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방학 집중근로 프로그램’으로 근로 체험 및 취업 역량 동시에~

2023.05.30 정책기자단 이나현
인쇄 목록

대학생의 경우, 아르바이트를 통해 스스로 등록금 및 생활비를 해결하려는 경우가 꽤 많다. 하지만 무리하게 아르바이트를 하다 보면 학점이나 학교 생활, 취업 역량 등 많은 부분을 놓치기 쉽다. 이러한 상황에서 도움이 되는 것이 바로 한국장학재단의 ‘방학 집중근로 프로그램’이다.

방학 집중근로 프로그램 안내 화면.(출처=한국장학재단 누리집)
방학 집중근로 프로그램 안내 화면.(출처=한국장학재단 누리집)

방학 집중근로 프로그램이란 선발된 국가근로장학생에게 방학 기간 중 양질의 근로지를 발굴⋅제공하여 다양한 근로 체험 및 계속적 자기역량 계발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의 프로그램이다. 하계방학 기간인 7~8월, 동계방학 기간인 1~2월에 운영된다. 방학 집중근로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5월과 11월 중에 반드시 희망근로지 신청을 해야 한다.(희망근로지 신청 기간은 매 학기마다 달라질 수 있으니 한국장학재단 공지사항 참조) 

희망근로지 신청 페이지.(출처=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희망근로지 신청 페이지.(출처=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희망근로지 신청은 한국장학재단 누리집(https://www.kosaf.go.kr/ko/main.do)에서 ‘장학금->국가근로장학금->근로장학관리->희망근로지 신청’ 순서로 클릭해 들어간 후, 해당 신청 기간을 클릭하여 신청을 진행하면 된다. 

근로지에는 공공기관부터 교육기관, 보건의료기관 등 다양한 기관이 있는데, 이 중 최대 5개의 근로지를 정한 후, 반드시 지원동기까지 작성 완료하여 신청 순위를 결정하고, 신청 순위 순서대로 ‘신청완료’ 버튼을 클릭하여야 최종적으로 신청이 완료된다는 점을 주의할 필요가 있다. 방학 집중근로를 희망함에도 불구하고 희망근로지 신청을 하지 않거나, 지원동기를 작성한 후 신청완료 버튼을 누르지 않아 최종 신청완료가 되지 않은 경우가 종종 있다.

하계방학 집중근로 희망근로지 신청 안내문.(출처=한국장학재단 모바일 앱)
하계방학 집중근로 희망근로지 신청 안내문.(출처=한국장학재단 모바일 앱)

방학 집중근로는 소속 대학이 방학 집중근로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2023년 1학기 국가근로장학금을 신청한 학생만 참여가 가능하다. 또한 국가근로장학금 신청 상태가 ‘대학추천’ 또는 ‘서류완료’일 경우에만 신청이 가능하다는 점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 직전 학기 성적이 70점(C0 수준) 이상이며,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라는 기본요건도 충족해야 한다. 또한 평가항목 별로 점수 산출 방법 및 점수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해당 근로지의 선호 학과 및 선호 학년도 잘 확인한 후 신청하는 게 좋다. 방학 집중근로 근로 시간은 1일 최대 8시간, 주당 최대 40시간이며 시급은 1만1150원이다. 

많은 학생들이 학기 중에 국가 및 교내 근로를 진행하고 있으면 방학 집중근로를 하지 못하는지 의문을 가지는데, 현재 근로를 진행하고 있어도 방학 집중근로를 신청할 수 있다. 다만, 현재 근로지에서 인원을 보충하여야 하기 때문에 현 근로지에 미리 신청 여부를 알려주는 것이 좋다. 또한 학기 중 교내근로는 주당 최대 20시간이라는 비교적 적은 시간 동안 하는 것이지만, 방학 집중근로는 대부분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주 5일 출근하여 하루 8시간씩 일하는 경우가 많다.

하계방학 집중근로 프로그램 근로장학생 사전 선정기준.(출처=2023년 하계방학 집중근로 희망근로지 신청매뉴얼)
하계방학 집중근로 프로그램 근로장학생 사전 선정기준.(출처=2023년 하계방학 집중근로 희망근로지 신청 매뉴얼)

나는 작년 여름에 집중근로에 선발되어 2개월 동안 공공기관에서 근로를 진행해본 경험이 있다. 2개월 동안 엑셀 문서 정리, 협력기관 파일 정리, 공모전 포스터 제작, 인터뷰 내용 요약 등 다양한 일을 보조하여 진행해 보았는데, 개인적으로 이 경험이 취업 역량을 제고하는 데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또한 집중근로를 진행해 본 동기는 다른 아르바이트에 비해 낮은 강도의 일을 하며 학기 중에 사용할 생활비를 미리 마련해둘 수 있어서 좋았다고 한다.

이렇듯 한국장학재단의 방학 집중근로 프로그램은 본인이 향후 취업을 원하는 분야에 맞게 근로지를 잘 선택한다면 취업 역량을 제고하는 동시에 생활비도 마련할 수 있는 의미 있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많은 대학생들이 집중근로를 해보면 좋을 것 같다. 마감은 6월 1일 목요일 오후 6시까지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이나현 dlskgus0430@naver.com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