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사고차량 운전자, 무사고 차량보다 OO을 많이 한다

2022.05.23 국토교통부
인쇄 목록

사고차량 운전자, 무사고 차량보다 OO을 많이 한다

  • 사고발생 운전자는 무사고 운전자보다 00을 많이 한다! 하단내용 참조
  • 사고발생 운전자는 무사고 운전자보다 00을 많이 한다! 하단내용 참조
  • 사고발생 운전자는 무사고 운전자보다 00을 많이 한다! 하단내용 참조
  • 사고발생 운전자는 무사고 운전자보다 00을 많이 한다! 하단내용 참조
  • 사고발생 운전자는 무사고 운전자보다 00을 많이 한다! 하단내용 참조
  • 사고발생 운전자는 무사고 운전자보다 00을 많이 한다! 하단내용 참조
  • 사고발생 운전자는 무사고 운전자보다 00을 많이 한다! 하단내용 참조
  • 사고발생 운전자는 무사고 운전자보다 00을 많이 한다! 하단내용 참조
  • 사고발생 운전자는 무사고 운전자보다 00을 많이 한다! 하단내용 참조

사고 발생 운전자는 무사고 운전자보다 00을 많이 한다!
-’21년 사업용차량 운행정보 분석-

◆ 00의 정답은? 위험운전 행동!
사업용 차량 운전자의 디지털운행기록장치 분석 결과 사고차량 운전자에게 무사고 차량 운전자보다 ‘위험운전 행동’이 약 1.5배 가량 많이 나타났습니다.
*디지털운행기록장치(DTG) : 자동차의 속도·RPM·GPS 등을 통해 위치, 가속도, 주행거리 등을 자동적으로 전자식 기억 장치에 기록하는 장치.

◆ 버스·택시·화물차, 사업용 차량별 위험운전 행동
1. 사업용 차량 사고/무사고 운전자 수
(1) 버스
- 무사고 운전자 : 6,968명
- 사고 운전자 : 4,132명
(2) 택시
- 무사고 운전자 : 5,962명
- 사고 운전자 : 3,820명
(3) 화물차
- 무사고 운전자 : 5,144명
- 사고 운전자 : 840명

2. 위험운전 행동 평균 분석(운행거리 100km 당 평균 횟수)
(1) 버스

- 무사고 운전자 : 37.6건
- 사고 운전자 : 64.7건
(2) 택시
- 무사고 운전자 : 51.7건
- 사고 운전자 : 67건
(3) 화물차
- 무사고 운전자 : 25.5건
- 사고 운전자 : 41.1건

3. 사업용 차량별 위험운전 행동 빈도 비율
(1) 버스 : 1.72배 상승
(2) 택시 : 1.3배 상승
(3) 화물차 : 1.61배 상승

어떤 위험운전 행동을 했을까요?
◆ 위험운전 행동1 : 과속

“앞에 차도 없는데··· 괜찮겠지?” 괜찮지 않습니다!
※위험운전 행동 평균 분석(운행거리 100km 당 평균 횟수)
1. 과속
(1) 버스
- 무사고 운전자 : 8.41
- 사고 운전자 : 4.95
(2) 택시
- 무사고 운전자 : 19.86
- 사고 운전자 : 20.64
(3) 화물차
- 무사고 운전자 : 5.54
- 사고 운전자 : 6.51

2. 장기과속
(1) 버스
- 무사고 운전자 : 0.00
- 사고 운전자 : 0.10
(2) 택시
- 무사고 운전자 : 0.35
- 사고 운전자 : 0.23
(3) 화물차
- 무사고 운전자 : 3.59
- 사고 운전자 : 1.37

◆ 위험운전 행동2 : 급가속
“아, 답답하다... 빨리 좀 가볼까?” 천천히 가셔도 됩니다!
※위험운전 행동 평균 분석(운행거리 100km 당 평균 횟수)
1. 급가속
(1) 버스

- 무사고 운전자 : 14.34
- 사고 운전자 : 28.44
(2) 택시
- 무사고 운전자 : 22.35
- 사고 운전자 : 32.07
(3) 화물차
- 무사고 운전자 : 6.13
- 사고 운전자 : 14.80

2. 급출발
(1) 버스

- 무사고 운전자 : 0.06
- 사고 운전자 : 0.24
(2) 택시
- 무사고 운전자 : 0.27
- 사고 운전자 : 0.53
(3) 화물차
- 무사고 운전자 : 0.03
- 사고 운전자 : 0.08

◆ 위험운전 행동3 : 급감속
“어?어어?어! 멈춰야 돼!” 위험합니다!
※위험운전 행동 평균 분석(운행거리 100km 당 평균 횟수)
1. 급감속
(1) 버스

- 무사고 운전자 : 5.89
- 사고 운전자 : 12.34
(2) 택시
- 무사고 운전자 : 1.44
- 사고 운전자 : 2.79
(3) 화물차
- 무사고 운전자 : 4.03
- 사고 운전자 : 6.33

2. 급정지
(1) 버스

- 무사고 운전자 : 1.65
- 사고 운전자 : 4.30
(2) 택시
- 무사고 운전자 : 1.20
- 사고 운전자 : 2.38
(3) 화물차
- 무사고 운전자 : 0.86
- 사고 운전자 : 3.30

◆ 위험운전 행동4 : 급차로변경
“이쪽으로 갔다가~ 저쪽으로 갔다가~” 안전하게 운전해 주세요!
※위험운전 행동 평균 분석(운행거리 100km 당 평균 횟수)
1. 급진로변경
(1) 버스

- 무사고 운전자 : 2.46
- 사고 운전자 : 5.10
(2) 택시
- 무사고 운전자 : 1.14
- 사고 운전자 : 1.63
(3) 화물차
- 무사고 운전자 : 3.13
- 사고 운전자 : 4.46

2. 급앞지르기
(1) 버스

- 무사고 운전자 : 0.59
- 사고 운전자 : 1.25
(2) 택시
- 무사고 운전자 : 1.34
- 사고 운전자 : 2.02
(3) 화물차
- 무사고 운전자 : 0.63
- 사고 운전자 : 1.28

◆ 위험운전 행동5 : 급회전
“어? 나 우회전 했어야 됐는데? 에라 모르겠다!” 안됩니다!
※위험운전 행동 평균 분석(운행거리 100km 당 평균 횟수)
1. 급좌·우회전
(1) 버스

- 무사고 운전자 : 3.69
- 사고 운전자 : 6.98
(2) 택시
- 무사고 운전자 : 3.56
- 사고 운전자 : 4.35
(3) 화물차
- 무사고 운전자 : 1.29
- 사고 운전자 : 2.63

2. 급U턴
(1) 버스

- 무사고 운전자 : 0.38
- 사고 운전자 : 0.98
(2) 택시
- 무사고 운전자 : 0.17
- 사고 운전자 : 0.34
(3) 화물차
- 무사고 운전자 : 0.30
- 사고 운전자 : 0.30

‘위험운전 행동’ 사소한 행동을 바꾸면 여러분도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습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