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코로나19 중앙방역대책본부 정례브리핑

2022.08.02 임숙영 중앙방역대책본부 상황총괄단장
인쇄 목록
방대본 상황총괄단장입니다.

8월 2일 코로나19 감염병 정례브리핑 시작하겠습니다.

우선, 주간 발생 동향과 위험도평가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7월 4주 주간 위험도는 전국, 수도권, 비수도권 모두 '중간'으로 평가합니다.

코로나19 주간 확진자 수가 지난주 대비 약 31% 증가하여 일평균 7만 9,000명대로 발생하였습니다.

7월 4주의 주간 확진자 수는 약 55만 6,000명으로 일평균 7만 9,490명입니다.

감염재생산지수는 지난주 1.54에서 1.19로 하락하였으나 5주 연속으로 1 이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모든 연령대에서 발생률이 증가하였으며, 젊은 연령층뿐만 아니라 60대 이상 고위험군에서도 지속적인 증가세가 보이고 있습니다.

감염취약시설 발생 그리고 집단발생의 증가 추세의 영향으로 중증 위험이 높은 60세 이상의 확진자 규모와 비중이 모두 증가하였습니다.

주간 신규 위중증 환자 수는 239명으로 전주 대비 66% 증가하였고, 사망자는 172명으로 전주 대비 35% 증가하였습니다. 사망자 중에 60세 이상이 92%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60세 이상 인구 중에 미접종자 및 1차 접종자 비율은 4% 내외에 불가하지만 60세 이상 사망자 중의 약 36% 정도가 미접종자 및 1차 접종자입니다.

국외의 통계를 살펴보면 전 세계적으로 BA.5형 변이가 우세화한 국가가 많은 가운데, 신규 발생 규모는 지난주와 유사하였습니다.

다만, 일본은 BA.5형 변이의 증가와 함께 최근 5주 연속으로 발생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오미크론 변이 검출률은 국내 발생 및 해외유입 사례 모두 100%로 확인되었습니다.

오미크론의 세부계통 검출률은 BA.2.3 5%, BA.2가 3.5%, BA.5가 66.8%로 확인되었습니다.

BA.2.12.1 46건, BA.4 45건, BA.5 1,117건 그리고 BA.2.75 5건이 추가로 검출되었습니다.

중환자병상 가동률은 지난주 18.9%에서 27.7%로, 준중환자병상 가동률은 지난주 36.4%에서 46.5%로 증가하였습니다.

최근 대규모 실외공연, 스포츠경기, 유원시설 등에 많은 수의 사람들이 모이고 있습니다. 공연 전 의심증상 발생 시에는 음성결과가 확인될 때까지 참석을 보류하여 주시고, 공연관람 중에는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해 주시며, 공연 후에 의심증상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신속하게 검사를 받아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또한, 고위험군의 중증 및 사망 예방을 위해서는 추가접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50세 이상, 감염취약시설의 입소자 및 종사자 그리고 기저질환자 여러분께서는 4차 접종에 적극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감염취약시설 집단발생 대응현황에 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최근 감염취약시설에서의 집단발생이 증가추세를 보임에 따라 질병관리청에서는 상황평가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회의를 통해서 7월부터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에서의 집단발생 건수가 빠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지난 6월에 구성된 지자체별 전담대응팀이 감염취약시설과 협력하여 적극적으로 현장 대응 중임을 확인하였습니다.

감염취약시설의 확진자는 중증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현재 감염취약시설의 입소자와 종사자는 고위험군으로 관리되고 있습니다. 방역당국은 발생 초기에 적극적인 치료제 투약 등 환자 관리 및 감시에 최선을 다하고, 과거에 집단감염 사례가 없었던 시설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할 경우에는 좀 더 초기에 신속하게 대응하도록 조치하겠습니다.

다음으로 60세 이상 고위험군 방역수칙 준수를 당부드리겠습니다.

불요불급한 외출이나 만남은 자제하시고 외부 접촉을 최소화해 주시기 바랍니다. 불가피한 경우에도 3밀 시설 방문이나 마스크를 벗는 실내 취식은 최대한 자제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KF80 이상의 보건용 마스크를 권장해 드리며, 손은 비누로 30초 이상 씻어주시고 주기적으로 환기도 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열이 나거나 기침, 가래 등 호흡기 증상이 있다면 가까운 호흡기환자진료센터를 신속히 찾아주십시오.

고위험군과 함께 생활하시는 분들에게 의심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집에서도 마스크를 착용하여 주시고, 고위험군과 함께 식사를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국내의 원인불명 소아 급성간염 의심신고 현황입니다.

질병관리청은 국외에서 보고되는 원인불명 소아 급성간염에 대한 감시체계를 운영 중입니다.

