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마스크(KF94) 비교정보 생산결과

2021.07.27 한은주, 한국소비자원 섬유고분자팀장
인쇄 목록
일회용 KF94 마스크의 품질 비교 시험결과입니다.

일회용 KF94 마스크 시험 결과, 모든 제품의 성능이 우수하였으나 제품에 따라서 형태와 치수에 차이가 있었습니다. 사용자의 개인별 얼굴 유형과 길이 특성 등을 고려한 선택이 필요했습니다.

일회용 마스크는 미세먼지 차단과 코로나바이러스의 감염 예방 등을 위해 사용되는 필수적인 위생용품입니다. 그중에서 KF94 마스크는 작은 유해입자를 94% 이상 차단할 수 있어서 다양한 유형과 브랜드의 제품들이 시중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에게 객관적인 상품선택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일회용 KF94 마스크 9개 제품에 대해서 안전성과 품질, 위생성, 치수 등을 시험 평가하였습니다.

시험 결과, 모든 제품이 분진포집효율과 안면부누설률 등 KF94 마스크의 성능 기준을 충족하고 있었으며 포름알데히드의 검출 여부 등과 관련하여 안전성에도 이상이 없었습니다.

다만, 같은 대형 제품이라 하더라도 가로와 세로 등 세부 치수에 차이가 있어서 정상적인 마스크의 성능을 발휘하고 착용 시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서는 착용자의 얼굴특성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시험대상 제품 모두 안전성에는 이상이 없었습니다. 포름알데히드와 형광증백제 등 안전성을 시험한 결과, 모든 제품이 관련 가이드라인을 충족했습니다.

분진포집효율과 안면부누설률 등 마스크의 핵심 성능 모두 이상이 없었습니다.

분진포집효율입니다. 마스크는 미세먼지 등의 작은 입자를 걸러내는 정도를 의미하는 분진포집효율에 따라서 KF94, KF80 등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KF94 마스크는 평균 0.4㎛ 크기의 미세입자를 94% 이상 차단할 수 있어야 하는데, 시험 결과 전 제품이 해당 차단 성능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안면부누설률입니다. 마스크를 착용했을 때 얼굴과 마스크의 틈 사이로 외부의 공기가 새어 들어 오는 정도인 안면부누설률을 평가한 결과, 전 제품이 가이드라인을 충족했습니다.

안면부흡기저항입니다. 마스크는 외부의 물질이 호흡기로 들어오는 것을 차단하면서 동시에 숨 쉬기에 무리가 없어야 합니다. 숨 쉬기 편한 정도인 안면부흡기저항을 평가한 결과, 시험대상 모두 문제가 없었습니다.

고정용 끈의 접합부인장강도입니다. 사용 중 끈이 너무 쉽게 떨어지게 되면 마스크를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끈과 본체가 튼튼하게 연결되어 있는 정도를 시험한 결과, 모든 제품이 이상이 없었습니다.

이물과 냄새 등 위생성도 문제가 없었습니다. 포장이 불량하거나 이물이 검출된 제품은 없었고, 착용 시험을 통해 냄새를 평가한 결과, 전 제품이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제품별로 치수 차이가 있어서 착용자의 얼굴 특성에 맞는 제품 선택이 필요했습니다. 같은 대형이라도 제품에 따라서 가로길이는 최대 42mm, 세로길이는 최대 17mm, 끈의 길이는 48mm의 차이가 있었습니다. 마스크가 들뜨지 않게 잘 맞으면서 장시간 착용하면서 통증을 줄이기 위해서는 착용자의 얼굴 유형과 크기 등 특성에 잘 맞는 치수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의약외품 표시사항은 모든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습니다. 전성분, 명칭, 사용상 주의사항 등이 제품에 잘 표시가 되어 있어서 관련 기준에 적합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앞으로도 위생용품에 대한 안전성 및 품질비교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일회용 마스크의 주요 시험평가 결과 일회용 마스크의 종합결과표, 일회용 마스크의 선택 및 취급 시 주의사항은 붙임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가격이 500원부터 990원까지 두 배 정도 차이가 나는데요. 이게 마스크의 기본적인 성능이나 재질 이런 거가 같다 그러면, 이런 가격이 차이가 많이 나는 이유가 뭔지 알 수 있을까요?

<답변> 가격 차이에 대한 검증은 저희가 하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업체간담회를 실시할 때 상대적으로 가격이 높은 업체에서 '양질의 재료를 썼다.'라고 설명한 바가 있습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