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홍 총리대행 “특별방역주간 종료…‘스마트 방역’ 전환 지속 모색”

“국민불편·민생충격 최소화하는 방역 적극적으로 강구해야”

2021.05.09 정책브리핑 김차경
인쇄 목록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9일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전반적으로 하향성 횡보를 하는 양상”이라며 “특별 방역점검주간을 연장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홍 총리대행은 이날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방역강화를 위해 특별방역주간을 다시 1주 연장하는 방안도 제기됐으나 일단 한시적 조치였음을 감안해 금일로써 종료하기로 했다”며 이 같이 말했다.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달 26일부터 이날까지 2주간을 특별 방역점검주간으로 설정해 방역을 강화해 왔다.

홍 총리대행은 “비록 ‘특별 방역점검주간’이 종료되더라도 늘 한 주일 한 주일이 ‘특별주간’이라는 각오와 자세로 방역에 임해 조만간 일평균 확진자 수가 500명 이하로 떨어지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방역에 있어서도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대전제 하에서 보다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스마트 방역’이 요구된다”며 “고통은 덜하고 효과는 더 큰 스마트한 방역체제로 전환하는 것을 지속적으로 모색해 나갈 필요가 있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가능한 한 지금까지의 방역성과를 바탕으로 국민불편과 민생충격을 최소화하는 스마트한 방역을 적극적으로 강구해 줄 것”을 주문했다.

홍 총리대행은 “어제 어버이날을 맞아 한 요양병원에서 부모와 자녀가 유리창을 사이에 두고 얼굴을 마주할 뿐 따뜻한 손잡고 카네이션 달아드리고 싶은 마음 사무치다는 보도를 접하고 가슴이 먹먹했다”며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의 접촉면회 제한 등으로 인한 가족단절 등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는 차원에서 ‘방역과 조화될 수 있는 효과적인 접촉면회방안’을 마련해달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홍 총리대행은 백신 접종과 관련 “2월 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실시 이후 요양병원·시설의 확진자 수가 20명대까지 낮아졌으며 오늘 기준으로는 4명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달 괴산의 한 교회에서 예배 참석자 23명중 22명이 무더기 확진되는 사례에서 예배 10여일전 AZ 백신을 1차 접종받은 30대 초반 여성 한 명만 유일하게 감염되지 않았다”며 “국민들은 접종순서가 오면 백신효과에 대한 믿음을 갖고 접종예약과 접종에 적극 임해달라”고 거듭 호소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
생활 속 방역수칙 준수 어렵게 찾아가는 일상을 지키는 길 입니다 정책포커스 바로가기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