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소방차에 우선신호 보내고 실시간 차량흐름 분석한다

국토부, ‘스마트 신호운영 시스템’ 전국 2000여곳으로 확대

2021.05.03 국토교통부
인쇄 목록

소방차 등 긴급차량이 막힘없이 도로를 달리도록 신호를 바꿔주고 실시간 차량 흐름을 분석해 적정 신호를 배정하는 ‘스마트 신호운영 시스템’이 전국 주요 국도 및 도시부 2000여 곳에 확대 구축된다.

국토교통부는 교차로 차량 흐름개선과 사고 예방을 위해 ‘스마트 신호운영 시스템’을 전국 주요 국도 및 도시부에 확대하는 사업을 5월부터 본격적으로 착수한다고 밝혔다.

스마트 신호운영 시스템은 교통량에 따라 실시간으로 신호를 최적으로 제어해 정체를 최소화하는 등 차량흐름을 원활하게 하거나 소방차 등 긴급차량에 우선신호를 부여하는 신호운영체계를 말한다.

현재 전국에 운영 중인 스마트 신호운영 시스템은 크게 감응신호 시스템과 긴급차량 우선신호 시스템, 스마트 교차로 등 세 종류로 나뉜다.

감응신호 및 긴급차량 우선신호 시스템 모식도.

감응신호는 평상시에는 주도로의 통행 신호를 우선 부여하고 부도로의 좌회전 차량을 감지한 경우에만 신호를 부여하는 신호체계로 불필요한 신호 대기시간을 줄여 소통상황의 개선과 신호위반 감소에 효과가 있다.

긴급차량 우선신호는 긴급차량의 목적지를 사전에 공유하고 긴급차량의 이동경로에 따라 교차로 신호를 일시적으로 제어해 우선 통행할 수 있도록 맞춤형 신호를 부여해 사고처리 시간 단축 및 골든타임 확보에 효과가 있다.

스마트 교차로는 교차로의 방향별, 차종별 정보를 추출해 생성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 신호를 산출해 실시간 반영하는 방식으로 교통량이 많은 시간대(첨두시, peak time)와 그렇지 않은 시간대가 큰 주요 도로의 교통흐름 개선에 효과가 있다.

국토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까지 전국 509곳에 감응 신호 시스템이, 44곳에 우선신호 시스템이 설치돼 운영 중이다. 또 스마트 교차로는 746곳에서 운영하고 있다.

이들 시스템 운영 결과 실제 교통소통이 향상되고 신호위반은 줄어드는 등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응신호 시스템의 경우 설치 후 평균 녹색 신호 시간이 설치 전보다 22% 길어진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차로 지체시간과 신호위반은 각각 41%, 36% 감소했다.

긴급차 우선신호 시스템을 적용한 곳에서는 긴급차 통행시간이 20∼60% 단축되는 효과가 나타났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전국 주요 교차로 신호운영체계를 대폭 개선하기로 하고 우선 올해 전국 국도 및 지자체 403곳에 감응신호 시스템을 확충할 계획이다.

또 19개 지자체 372곳에 긴급차 우선신호 시스템을, 31개 지자체 1224곳에 스마트 교차로를 추가하기로 했다.

스마트 교차로.

아울러 ‘국도 감응신호시스템 기본계획 수립연구’를 통해 중장기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신기술 도입, 국토부·지자체·경찰청 등 기관 간 협업체계 개선을 통한 향후 지속가능한 운영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주현종 국토부 도로국장은 “빅데이터·센서·통신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신호운영체계’는 교통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안전을 크게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며 “국민체감효과가 큰 스마트 신호시스템 사업을 지속 확대하고 지능형교통체계(ITS,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사업에 인공지능(AI)·첨단센서 등 신기술을 적극 도입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의: 국토교통부 디지털도로팀 044-201-3928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