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구직 단념했다고? 청년도전 지원사업이 있잖아~

2022.06.28 정책기자단 신영민
인쇄 목록

진로를 결정하고 대학교를 졸업한 후 첫 직장이 결정되었을 때 가졌던 안도감과 기대감은 아직도 가슴 한편에 남아있다. 출근하기 전에는 왠지 모를 불안감도 더해져 밤잠을 설치기도 했는데, 적응되고 나서는 어디에서나 흔하게 볼 수 있는 회사원 중 하나가 되어 있었다. 

그러다 우연한 기회에 전직을 준비하게 되었는데, 다행히 전직한 분야에서 자리를 잡게 되어 지금까지 활동하고 있다. 돌이켜보면 그 당시 여러 곳에서 도움을 받았던 것 같다.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고 고용센터에서 교육을 받으면서 재취업 준비와 상담을 받았으니 말이다. 

만약 그러한 도움 없이 혼자서 전직을 준비했다면 여러모로 힘들었을 것이다. 실제로  비슷한 시기에 재취업을 준비했던 지인은 쉽게 일을 찾지 못해 한동안 방황하는 것도 보았었다. 만약 이때 고용센터 및 여러 정부 지원 정책에 참여했더라면 나보다 훨씬 쉽게 좋은 조건으로 재취업에 성공했을지 모른다. 

청년도전 지원사업.(출처=고용노동부)
청년도전 지원사업.(출처=고용노동부)


중요한 점은 재취업 및 전직이 필요한 시기, 혹은 자신의 진로를 제대로 정하지 못하는 상황일 때 정부 지원 정책을 알고 있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차이는 크다는 것이다. 후자는 무작정 여러 곳에 이력서를 제출하면서 막연히 채용되기를 바랄 것이다. 그에 비하여 전자는 체계적인 취업 컨설팅, 상담, 면접 지원 등의 교육을 받으면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지원 대상에 대항된다면 올해 사업 참여가 가능하다. (사진=고용노동부)
지원 대상에 해당된다면 올해 청년도전 지원사업 참여가 가능하다.(사진=고용노동부)


정부의 지원 정책 중, 청년도전 지원사업이라는 게 있다. 사회활동 참여 의욕 고취를 위한 집단 및 개별 맞춤형 상담 등을 제공하는 것으로 만 18~34세의 구직단념 청년, 자립준비 청년, 청소년 쉼터 입퇴소 청년이라면 참여가 가능하다. 

지원 대상에 해당이 된다면 2022년 청년도전 지원사업에 지원이 가능한데 설혹 위의 요건에 해당되지 않더라도 각 지자체의 참여 자격을 부여받게 된다면 사업 참여가 가능하다. 단 참여 신청을 하기 전 선행되어야 할 것이 있는데 먼저 워크넷 회원 가입과 구직 신청 완료이다. 물론 이전에 워크넷 가입이 되었다면 참가 내역이 남아있을 것이니 참여가 훨씬 수월할 것이다. 

2022년 청년도전 지원사업의 프로그램 이수 시 20만원을 지급받게 된다.(사진=한국고용정보원)
2022년 청년도전 지원사업의 프로그램 이수 시 20만원을 지급받게 된다.(사진=한국고용정보원)


참여한다면 청년도전 지원사업 프로그램 총 40시간을 받을 수 있으며 이중 32시간을 충족하여 이수했다면 20만 원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즉 교육 및 취업 지원을 받으면서 지원금도 받을 수 있는 사업인 것이다. 또한 정상적으로 이수했다면 국민취업지원제도와 연계하여 취업지원 서비스까지 받을 수 있게 된다. 즉 단순히 지원금을 주는 정형화된 교육 서비스가 아니라 안정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끝까지 지원하는 것이 청년도전 지원사업의 목적인 것이다.

주변의 지인 5명에게 청년도전 지원사업을 소개했는데, 그중 3명이 많은 관심을 갖고 있었다. 오랫동안 진로를 정하지 못하고 방황하고 있는 지인들이었는데 모두 참여하길 희망하고 있었다. 중요한 것은 청년도전 지원사업을 통해 진로를 결정하고 취업을 하는 것인데 모두 자기소개서, 이력서 컨설팅, 진로 및 직업 상담 프로그램을 받고 싶어 했다. 

교육 프로그램 중 많은 관심을 보였던 취업 역량 강화 교육과 적성 트레이닝 교육 (사진=워크넷)
교육 프로그램 중 지인들이 많은 관심을 보였던 취업 역량 강화 교육과 적성 트레이닝 교육.(사진=워크넷)


참여를 희망하는 청년은 사업 운영기관(자치단체 및 컨소시엄 기관)에 직접 방문 또는 워크넷 누리집(www.work.go.kr)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현재 각 지자체 별로 청년도전 지원사업은 활성화되어 있는데, 참고로 내가 있는 대구에서는 청년도전 지원사업의 모집 대상이 만 39세까지이다. 그러니 새로운 출발을 준비하고 있다면 올해가 가기 전 사업에 참여하여 전문적인 교육과 각종 취업 지원을 받고 취업에 성공하길 바란다. 

청년도전 지원사업 : https://www.work.go.kr/youngChallenge/index.do



정책기자단 신영민 사진
정책기자단|신영민sym0292@naver.com
정책기자단 신영민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