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

2021.05.02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
인쇄 목록
<사회자>
안녕하십니까? 중앙사고수습본부 여론모니터링팀장 이선주입니다.

지금부터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비대면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브리핑은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이 진행합니다. 고은미 통역사의 수어통역이 제공됩니다.

먼저,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이 코로나19 대응방안 등을 설명하겠습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
5월 2일 일요일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지난 한 주간의 유행상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일주일 하루 평균 국내 환자 수는 597명입니다. 직전 한 주간의 659명에 비해서는 62명, 9.4% 감소하였습니다.

전국 감염재생산지수는 0.99로 그 전 주의 1.02보다 조금 줄어들었습니다.

계속 꾸준히 증가하던 환자 발생이 줄어든 것이며, 이는 국민들께서 방역수칙을 잘 준수해 주신 효과와 3주 전에 실시한 수도권 유흥업소의 집합금지 조치 그리고 날씨가 따뜻해져 실내보다 야외활동이 증가하고 환기가 용이해진 계절요인 등의 효과로 보입니다.

유행 규모가 컸던 5개 지역 중 경기와 부산은 유행이 조금씩 감소하였고, 서울·울산·경남은 지난주와 유사한 수준입니다. 특히, 울산은 영국 변이가 늘고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환자 치료를 위한 의료체계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현재는 전담 중환자병상 782개 병상 중 71%, 556병상의 여유가 있으며, 입원 대기 중인 환자도 없습니다.

중등도·경증환자들을 위한 병상도 1만 6,000병상 중 9,000여 병상, 57%의 여유를 가지고 있습니다.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행사, 모임 등으로 사람 간 접촉이 많아지면 유행이 확산될 위험성도 있습니다. 국민 여러분들께서는 가급적 행사와 모임, 여행 등을 최대한 자제해 주시기를 부탁드리며, 불가피한 경우에는 실내보다 야외를 최대한 활용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실외 테이블 이용이나 야외운동 등이 훨씬 안전합니다. 실내시설의 경우에도 항상 창문을 열어 환기가 가능한 계절인 만큼 이를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중대본에서는 버팀목자금플러스제도의 추진현황에 대해서 논의하였습니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많은 소상공인들께서 경제적 어려움을 호소하고 계십니다.

정부는 소상공인의 경제적 어려움을 덜어드리고자 새희망자금 2조 8,000억, 버팀목자금 4조 5,000억, 버팀목자금플러스 6조 7,000억 등 14조 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방역조치로 영업시간이 제한되는 등 요건에 해당하는 소상공인과 소기업에는 100만~500만 원이 지원됩니다.

중소기업벤처부는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을 감안하여 신청 시에 최대한 신속히 지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29일 신청이 시작되어 4월 29일까지 한 달간 272만 개 사업장에 대해 4조 5,000억 원이 지원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을 덜어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전라남도에서는 내일, 월요일부터 경상북도와 유사하게 새로운 거리두기 체계를 시범 운영합니다.

전라남도는 현재 도내 전 지역에서 발생하는 환자를 모두 합쳐도 하루 평균 2명 정도에 불과하여 새로운 거리두기 체계를 시범 적용하겠다는 의견을 제시하였고, 시군구까지 모두 동의한 해당 지자체의 의견을 존중하여 중대본도 이를 수용하였습니다.

전라남도는 새로운 거리두기 체계의 1단계를 시범 적용할 예정입니다. 당초 1.5단계 지역이었기에 생업시설에 대한 제한은 없었고, 이는 변화가 없습니다. 사적모임 금지에 대해서는 우선 6인까지 모임을 허용하고, 이후 단계적으로 확대하겠다는 방침입니다.

다만, 광주와 인접한 인접지역들과 대도시 인접지역, 관광지의 방역강화, 버스형 이동검사소 운영 등 지역 특성에 맞는 방역조치도 함께 강화할 예정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전라남도에서 세부적으로 발표할 예정입니다.

