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대한민국 발명 꿈나무들을 만날 수 있는 곳?

2021.10.22 특허청
인쇄 목록

대한민국 발명 꿈나무들을 만날 수 있는 곳?

  • 대한민국 발명 꿈나무들을 만날 수 있는 곳! 하단내용 참조
  • 학생들의 기발한 발명 아이디어, 수상작을 통해 함께 살펴보실까요? 하단내용 참조
  • 바다 생태계의 시간표, 조석 그래프를 갖는 물 때 시계 하단내용 참조
  • 교차감염을 막아주는 위생안심 ABC버스 하차벨 하단내용 참조
  • 분리수거 도우미, 원터치 PET병 라벨 제거 장치 하단내용 참조
  • 2021년 11월 11일 제34회 학생발명 전시회 수상작을 온·오프라인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하단내용 참조

특허청, 한국발명진흥회 등이 개최하는 대한민국학생발명전시회는 우수한 학생 발명품을 발굴하여 학생들의 발명의식 고취와 창의력 계발에 기여하기 위한 발명 꿈나무들의 발명 축제입니다.
학생들의 기발한 발명 아이디어, 수상작을 통해 함께 살펴보실까요?

▶ 바다 생태계의 시간표, 조석 그래프를 갖는 물 때 시계 (제33회 대한민국학생발명전시회 대통령상 - 설혜리 학생)
어릴 적 바닷가에서 채집과 낚시를 하면서 물 때 표시 달력을 보고 쉽고 빠른 방법이 없을까 생각했는데, 지구과학 시간에 달의 운동을 공부하면서 조석의 변화에 따른 시간과 물 때를 표시하는 방법을 생각해 발명했다고 해요. 
조석과 물 때를 빠른 시간 안에 측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시간에 따라 조석의 미세하게 변화하는 모습을 볼 수 있어 편리하게 사용될 수 있는 아이디어입니다.

교차감염을 막아주는 위생안심 ABC버스 하차벨 (제33회 대한민국학생발명전시회 국무총리상 - 박지환 학생)
코로나19로 특히 교차감염 위험이 높은 시내버스에서 내릴 때 손으로 하차벨과 접촉해야 하는 비위생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 발명품을 생각했다고 하는데요. 
버스 내 교차감염 예방 뿐 아니라 접촉이 필요한 다중시설(현관초인종, 엘리베이터, 자판기, 자동문 버튼, 아파트 쓰레기통 손잡이)에서도 위생을 책임질 수 있는 아이디어입니다.

분리수거 도우미, 원터치 PET병 라벨 제거 장치 (제33회 대한민국학생발명전시회 WIPO 사무총장상 - 김대희 학생)
일상 속 많이 사용되는 PET병, 라벨을 분리하지 않고, 또 라벨 분리가 어려운 제품도 많아 이를 쉽게 분리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던 중 이 발명품을 고안해냈다고 해요.
고정대에 PET병의 라벨을 고정시키고 위에 있는 판을 내리면 페트병을 구기면서 라벨을 분리하는 방식인데, 환경이 중요시되는 요즘 그 가치가 더 빛나는 아이디어입니다.

대한민국 발명 꿈나무들의 기발한 아이디어 더 보고 싶어지지 않나요?
2021년 11월 11일 제34회 학생발명 전시회 수상작을 온·오프라인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발명교육포털사이트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