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헌혈로 첫 봉사활동을 시작하는 것은 어떤가요?

'레드커넥트' 앱을 통해 전자문진 작성 후 방문하면 대기시간 단축

2025.02.18 정책기자단 이성길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나는 고등학교 시절 '헌혈의 집'에서 봉사활동을 한 적이 있다.

당시 어떤 할아버지께서 나에게 헌혈 후 받는 사은품 영화 티켓을 건네주시며 "기념품보다 사람을 도와주는 것이 더 의미가 있다"라고 말씀하셨다.

그때부터 헌혈을 통해 사람을 도와야겠다고 생각을 했고, 지금까지 꾸준히 참여해 22번의 헌혈을 했다.

헌혈은 말 그대로 피를 기부하는 것이다.

헌혈은 수혈이 필요한 환자의 생명을 구하는 유일한 수단이며, 특히 백혈병, 혈우병 등의 혈액 질환을 앓는 이들에게는 헌혈자들이 공여하는 혈액이 곧 생명의 끈이다.

하지만 겨울철 한파와 방학 등의 영향으로 헌혈자가 줄어드는 시기가 있어 혈액 수급이 어려워지기도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헌혈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깨닫고 직접 헌혈에 참여하기로 했다.

헌혈 독려 포스터.(출처=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
헌혈 독려 포스터.(출처=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

헌혈을 하려면 가까운 헌혈의 집을 방문하여 대기 후 헌혈하는 방법도 있지만, 미리 예약을 하고 가는 것이 더 편리하다.

헌혈 예약은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와 레드커넥트 앱을 통해 가능하며, 예약 시 전자문진을 미리 작성하면 헌혈 당일 대기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특히, 레드커넥트 앱은 헌혈 예약뿐만 아니라, 헌혈 참여 기록, 혈액 검사 결과, 다양한 헌혈 캠페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 누리집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 누리집
레드커넥트 앱. 헌혈 참여 기록, 혈액 검사결과, 다음 헌혈 가능일 등 다양한 정보를 손쉽게 볼 수 있다.
레드커넥트 앱. 헌혈 참여 기록, 혈액 검사 결과, 다음 헌혈 가능일 등 다양한 정보를 손쉽게 볼 수 있다.

헌혈의 집과 예약 시간을 선택한 후 전혈 헌혈 또는 성분 헌혈 중 선택하면 된다.

전혈 헌혈은 혈액의 모든 성분을 채혈하는 일반적인 헌혈 방식이며, 성분 헌혈은 혈소판이나 혈장만을 채혈한 뒤 나머지 성분은 헌혈자에게 돌려주는 방식이다.

나는 전혈을 예약하고 전자문진을 미리 한 뒤 헌혈의 집을 방문하였다.

헌혈의 집 세종센터
헌혈의 집 세종센터

대기표를 뽑고 기다린 뒤 상담실로 들어갔다.

상담실에서는 혈압 측정, 간단한 혈액 상태 측정 등을 통해 헌혈 가능 여부를 확인한다.

헌혈을 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주의사항을 지켜야 한다.

헌혈 전날에는 충분한 수분 섭취와 숙면이 필요하며, 헌혈 당일에는 공복 상태보다는 가벼운 식사를 한 후 방문하는 것이 좋다.

또한, 해외여행을 다녀온 후 4주 동안은 헌혈이 불가능하다.

이외에도 전자문진을 통해 헌혈 후 나타날 수 있는 이상 반응을 예방하고, 헌혈자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문항들을 확인하므로 솔직하게 전자문진을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는 헌혈 적합 판정을 받고 충분한 물을 마시며 기다렸다.

전자문진을 할 수 있는 공간이 따로 마련되어 있다.
전자문진을 할 수 있는 공간이 따로 마련되어 있다.
음료대가 마련되어 있으며, 주변에는 편히 쉴 수 있는 공간이 있다.
음료대가 마련되어 있으며, 주변에는 편히 쉴 수 있는 공간이 있다.

이후 간호사의 안내에 따라 전혈 헌혈을 진행하였다.

전혈 헌혈은 평균 10분 정도면 헌혈이 완료되며, 이후 20분 동안 휴식을 취해야 한다.

나는 안전하게 헌혈을 마치고 휴식을 취하던 중, 헌혈증서와 사은품을 받았다.

헌혈 후 받은 헌혈증서, 편의점 교환권, 영화관람권, 비타민이다. 각 헌혈의 집마다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될 수 있다.
헌혈 후 받은 헌혈증서, 편의점 교환권, 영화관람권, 비타민이다. 각 헌혈의 집마다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될 수 있다.

헌혈증서는 수혈 시 의료기관에 제출하면 본인 부담금이 면제된다.

사은품의 경우 영화 티켓, 편의점 교환권, 여행용 세트, 기부권 등 다양한 사은품 중 하나를 고를 수 있다.

이날은 헌혈의 집에서 이벤트가 진행되어 사은품 두 개를 받았고, 작년 한 해 동안 헌혈에 많이 참여한 감사의 의미로 비타민도 받았다.

이러한 기분 좋은 선물들은 헌혈을 하며 느끼는 행복 중 하나이다.

헌혈 시 이 외에도 다양한 혜택들이 있다.

우선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

올해는 교보문고 10% 할인 이벤트 그리고 지역별로 주어지는 할인 혜택 등이 진행되고 있다.

다양한 프로모션이 진행되고 있다.(출처=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
다양한 프로모션이 진행되고 있다.(출처=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

또한, 봉사활동 시간 4시간도 인정받을 수 있다.

VMS 사회복지자원봉사인증관리 (https://www.vms.or.kr/main.do)에서 '헌혈 실적 조회' 후 '봉사 시간 전환'을 누르면 인정이 된다.

그뿐만 아니라 정부 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에서도 헌혈 활성화를 위해 헌혈 공가 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나 역시 인턴으로 정부 부처에서 근무할 때, 이 제도를 통해 부담 없이 헌혈에 참여할 수 있었다.

헌혈실적 조회를 통해 봉사시간을 인정받을 수 있다. 나는 봉시시간 전환을 눌러서 등록완료로 나와있다.(출처=사회복지자원봉사인증관리)
헌혈 실적 조회를 통해 봉사 시간을 인정받을 수 있다. 나는 봉사 시간 전환을 눌러서 등록 완료로 나와 있다.(출처=사회복지자원봉사인증관리)

헌혈은 단순한 기부를 넘어 생명을 살리는 소중한 실천이다.

나의 작은 헌혈이 다른 누군가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듯이, 이 소중한 기회를 통해 사람들을 돕는 봉사활동의 첫걸음을 내디뎌 보는 것은 어떨까?



정책기자단 이성길 사진
정책기자단|이성길dltjdrlf311@naver.com
청년들을 위한 정책 재밌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