예방접종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부 언론에서 화이자가 바닥났다고 해서 접종이 가능한지 불안해하실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라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현재 화이자 접종은 3주 전 1차 접종을 받은 분들에 대한 2차 접종이 집중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1차 접종대상자들은 대상을 줄였다가 5월 하순부터 다시 1차 접종이 집중적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화이자에 대한 국내외의 여러 검증 결과로는 1차 접종만 해도 약 90%의 예방효과가 나타나며, 3주 뒤 2차 접종을 하면 예방 효과가 조금 더 올라가고 유지기간이 길어지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이런 특성을 감안하여 가능한 많은 고령층을 빨리 1차 접종을 맞게 하고, 이후 후속물량을 통해 2차 접종을 하는 방식으로 현재의 접종계획은 짜여져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시기별로 1차 접종이 집중될 때와 2차 접종이 많아질 때가 반복적으로 나타납니다. 또한, 백신공급 일정에 따라 총 접종대상의 규모도 함께 변동하게 됩니다.

이러한 방식은 조금이라도 더 빨리 더 많은 고령층들이 예방효과를 누리기 위한 목적입니다. 굳이 2차 접종물량을 미리부터 반절 보관해서 예방효과를 누릴 수 있는 고령층을 절반으로 줄이고 3주를 늦출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도 동일한 원칙이 적용됩니다. 세계적으로도 모든 국가가 1차 접종을 더 빠르고 더 많이 하기 위해 집중하고 있는 중입니다.

이러한 방향하에서 앞으로 두 달간 5월, 6월 동안 고령층들과 취약시설, 필수인력 등 1,200만 명에 대한 1차 접종이 완료되도록 공급계획과 접종계획은 세밀하게 짜여져 있습니다.

특정시점에서의 접종대상과 규모 변화에 대해 불안해하실 필요는 없으며, ‘화이자 백신이 바닥이 났다.’라고 표현하는 것은 이러한 점을 고려하지 않은 부정확한 표현입니다.

정부는 수십 차례에 걸쳐 반복적으로 5월, 6월 두 달 동안 고령층 등이 접종을 받게 되며, 1,200만 명의 1차 접종을 완료하겠다고 발표해 왔습니다. 이 계획을 달성하기 위해 차질 없이 물량을 공급하고 접종계획을 실행하는 중입니다.

지금까지 백신의 공급과 예방접종 일정에 차질이 발생한 적은 없습니다. 일각에서 계획대로 안 될 것이라고 비관적이었던 4월 말 300만 명 접종도 일정대로 완수하였습니다. 고령층, 65세 이상 어르신들은 앞으로 두 달간 5월과 6월 동안 반드시 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연락이 가고 신청을 받을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접종을 잘 받아주시는 것입니다. 불필요한 불안이나 걱정을 하지 마시고 접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해진 접종일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언론과 우리 사회에도 부탁드리겠습니다. 접종에 대한 막연한 불안을 일으키는 부정확한 표현은 접종대상자들의 쏠림이나 반발, 포기 등을 초래하고 현장에 혼선을 빚어 결과적으로 예방접종을 방해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 사회 누구에게도 이롭지 않은 결과입니다.

특히, 예상에 근거해서 너무 앞서 나가거나 과학적 근거에 입각하지 않은 부정확한 내용이 제기되고, 전파되는 경우를 주의해 주십시오.

백신의 안전성 문제도 마찬가지입니다.

지난 겨울철 독감예방접종 때에도 접종 후 사망과 이상반응이 경쟁하듯 보도되었고, 인터넷 등으로 확산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상반응 사망신고가 이례적으로 많아져 총 110건의 사망신고가 접수된바 있습니다. 이후 전문가들이 심층적으로 분석하였으나, 이 중 의학적으로 독감예방접종과 인과성이 판정된 사망은 1건도 없었습니다.

