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쓰레기 카페’에 가 봤습니다

2021.04.30 정책기자 신연정
인쇄 목록

행정안전부가 최근 ‘2020 정부혁신 100대 사례집’을 발간했다. 국민의 일상에 실질적인 보탬을 준 정책을 한눈에 볼 수 있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실제 내가 혜택을 받은 정책, 예를 들어 ‘재난지원금’이나 ‘농산물 꾸러미’ 등의 사례가 실려 있어 반갑다.

2020 정부혁신 100대 사례집 표지(출처=행정안전부)
2020 정부혁신 100대 사례집 표지.(출처=행정안전부)


특히 내가 눈여겨 본 사례는 환경 정책이다. 요즘 가장 뜨거운 의제인 ‘기후위기’, ‘탄소중립’과 관련해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온 정부혁신에 뭐가 있을까? 살펴보니 내가 사는 지역과 가까운 곳에서 실현된 두 개의 정책 사례가 눈에 띄었다. 

정부혁신 사회적 가치 분야 사례로 꼽힌 오산시 '쓰레기 카페'
정부혁신 사회적 가치 분야 사례로 꼽힌 오산시 ‘쓰레기 카페’ 전경.


첫 번째 사례는 경기도 오산시 맑음터공원에 설치된 ‘쓰레기 카페’다. ‘재활용을 맛보다’란 문구와 함께 아담하고 귀여운 노란색 공간이 호기심을 일으킨다. 주말이라 공원 산책을 나온 가족들이 드문드문 카페에 들렀다. 

재활용을 맛보다니 어떻게? 실제 체험을 해 보기로 했다. 버려진 캔과 페트병을 ‘순환자원 회수로봇’에 넣으면 한 개 당 10포인트를 적립해 준다. 적립한 포인트에 따라 비즈 팔찌부터 열쇠고리까지 다양한 업사이클링 제품을 만들 수 있다. 

포인트를 적립해 다양한 업사이클링 제품을 만들 수 있다.
포인트를 적립해 다양한 업사이클링 제품을 만들 수 있다.


주변에서 쓰레기를 주워 포인트를 적립하기로 했다. 공원 안은 시민 의식이 높아서인지 쓰레기가 눈에 띄지 않았다. 오산천 주변 외떨어진 경작지에서 버려진 캔과 페트병을 발견했다. 

하천변에서 발견한 버려진 캔, 지금은 쓰레기지만 곧 쓸모를 찾게된다.
하천변에서 발견한 버려진 캔. 지금은 쓰레기지만 곧 쓸모를 찾게 된다.


귀한 쓰레기를 고이 모아 회수로봇에 넣었다. 페트병은 비닐 라벨을 떼고 넣어야 한다. ‘찌지직’ 페트병이 압축되는 소리와 함께 포인트를 적립할 휴대전화 번호를 입력하라는 안내가 뜬다. 

순환자원 회수로봇에 페트병과 캔을 넣으면 포인트가 적립된다.
순환자원 회수로봇에 페트병과 캔을 넣으면 포인트가 적립된다.


모두 50포인트를 적립해 비즈 팔찌를 만들었다. 비즈는 폐지를 돌돌 말아서 채색한 것이다. 쓸모없어 보이는 쓰레기의 멋진 변신이다. 쓰레기 재활용의 가치에 대한 구구절절한 설명은 더 이상 필요 없다. 재활용의 맛을 생생하게 느껴 볼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많이 찾으면 좋겠다.

폐지로 만든 종이비즈로 멋진 팔찌를 완성했다.
폐지로 만든 종이 비즈로 멋진 팔찌를 완성했다.


두 번째 사례는 한국환경공단이 제안한 아이스팩 재활용 방안이다. 코로나19로 식재료 배달이 늘어남에 따라 버려지는 아이스팩 또한 엄청나게 많아졌는데, 이를 다시 사용해 미세플라스틱으로 인한 환경오염을 막는 아이디어다. 

정부혁신 참여와 협력 사례로 꼽힌 '주민과 함께 미세플라스틱의 역습을 막아라'(출처=한국환경공단)
정부혁신 참여와 협력 사례로 꼽힌 ‘주민과 함께 미세플라스틱의 역습을 막아라’.(출처=한국환경공단)


아이스팩과 미세플라스틱은 무슨 관련이 있을까? 아이스팩의 내용물인 ‘고흡수성 수지’가 바로 미세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다. 물에 흘려보낼 경우 수질오염을 일으키고, 이를 먹은 바다 생물을 인간이 먹게 돼 결국 우리 몸에 축적되고 건강을 해칠 수 있다. 

미세플라스틱의 역습을 막는 아이스팩 재활용 정책은 부산과 양산 지역을 중심으로 먼저 시작됐는데 최근에는 전국 곳곳에서 실시되고 있다. 버려진 아이스팩을 수거, 세척, 소독해 지역의 전통시장이나 수산물 시장에 공급하는 방법으로 환경적 가치뿐만 아니라 지역 일자리를 만드는 효과도 있다.

버려진 아이스팩 수거함이 설치된 화성시청 (출처=화성시)
버려진 아이스팩 수거함이 설치된 화성시청.(출처=화성시)


경기권에서는 화성시가 아이스팩 재활용 사업에 적극적이다. 화성시 에코센터는 최근 아이스팩을 수거하는 청소년 자원봉사자를 모집했다. 씻고 소독한 아이스팩을 로컬푸드에 공급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본격 아이스팩 재활용에 들어갔다.

너무 크거나 작은 것, 물 100퍼센트, 부직포나 종이 포장, 주입식 아이스팩은 재활용 할 수 없다.(출처=화성시 에코센터)
너무 크거나 작은 것, 물 100퍼센트, 부직포나 종이 포장, 주입식 아이스팩은 재활용할 수 없다.(출처=화성시 에코센터)


냉장고 청소를 하니 우리 집 냉동고에서도 엄청난 양의 아이스팩이 쏟아진다. 재활용 가능한 것들을 잘 분류해 에코센터로 가져가야겠다.

냉장고 청소를 하니 아이스팩이 무더기로 나왔다. 재사용 할 수 없는 아이스팩은 종량재 봉투에 분리배출해야 한다.
냉장고 청소를 하니 아이스팩이 무더기로 나왔다. 재사용 할 수 없는 아이스팩은 종량제 봉투에 분리배출해야 한다.


우리의 일상을 바꾸는 정책이 지구를 살리는 데 보탬이 된다니 다행스럽고, 실제 체험을 해 보니 뿌듯한 마음도 든다. 아무리 좋은 정책도 공감하고 실행하는 시민이 없다면 소용없다는 사실 또한 곱씹게 된다.



신연정
정책기자단|신연정yjfpeace@naver.com
남다르기 보다 나 다운 글을 쓰려 노력합니다.
시민의 눈높이로 본 정책을 쉽고 생생하게 전달하겠습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