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콘텐츠 영역

올 상반기 마약 공급범 검거 30% ↑…하반기도 고강도 단속

상반기 마약 사범 총 6545명…유통망 차단 위해 공급사범 단속에 집중

조직적 밀수·공급, 인터넷·클럽·의료용 마약류 단속에 수사력 결집

2024.07.31 경찰청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경찰은 마약류 범죄에 대한 고강도 단속 기조를 이어가기 위해 상반기 집중단속이 종료된 다음 날인 8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4개월 동안 이어서 하반기 집중단속을 시행한다고 31일 밝혔다.

26일 서울 서초구 중앙지검에서 열린 다크웹 마약류 판매상 적발 수사결과 브리핑에서 진열된 마약류 압수품.(ⓒ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지난 7월 26일 서울 서초구 중앙지검에서 열린 다크웹 마약류 판매상 적발 수사결과 브리핑에서 진열된 마약류 압수품.(ⓒ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올해 상반기 경찰이 검거한 마약류 사범은 6545명으로 지난해 상반기 검거 인원 7701명보다 15%(1156명) 감소했으나, 제조·밀수·판매 등 공급 사범 검거 인원은 증가했다.

최근 5년간 마약류 사범 검거 현황.(제공=경찰청)
최근 5년간 마약류 사범 검거 현황.(제공=경찰청)

상반기 검거한 마약류 공급 사범은 2725명으로 전년도 검거 인원 2089명보다 30.4%(636명) 증가했으며, 총검거 인원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7.1%에서 41.6%로 대폭 상승했다.

전년도 동기대비 유형별 검거 현황.(제공=경찰청)
전년도 동기대비 유형별 검거 현황.(제공=경찰청)

이는 경찰이 그동안 제조-밀수-공급-투약 형태로 연결된 마약류 유통망을 차단하기 위해 제조·밀수 등 공급사범 검거를 중심으로 단속 활동을 벌여왔기 때문이다.

하반기 집중단속도 이러한 방향성을 유지해 조직적 공급 사범 일망타진을 목표로 단속 활동을 전개할 방침이다.

또한, 최근 범죄 동향에 따라 인터넷 마약류, 클럽 등 마약류, 의료용 마약류 단속에도 수사력을 결집할 예정이다.

인터넷 마약류 사범은 다크웹·텔레그램·가상자산 등을 범행 수법에 활용한 경우로, 경찰은 다크웹·가상자산 전문수사팀 등을 통해 지능화된 수법에 적극적으로 대응한다.

클럽 등 마약류에 대해서는 첩보수집 강화와 지자체와 합동점검을 실시하고 지역경찰·기동순찰대·형사기동대·마약수사팀이 총력 대응할 계획이다.

의료용 마약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허위·과다처방 병·의원에 대한 첩보수집을 강화하고 식약처와 적극적으로 합동점검에 나선다.

최근 5년간 의료용 마약류 사범 검거 현황.(제공=경찰청)
최근 5년간 의료용 마약류 사범 검거 현황.(제공=경찰청)

여성과 청소년들 사이에서 유통되는 식욕억제제(펜타민, 디에타민 등)에 대한 예방 활동도 활성화한다.

경찰 관계자는 “마약류 범죄에 대해 강도 높은 단속 활동을 추진하면서도 예방 및 재범방지에도 초점을 맞춰 관계기관과 치료·재활 연계 또한 강화한다”고 밝히면서 적극적인 신고와 제보를 당부했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형사국 마약조직범죄수사과(02-3150-2171)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