특히, 고령층의 경우 매일 많은 분들이 질병이나 사고 등으로 돌아가시고 있기 때문에 이로 인한 사망과 예방접종이 시간적으로 일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인과성을 과학적으로 판정하지 않고 접종 후의 사망이라고 시간적 선후관계로만 전달되면 그 숫자는 상당할 것이고, 접종을 받으셔야 할 어르신들도 불안해지실 수밖에 없습니다.

지금 예방접종 후에 이상반응에 대한 보도나 관심도 지난 겨울철 계절 독감과 비슷해서 걱정을 하고 있습니다.

백신과 예방접종은 과학의 역할이 핵심인 분야입니다. 최대한의 과학적 검증과 사실인지 확인을 통해 정보를 판단하고 공유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 사회 모두가 부정확한 과장, 잘못된 정보 등을 조심하고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입장에서 대처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국민 여러분, 코로나19의 유행은 참으로 길고 우리 모두 어렵고 힘든 시간을 보내게 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긴 유행의 반환점을 돌아 일상을 회복하는 종반전에 들어서고 있습니다.

정부는 5월과 6월 동안 고령층 등 1,200만 명의 접종을 반드시 달성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두 달이 남아 있습니다. 이 두 달이 지나면 우리는 훨씬 안전해지고 일상에 가까워질 것입니다.

전체 사망자의 95%가 60대 이상 고령층이기 때문에 이분들의 1차 접종이 끝나면 코로나19의 치명률과 위험성은 대폭 줄어듭니다. 어르신들도 한결 안심하고 가족과 친지를 만나고, 코로나19의 위험으로부터의 걱정을 덜 수 있을 것입니다.

6월 말까지 하루 1,000명 이하로 유행을 적절히 통제하고, 고령층 등 1,200만 명의 1차 접종을 완료하는 이 두 가지의 목표가 잘 달성된다면, 7월부터는 거리두기나 영업제한, 모임제한 등을 한층 완화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는 정부의 노력만으로 되는 문제는 아닙니다. 국민들께서 함께 도와주셔야 가능한 목표입니다. 과도한 불안을 가지지 말고, 나와 우리 가족 그리고 우리 모두를 위해 예방접종에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모임과 행사가 많은 5월을 잘 넘어가도록 마스크와 손 세척 등 기본적인 방역수칙을 잘 지키며, 밀폐되고 사람이 많은 실내보다는 실외에서 상시 환기가 되는 곳을 중심으로 일상생활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정부도 국민 여러분의 일상회복을 조금이라도 빨리 달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사회자) 먼저, 온라인으로 전달된 출입기자단의 사전질의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질의입니다. 1차 접종 중인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잔여량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번 주 입국하기로 예정되어 있는 인도 교민들의 입국 진행상황도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 아스트라제네카 잔여량에 대해서는 내일 저희 질병청과 저희 복지부와 합동 브리핑이, 백신과 관련되어 있는 합동 브리핑이 예정되어 있어서 그때까지 상황을 좀 파악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인도 쪽 교민들의 지원 상황에 대해서는 현재 인도에서 금주 5월 초에 2편의 항공기로 저희 교민들이 국내에 들어올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지금 또 더 추가적인 항공편 수요에 대해서도 조사가 이루어지면서 부정기편들이 편성되고 있지만, 5월 4일과 5월 7일에 각각 173명, 221명의 저희 교민들이 국내로 들어오는 특별 부정기편이 편성돼서 들어올 예정입니다.

이분들에 대해서는 철저히 방역관리를 하면서 국내에 입국하는 절차들을 밟게 될 것이고, 추후 후속적으로도 계속 수요를 파악하면서 부정기편이 편성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할 것입니다.

<질문> (사회자) 두 번째 질의드리겠습니다. 30살 미만 64만 명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접종 제외로 남는 물량을 65세 미만까지 확대해 2분기 접종을 하겠다는 계획은 여전히 유효한지 여쭙습니다.

또 30살 미만 대상자가 아스트라제네카 접종대상에서 제외됐는데, 또 현재 아스트라 물량이 부족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데, 어떤 입장이신지 궁금합니다.

