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일일 정례 브리핑

2021.07.27 부승찬 대변인
인쇄 목록
7월 27일 화요일 일일브리핑 시작하겠습니다.

장관께서는 유엔군 참전의 날 유공 포상 수여식에 참석 중에 있습니다.

차관께서는 국무회의에 참석 중입니다.

오늘 제공해 드릴 자료는 1건입니다.

국방과학연구소는 우주발사체와 유도무기체계 추진기관의 핵심 내열재료인 리오세계 탄소직물 제작기술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보도자료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코로나19 관련 국방부 대응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국방부는 의료 및 행정지원 인력 2,622명을 투입해 역학조사, 검역업무, 백신 수송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오늘 추가 확진자는 없으며, 누적 확진자는 1,491명입니다.

자세한 현황은 문자 공지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답변> 질의가 있습니다.

연합뉴스에서 수감 중이던 부사관 사망 사건 관련 합동수사단 구성과 수사책임자 임명 및 수사 진행 방향에 대한 질의가 있었고요.

이와 관련돼서는 합동수사단을 구성해 지금 수사가 진행 중이다, 이렇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채널A, 뉴스1, YTN에서 육대전 유해발굴감식단 제보 관련돼서 사실관계 및 국방부 조치 계획에 대해서 말씀하셨는데요.

지금 자료 작성 중에 있고요. 별도로 답변드릴 수 있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CBS에서 유해발굴감식단 조사발굴처장 보도 관련 사실관계 및 입장 그리고 내부고발자 입건 이유와 혐의에 대해서 문의하셨는데요.

지금 해당 처장은 수사 중에 있으며 자세한 설명은 제한된다, 이렇게 밝힙니다.

YTN에서 질의가 좀 있는데요. 우선 첫 번째, 화이자 접종 병사 사망 관련해서 유족 대상 조치나 관련 내용 공지 여부에 대해서 문의하셨습니다.

우선적으로 관련 내용에 대해서는 공지한 게 있고요. 화이자, 공지 내용을 보면 화이자, 모더나 등의 백신접종 후 일주일 정도 격렬한 활동이나 훈련을 자제하고 심근염, 심낭염 의심증상 발생 시에 즉시 의료기관의 진료를 받도록 하는 등 관련 지침을 하달했습니다.

또, 한미연합훈련 시기 규모 확정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확정된 바가 없고요. 어제 답변으로 대신하겠습니다.

그리고 청해부대 백신접종 관련 오만과의 협의를 위해 외교부에 협조를 요청하지 않았다는 보도에 대한 입장이 있는데요. 장관께서 어제 국방위에서 말씀을 드렸는데, 이것으로 갈음하겠습니다.

또 하나가 청해부대 작전구역 변경 시 합참 등 군 수뇌부의 의견은 배제된 채 NSC 토의로 결정됐다는 게 맞는지에 대한 입장도 어제 장관께서 장관, 그다음에 해군총장, 합참의장이 설명을 드렸기 때문에 추가 말씀드릴 사항은 없습니다.

8월 말 영국 항모전단 관련 행사 일정에 대해서 문의가 있었는데요. 지금 영국과 세부 일정에 대해서 협의 중에 있다, 말씀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진단검사 결과 음성으로 확인되어 격리 중인 청해부대 장병 29명에 대한 지원 여부에 대해서 문의가 있었습니다.

현재 29명에 대해서는 군 내 시설에서 지금 격리 중이고요. 귀국 일주일 경과 시점에 1차 진단검사 결과 전원 음성으로 확인된 바 있습니다.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서 심리치료 등을 지원하고 있고요. 치료와 격리가 종료되면 휴가는 부대관리지침을 고려해 정상 시행할 예정입니다.

<질문> (사회자) 마지막으로 YTN에서 문의하신 북한군 동향에 대해서 합참에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답변> (김준락 합참 공보실장) 합참 공보실장입니다. 우리 군은 한미 정보당국 간 긴밀한 공조하에 관련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고, 현재까지는 추가로 설명드릴 만한 활동은 없습니다.

<답변> (사회자) 이상으로 브리핑 마치겠습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