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국방부 일일 정례 브리핑

2022.08.01 문홍식 부대변인
인쇄 목록
8월 1일 월요일 정례브리핑 시작하겠습니다.

장관께서는 국방위 전체회의에 참석 중이고, 차관께서는 오후 2시 당정협의회에 참석할 예정입니다.

오늘 제공해 드릴 자료는 1건입니다.

국방부는 조직총괄담당관에 신태복 부이사관을 보직하는 등 총 3명에 대한 과장급 인사를 단행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보도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안녕하세요? 다름이 아니라 오늘 보도 일부에서 중단됐던 ‘쌍용훈련’ 관련해서 재개 협의가 있다는 보도가 있는데 이 부분 관련해서 추진되는 경과나 이런 논의사항들, 진행 상황들을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고요.

또 ‘퍼시픽 드래곤’ 훈련도 시작이 됐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도 과거에 설명 한번 주셨지만 의의와 계획에 대해서 한번 다시 설명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먼저, 오늘 해병대 쌍용훈련 관련해서 보도가 나왔는데 이것은 우리가 지난번, 제 기억으로 대통령 업무보고 때라든지 또 이번에 한미 국방장관회담 우리 결과 설명해줄 때 ‘내년도에는 연대급 이상 연합 야외 기동훈련을 한다, 재개를 한다.’ 이런 이야기를 드렸던 것 같습니다. 그런 차원에서 저희들이 연합 상륙훈련도 하나의 일환으로 포함이 될 수도 있는 것이고, 그런 차원에서 상륙훈련에 대한 협의가 한미 간에 지금 이루어지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답변> (장도영 해군 서울공보팀장) 해군 서울공보팀장입니다. 대한민국 해군은 8월 1일부터 8월 14일까지 하와이 근해에서 실시하는 퍼시픽 드래곤 훈련에 참가합니다. 참가전력은 림팩 훈련에 참가했던 세종대왕함이며, 훈련 내용은 탄도탄 모의표적 탐지 및 추적, 연합전력 간 표적 공유입니다.

이번 훈련의 목적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도발 대비한 탄도탄 표적 탐지능력 향상과 각국 간의 표적 정보를 공유함에 있습니다.

<질문> 저도 림팩 관련 질문드리고 싶은데요. 일본 해상자위대가 우리나라가 이끄는 원정강습단에 불참했다는 보도가 나왔는데 사실관계 확인 부탁드리고요.

한일 간 안보협력에 약간 균열이 생긴 것 같은 그런 신호도 있는데요. 퍼시픽 드래곤 일정에는 영향이 없는지도 확인 부탁드립니다.

<답변> (장도영 해군 서울공보팀장) 장 기자님, 저도 그 보도를 봤는데 그 보도는 사실관계가 다른 면이 있습니다. 그래서 브리핑 종료 후에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