6월 13일부터 7월 13일까지 신고된 의심사례에 대한 전문가 검토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사례 정의에 부합하는 7건에 대한 검토 결과 추정가능 원인이 있는 사례는 1건이었고, 간 이식이 요구되거나 사망한 사례는 없으며, 임상 경과는 대부분 양호하였습니다.

원인불명이었던 6건 중 1건에서 아데노바이러스가 확인되었으나 임상 경과는 양호합니다.

최근 소아 장내 아데노바이러스 검출 증가와 관련하여 질병관리청은 모니터링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장내 아데노바이러스 유입을 예방하기 위해 손 씻기, 음식 충분히 익혀먹기 등 개인위생수칙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사회자) 현장에 참석한 기자분은 안 계셔서 온라인으로 보내준 질문 첫 번째는 백신접종과 관련된 내용 먼저 질문드리고 다음은 무증상 밀접접촉자들에 대한 RAT 검사 관련된 질문 답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질문, 코리아헤럴드 김아린 기자님 질문 있습니다. 하반기에 들어올 예정에 있는 개량백신은 어떤 종류인지 궁금하다는 질의입니다. 가장 최근에 등장한 오미크론 하위 변이인 BA.5나 BA.4를 타깃으로 하는 백신인지 궁금하다는 보충 질문도 있습니다.

<답변> (관계자) 현재 코로나19 백신 제약사에서는 BA.1을 타깃으로 한 백신과 BA.4 그리고 BA.5를 타깃으로 하는 백신을 모두 개발해서, 개발과 도입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으로서는 BA.1 타깃 백신 또는 BA.4, 5 타깃 백신 중 어떤 것이 우선적으로 도입되고 또 우선적으로 접종이 될지에 대해서는 현재 제약사에 개발되고 있는 백신의 승인 동향과 도입 가능 일정 등을 종합적으로 현재 검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백신으로 또 어떠한 타깃으로 하는 개량백신으로 도입하고 접종할지에 대해서는 추후에 정해지는 대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질문> (사회자) 재감염과 관련된 질문을 먼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경향신문 민서연 기자님 질문, 역학조사팀장이 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

재감염 추정사례가 아닌 확진 후에 45일 이전에 재발 또는 재검출된 양성자는 확진 통계에 미포함되는 게 맞는지, 또 재검출 양성자가 증상이 있으면 이전 재택치료를 받던 의료기관에서 동일한 진료와 먹는 치료제 처방을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하다는 질의입니다.

<답변> (박영준 방대본 역학조사팀장) 해당 사항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확진 후 45일 이전에 양성이 나온 경우는 현재 사례정의에 따라서는 재검출로 분류를 하게 됩니다. 재검출로 분류된 사례들은 전체 확진자 통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분들이 증상이 있어서 재검출이 되고 증상 처방을 위해서 치료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하면 일반 의료기관, 기존에 받았었던 재택치료 받던 의료기관뿐만 아니라 일반 의료기관에 방문하셔서 거기에서 증상에 맞는 처방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진료가, 치료가 진행 중이다,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질문> (사회자) 다음 질문은 엊그제 보건복지부 보험급여과에서 배포한 보도자료 관련된 질의입니다. YTN 기정훈 기자님, 오늘부터 무증상 밀접접촉자들의 검사비용이 지원되는데 일선 현장에서는 비용을 요구하는 병원이 있는 등 혼선이 있다, 라는 현장상황 설명해주셨습니다. 무료검사가 가능한 밀접접촉자라는 증명은 누가 어떻게 하는지 질의를 주셨습니다.

<답변> 현재 무증상자에 대해서는 보건복지부에서 정책을 개선해서 무증상 밀접접촉자에 대해서 의료기관에서의 신속항원검사에서 검사비 지원이 되도록 한 바 있습니다. 그래서 확진자와 접촉한 무증상자는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의 비용을 지원키로 결정하였는데, 이 말은 다시 말하면 역학적 연관성이 있어서 검사가 필요한 환자에 대해서 진찰료는 발생합니다만 검사비는 무료로 지원한다는 얘기고요. 역학적인 연관성은 의사가 환자와 같이 얘기를 해서 구두로 간단하게 확인하는 것으로 되어있습니다.

건보수가 적용과 관련되는 세부적인 사항은 중수본으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 (사회자) 다음 질문은 재감염 또 미국 상황과 관련되어서 질문을 주셨습니다. CBS 이은지 기자님, 앞서서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이 격리해제 사흘 만에 재확진이 됐는데 국내에서는 따로 리바운드 사례에 대한 통계를 내고 있지 않다, 라는 설명을 했는데 현장에서는 이 같은 사례에 대해서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별도의 지침이 있는지 문의가 있는 상황이다, 라고 했습니다. 이렇게 리바운드가 발생하는 이유에 대해서 방역당국에서 파악하고 있는 내용들에 대해서도 설명해 달라고 했습니다.

