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영역
필요한 행정 정보를 간편하고 편리하게, ‘국민비서’ 이용하세요!
일상생활 속 필요한 정보를 알려주는 디지털 비서 ‘국민비서’, 이런 알림도 있었어?
바쁜 일상을 보내다보면 각종 고지, 생활정보, 납세 등 행정정보를 놓치는 일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때 나에게 필요한 정보를 누가 시기에 맞춰서 알려준다면 정말 편리하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국민비서는 익숙한 앱으로 받아보는 개인별 맞춤형 행정정보 알림서비스입니다. 건강검진일, 운전면허갱신일 등 각종 행정정보나 일정 등을 놓치지 않도록 알려주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원대상은 대한민국 모든 국민으로 알림서비스는 국민이 선택한 채널(네이버앱, 카카오톡, 토스앱,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 등)을 통하여 적절한 시기에 개인별 생활밀착형 정보를 선제적, 맞춤형으로 안내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행정안전부 통계에 따르면 국민비서 서비스를 이용하고 계신 분들이 1600만 명 이라고 합니다. 2024년 7월 행정안전부 주민등록통계기준으로 대한민국 총 인구수가 5,126만 5,238명이라고 하니, 인구수 대비 3분의 1에 해당하는 분들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셈입니다. 대표적인 행정서비스로 자리잡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필수예방접종과 건강진단결과서 만료일 안내 등이 올 1월부터 알림서비스에 추가됐습니다. 필수예방접종안내의 경우 12세 이하 필수예방접종 대상 보호자가 아이의 예방접종을 지연하거나 누락하지 않도록 다음 접종시기를 사전에 알려주고, 표준 접종 일정보다 1개월 이상 지연된 경우 누락 접종을 안내합니다. 건강진단결과서 만료일도 안내 해줍니다. 식품 관련 종사자들이 정기 건강진단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건강진단결과서(구 보건증) 유효기간 만료일을 사전 안내하고 있습니다. 소상공인 손실보상 통지는 기존에는 종이우편(통지서) 방식으로 전달되어 왔던 절차를 손실보상 대상여부, 보상금지급, 정산결과 정보 등을 신속하게 확인하실 수 있도록 전자문서로 안내합니다. 또한, 여행자 출입국 시 문의가 많은 휴대품 통관, 검역, 보안검색 관련 상담, 가족서비스 신청, 지역별 가족센터 이용 등에 대한 상담, 산업재해와 산재보험 관련 상담 등 3종 상담 서비스도 추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한편, 공공서비스를 좀 더 편리하게 이용하고 신속한 업무처리를 위해 알림 내용을 동시에 처리 할 수 있도록 민간 서비스와의 협업도 확대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등 5종 앱이 추가된 데 이어 지난해 12월부터 도입된 기업은행 아이원뱅크(i-ONE Bank) 앱에서도 국민 비서 알림을 받을 수 있게 되어 총 18개 앱을 통해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네이버앱, 카카오톡, 토스, 케이비(KB)스타뱅킹, 신한 쏠(SOL), 신한플레이(PLAY), 카카오뱅크, 페이코, 하나페이(Pay), 하나원큐, 우리원(WON)뱅킹, 패스(PASS), 올원뱅크 등입니다.
국민비서는 알림서비스 뿐 아니라 상담서비스도 제공하는데요, 112종 중 알림·고지 67종, 상담 45종입니다.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일, 필수 예방접종과 건강검진일, 개인지방소득세 신고·납부 등 나에게 필요한 정보를 원하는 민간 앱으로 알려주고, 계좌이체 등 납부까지 안내해주고 도와줍니다. 전자통관, 고속철도 SRT 등에 대한 채팅로봇(챗봇)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교통범칙금이나 과태료 고지서의 경우 우편이 아닌 국민비서를 신청하면 내가 받은 요금을 알려주는 동시에 간편결제 서비스로 납부까지 한번에 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국민비서는 네이버, 카카오톡, 토스 중 자신이 자주 쓰는 앱 중 하나를 선택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저는 네이버 앱으로 신청해 보았습니다. 먼저, 네이버 앱에서 본인 프로필을 선택, 전자문서라는 항목이 있는데 그 중 국민비서 신청하기를 누르고 아래 필수 약관 전체 동의를 하면 수신할 알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중 필요하신 문서알림을 선택하면 신청완료 화면이 뜨고 신청 다음날부터 알림이 발송됩니다.
도시가스, 자동차 취등록세, 운전면허 갱신, 자동차검사, 건강검진, 민방위 등 다양한 고지정보를 받을 수 있는 걸 확인했는데요, 뿐만 아니라 어린이집 입소대기, 유치원 입학, 초·중·고 학생 교육비 지원 정보 등 ‘이런 알림도 있었어?’라고 할만큼 많은 정보가 있었습니다. 한 번 들어가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만약 알림을 받지 못하셨다면 네이버 앱 설정에서 알림 체크를 하시거나 OS 환경설정에서 알림 체크를 하면 됩니다. 현재 PC로는 알림을 받아볼 수 없고 모바일에 한해서만 가능합니다.
저는 관세청 전자상거래물품 통관내역, 행정안전부 정부24, 고향사랑 e음을 통해 이용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옷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처음으로 해외 직구를 이용했었는데, 아무래도 배송 기간이 길기도 하고 배송 과정 조회도 쉽지 않았습니다. 국민비서를 이용해보니 해외 직구 물품 통관 내역 알림을 설정하면 국세청에서 수입신고 수리가 완료되면 물품 수신인에게 수입신고 내역을 알려주니 안심이 됐습니다.
또한, 서류 제출할 일이 있어 정부24를 통해 신청한 서류 민원의 접수 및 처리상태 알림을 문자메시지로 받아보았는데요, 민원처리상태를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어서 매우 편리했습니다. 직접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한편, 상담서비스도 이용해 보았는데요, 서류를 발급받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수수료에 대해 물어보았습니다. 챗봇서비스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평소 놓칠뻔한 정보를 알아서 받을 수 있어서 굉장히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많은 국민들이 국민비서 서비스를 통해 바쁜 일상생활 속에서도 필요한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안내받을 수 있길 기대합니다.
국민비서 서비스를 알아보시고 이용하시려면?
국민비서 누리집: https://www.ips.go.kr/pot/forwardMain.do
국민비서 챗봇 상담 누리집: https://chatbot.ips.go.kr/ptl/main.n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