<답변> 아마 제가 알기로 질병관리청장님께서 이 30살 미만의 아스트라 물량을 가지고 65세 이하를 검토하겠다고 밝히셨고, 이게 확정이 된 적은 없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분기 접종계획에 대해서는 지금 예방접종심의위원회에서 논의를 거쳐서 내일, 월요일에 발표할 예정입니다. 따라서 그 내용에 보면, 좀 더 상세하게 접종계획들이 어떻게 변경되는지 발표될 것입니다.

<질문> (사회자) 세 번째 사전질의 드리겠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하고 있는 기관에 정부가 지자체를 통해 화이자 백신처럼 1차 접종 예약을 자제하거나 최소화하라는 요청을 했는지, 또는 해야 하는 상황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지금 저희가 4월 말까지 예약을 접수하였고, 접수했던 예약분에 대해서는 현재 접종이 예정대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5월 접종에 대해서는 다시 신청을 받고 접종계획을 저희가 설명드려야 되는데, 그 부분도 내일 같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내일 전체적으로 2분기 접종계획에 대해서 상세히 설명드릴 예정이라 그때 같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사회자) 다음으로 현장에서 온라인으로 전달된 기자 분들의 질의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연합뉴스 신선미 기자님입니다. 앞서 거리두기 개편안이 적용된 경북은 사적모임이 8명까지 가능한데, 전남은 6명으로 제한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답변> 전남의 경우에 경북과 좀 다르게 경북은 경상북도 쪽에서도 북부권의 중심에 위치되어 있는 10만 명 이하 시군구, 군 지역을 중심으로 시범적용 사업에 들어갔습니다.

반면에 전라남도는 전라남도 전체 상황이, 지금 유행이 굉장히 안정적이라고 판단해서 모든 시장, 군수, 구청장님과 함께 협의를 한 결과, 전라남도 전체가 지금 이 시범사업에 참여하기로 결정을 하고 신청을 한바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전남도 전체가 꽤 넓은 편이고, 경북도의 시범사업과 달리 도시지역들도 좀 함께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사적모임 금지에 대해서는 조금 더 단계적으로, 단계적으로 보수적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하에 우선 현재의 4인까지 모임 허용범위를 6인까지 허용하는 쪽으로 결정한바 있습니다.

지자체 내에서 군수님들이나 시장님들과 함께 지자체와 논의한 결과였고, 이 결과들을 좀 지켜보면서 향후에 추가적으로 더 확대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이러한 방향성에 대해서 저희 중대본도 동의를 하고, 그런 방향으로 진행하도록 함께 협의하였습니다.

<질문> (사회자) 다음은 한겨레 최하얀 기자님 질의입니다. 부·울·경 지역 확진자가 140명이 넘었는데, 전에도 140명을 넘은 적이 있는지요? 부·울·경 확진자가 3월부터 꾸준히 증가 중인데, 이유는 무엇이라고 보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답변> 이번 주 부산·울산·경남권이 지난주에 비해서 소폭 감소는 하였지만 여전히 많은 숫자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난주 정도에는 주 하루 평균 한 130 정도를 유지하고 있다가 금주에는 110 정도로 지금 조금 떨어졌지만, 부산이 좀 줄어들었고, 그 외에 울산과 경남 같은 경우는 거의 유사한 상태를 지금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울산의 경우에는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의 검출이 상당히 많이 나오고 있어서 지금 영국 변이 바이러스가 우세종으로 가는 단계에서 울산의 유행이 커지지 않는지 울산시와 저희 방역당국이 계속 협의를 하면서 방역을 강화하고 있는 중입니다.

또한, 경남 쪽에서도 현재 일부 시군, 일부 도시지역들을 중심으로 환자들이 계속 유행이 통제가 안 되고 있어서 그 지역들에 대해서 2단계 거리두기를 격상하고 유행을 통제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는 중입니다.

