 전문기관이 안전진단을 실시, 필요한 보강조치가 취해지게 된다.

한편 건설부는 건설업체로 하여금 공사중인 아파트의 안전관리는 물론이고 입주한 아파트 및 부대시설에 대한 일일·정기점검을 실시토록 해 신도시 아파트의 상시 안전관리체계도 확립해 나가도록 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