<답변> 팍스로비드 투여자의 재확진 사례와 관련해서는 아직까지 공식적으로 저희 질병청에 보고되어 있는 사례는 없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과 관련해서는 해당 제약사에서 관련해서 임상연구가 현재 진행 중에 있는데, 그 연구의 진행상황에 대해서 저희가 모니터링을 하고요. 결과가 나오게 되면 그 결과에 따라서 대응하겠다고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질문> (사회자) 다음 질문입니다. 한겨레신문의 박준용 기자님, 지난달 16일께 경기도 안양시에 코로나로 확진 하루 만에 고열로 응급실 이송 중에 숨진 사건에 대해서 10세 이하의 사례에 대해서 사실확인을 해 달라고 했고, 또 지난달 16일 세종시에서도 코로나19 확진 판정 후에 초등생이 확진 하루 만에 숨지는 일이 있었는데 어린이의 확진 이후에 급격한 상태 악화 가능성에 대해서 어떻게 보는지 궁금하다는 질문 있습니다.

또한, 영유아 또 소아·청소년 확진자의 급격한 상태 악화 경우에 대해서 어떤 조처를 취할 수 있는지, 향후 이런 부분은 또 어떻게 대응해야 한다고 보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 이 부분에 대해서는 지금 사망자의 의무기록하고 잔여 검체를 저희가 확보해서 추가적인 분석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이 사례에 대해서는 전문가의 심층 자문을 거칠 예정입니다. 그래서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도 있고, 그리고 기저질환이 아직까지는 파악되지 않은 경우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 그래서 그 기저질환에 대해서는 현재 조사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질문> (사회자) 다음 질문은 변이와 관련되어서 BA.5형에 대한 특성과 관련된 질문 주셨습니다. 아시아경제 김영원 기자님, BA.5형이 국내 검출도 50%를 넘어서면서 완전한 우세종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국내와 해외 발생상황을 보았을 때 BA.5의 특성, 전파력이나 중증화 정도를 어떻게 분석하고 있는지 질문 주셨습니다.

<답변> BA.5의 경우에는 지금 속도는 빠른 것으로 저희가 판단하고 있고, 그리고 면역회피의 성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에 따라서 전파력이 빨라지는 것으로 저희가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중증도와 관련해서는 중증도가 더 높은 것으로는 확인이 되고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임상증상도 오미크론의 하위 변이이기 때문에 오미크론과 유사한 것으로 저희가 생각을 하고 있고요. 그래서 중증도나 임상증상의 차이,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계속적으로 저희가 모니터링을 하면서 판단을 할 예정입니다.

<답변> (사회자) 추가 질문은 더 없는 상황이라서 단장의 마무리 발언 듣고 브리핑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답변> 감염재생산지수가 지난주에 비해서 조금 하락하였지만 여전히 1 이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상승세가 둔화되었을 뿐 여전히 신규 확진자 수가 증가일로에 있다는 뜻입니다.

BA.5형 변이의 점유율도 지난주에 비해서 더욱 높아졌습니다. 60세 이상의 고위험군에서는 신규 확진자 증가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60대 이상 고위험군을 만나시는 경우에는 손 씻기, 마스크 쓰기 등 기본 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지켜주시기 바라고, 미접종 또는 1차 접종만 받으신 경우라면 고위험군과의 접촉을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여름휴가가 한창으로 사람들 사이의 접촉이 많은 시기입니다. 불필요한 만남은 자제하여 주시고,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와 3밀 환경을 피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심증상이 있는 경우에 사람들과의 접촉을 자제하시면서 가급적 빠르게 검사를 받아주시고, 푹 쉬시면서 회복에 전념하시기 바랍니다.

손 씻기, 주기적인 환기와 적절한 마스크 쓰기 등 개인방역수칙 준수는 필수입니다. 또한, 아직 접종을 끝내지 않으신 분들과 4차 접종 대상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예방접종에 꼭 참여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사회자) 브리핑 마치기에 앞서서 안내말씀 하나만 드리겠습니다. 오늘 ‘붙임3’에 있는 재감염 추정 사례 7월 17일 자 현황 나갔습니다. 이번 주는 재감염 추정 사례에 대한 정리가 필요해서 다음 주 화요일에 이번 주 내용까지 포함해서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양해 말씀드립니다.

이상으로 정례브리핑 마치겠습니다.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수어 통역은 박준애, 윤남 통역사님 고생해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