아마 지금 계절요인 자체는 어느 정도 방역관리에 유리한 요인들이 있어서 실외 활동이 좀 많아지고 실내 활동이 줄어드는 이런 요인들을 통해 환경요인 자체가 긍정적인 측면이 있어서 조금 더 노력해서 해당 지자체와 저희 방역당국이 통제를 한다면 이 지역들에 있어서도 유행을 좀 감소세로 전환시킬 수 있지 않을까, 라고 기대하면서 방역을 강화하고 있는 중입니다.

<질문> (사회자) 다음은 서울경제신문 김성태 기자님 질의입니다. 2분기 예방접종이 차질 없이 진행된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지만, 화이자 1차 접종 예약을 자제하는 상황은 정부가 상반기 화이자 백신 물량을 다른 나라에 비해 적게 확보했기 때문이라는 의견이 제기됩니다. 이에 대해 어떤 입장이신지 여쭙습니다.

<답변> 백신 물량 자체는 계속 말씀드린 것처럼 2분기에 확정되는 도입물량은 1,809만 회분을 확정 시켜놓고 있습니다. 지금 저희가 접종 대상자인 1,200만 명 정도에 대한 1차분과 그리고 그 외 2차분까지 한 400여만 명 될 것이라고 보고 있는 2차분까지 포함해도 현재 공급일정 자체, 공급물량 자체는 큰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말씀드린 것처럼 1차와 2차의 집중점에 교차시기가 좀 발생하고, 그다음에 주간으로 들어오고 있는 물량들이 화이자의 경우에는 좀 일정하지만 아스트라제네카의 경우에는 일정들이 한번 몰려서 크게 들어왔다가 또 이따가 좀 이따 들어오는 그런 식의 일정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접종계획에 있어서는 그런 식의 다소 편차들이 생길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다만, 계속 반복적으로 말씀드린 것처럼 특정 시점을 중심으로 한 접종보다는 총 기간을 중심으로 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 설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전체적으로 지금 접종관리를 치밀하게 하고 있는 중으로, 그런 상황을 잘 관리해서 현재의 지금 목표 달성에는 문제가 없는 상황이라고, 그리고 또한 그런 계획 속에서 현재 움직이고 있다고 설명드리겠습니다.

<질문> (사회자) 다음은 연합뉴스 신재우 기자님 질의입니다. 화이자 접종 전략을 설명해 주셨는데요. ‘언론이 다루기 전에 정부는 한 번도 화이자 접종에서 2차 접종분을 최대로 활용하겠다는 전략을 밝힌 바가 없습니다. 상반기 1,200만 명 접종에 문제가 없다고만 하실 것이 아니라, 5월 초에 접종 예약을 원했지만 그럴 수 없게 된 데에 유감 표시라도 있어야 하는 게 아닌지 생각합니다.’라고 기자님 말씀하시면서, 그간 정부가 화이자 접종 전략을 언급하지 않았던 이유가 궁금합니다.

<답변> 1차분을 집중해서 접종을 한다고 하는 설명들은 드렸습니다. 다만, 오히려 이 부분들은 이런 점을 종합적으로 가려 했을 때... 감안했을 때 전체적인 접종의 양상들에 대한 설명들이 좀 부족했다, 라고 하는 지적으로 이해하겠습니다.

현재 공급 물량들이 주차별로 나오는 부분들이 확정 시점이 좀 늦고, 또 그 부분들에 대해서 사전에 공지를 못하는 관계로 종합적으로 접종의 양상이 어떻게 진행될지에 대한 설명들이 다소 부족했다고 판단합니다.

내일 2분기 접종계획을 발표할 때는 5·6월 동안 종합적으로 어떤 식으로 화이자와 아스트라 쪽에 접종 배분들이 이루어지는지를 대략적으로라도 계속 설명을 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사회자) 다음은 한겨례 최하얀 기자님 질의입니다. 계속 기존 계획대로 접종하고 있다는 말씀을 반복적으로 하시는데, 언론 이전에 국민들도 5월 초·중순에 2차 접종이 집중적으로 이루어질 거라는 설명을 들은 적이 없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정부가 제공한 정보를 바탕으로 5월 초·중순에도 1차 접종이 순차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라고 국민들이 기대했던 것이 애초에 잘못이라는 이야기신지요?

<답변> 조금 전의 질문하고 아마 같은 질문이신 것 같습니다. 저희가 2차 접종분을 남겨놓기보다는 1차 접종분을 우선적으로 활용한다는 등의 설명들을 미리 드렸었지만, 아마 종합적으로 그런 양상에 따라서 접종의 전체적인 배분과 양상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설명이 부족했다고 하는 지적으로 이해하겠습니다.

그리고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는 좀 2분기 접종계획을 저희가 말씀, 내일 말씀드릴 때 전체적인 양상들과 어디에 집중이 일어나는지, 어떤 식으로 집중 대상층들이 바뀌게 되는지에 대해 함께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사회자) 다음은 연합뉴스 신재우 기자님 질의입니다. 손 반장님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경우 4월 말까지 예약을 접수했다고 말씀하셨는데, 4월 말까지 5월 접종분 예약이 진행됐다는 뜻인지요? 아니면 5월 접종분은 아직, 아예 예약을 받지 않았다는 뜻인지요?

<답변> 5월 초까지의 일부 접종 예약이 함께 이루어졌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그 수량 자체는 제가, 현재로서 제가 정확하게는 잘 모르겠는데, 그 부분들과 그리고 필수인력들에 대한 접종계획들이 4월 말까지 함께 잡혀서 5월 초 쪽의 물량 쪽으로 배정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5월에 대한 전체적인 접종분 예약의 진행상황에 대해서는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내일 2분기 계획을 발표하면서 접종들을 어디를 주로 먼저 받게 될 것이고, 어떤 일정순으로 가게 될 것인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사회자) 다음은 강원일보 박서화 기자님 질의입니다. 지난달 29일 접종센터를 개소한 지자체 등 2차 접종 일정을 현재 진행할 수 없는 지역도 있을 텐데, 정부가 사전에 접종계획을 공개하지 않아서 이 지역에서 사실상 접종센터 운영이 전면 중단된 점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답변> 이 부분은 저도 세부사항까지는 정확하게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접종계획은 현재 질병관리청과 행정안전부 그리고 각 시도가 연결되어 있는 종합적인 연락망 속에서 접종 일정들의 수립과 접종 대상들의 변경 등이 계속 연계를 하면서 서로 연락을 하고, 조정하면서 지금 진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는 아마 그런 연계망 속에서 사전에 이런 방향성에 대한 의견들은 이루어졌을 것이라고 보이는데, 혹여 지금 질의하신 구체적인 지역에 대한 부분들에 대한 문제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질병관리청에 질의를 해 주시는 게 타당할 것 같습니다.

<답변> (사회자) 이것으로 질의응답을 마치겠습니다. 마무리 말씀 있으시면 간단하게 부탁드립니다.

<답변> 브리핑에서 말씀드렸듯이 지난주 동안에 유행이 좀 더 잦아들고 작아지는 양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부분들이 확실하게 현재 유행이 지속적으로 줄어드는 과정으로 갈 것인지, 말 것인지에 대해서는 조금 더 지켜봐야 될 것 같습니다.

다만, 이러한 결과가 나온 부분들은 국민들께서 함께 노력해 주신 덕분이라고 판단하고, 5월 초에 각종 모임과 행사가 많은 이런 시기도 무사히 잘 넘길 수 있도록 조금 더 함께 힘을 내주시기를 요청드립니다.

특히 날씨가 좋아지는 관계로 현재 실내보다는 실외에서의 활동이 조금 더 편안해지고, 좀 더 원활해질 수 있는 환경인만큼 가급적 실내공간보다는 실외공간에서 활동을 좀 하시기를 다시 한번 당부드립니다.

또한, 실내시설의 경우에도 가능한 한 상시 환기를 하실 수 있도록 창문이나 출입문 등을 개방하는 것도 함께 지켜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사회자) 이것으로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참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