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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이 남편 여권을 보자고 했습니다. 그런데 얼마 있다가 집으로 우편 배달된 운전 면허증에 제 성은 일종의 미들 네임으로, 그리고 라스트 네임으로는 남편 성이 박혀 있었어요.” 50대 중반인 주부 송모씨는 20년 전 미국에서 이색적이고도 묘한 느낌이 드는 경험을 했다.
연구원인 남편을 따라, 송씨는 미국 캘리포니아의 한 소도시에 체류하게 됐다. 한국에서 교직을 휴직하고 미국으로 떠났던 그는 특별한 직업 없이 미국에서 전업주부로 지냈다. 하지만 전업주부에게도 미국에서 운전은 필수였던 까닭에 서둘러 운전면허를 취득해야 했는데, 그만 운전 면허증 상에서 성씨가 바뀌는 일이 벌어지고 만 것이다.
유럽과 미국의 경우, 기혼 여성들은 대체로 남편의 성을 자신의 성으로 차용해 쓴다는 점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갑자기 남편 성으로 바뀐 경험을 해야 했던 송씨도 당시 그 정도는 사실은 알고 있었다. 하지만 박씨로 성이 바뀐 면허증을 꺼내 볼 때면 ‘야릇한’ 느낌을 떨칠 수 없었다고 회고한다.
“부부는 서로 대등하잖아요. 헌데 남편 성으로 바뀌니 조금 종속적인 느낌이 들더라고요. 그런데 또 한편으로는 아들과 딸, 또 남편은 말할 것도 없고 나까지 모두가 같은 성을 쓴다고 생각하니 어떤 일체감 같은 게 생기는 면도 부인할 수 없었어요.”
이름, 보다 포괄적으로는 이름을 짓는 방식은 평소 잘 의식하지 못할 뿐 문화의 큰 뼈대를 이룬다. 한 나라 혹은 문화권의 관습과 제도 법률, 심지어는 사고 방식까지도 반영하기 때문이다. 일상 생활에서 공기의 존재를 못 느끼며 숨을 쉬는 것과 비슷한 이치인데, 오늘날 국경을 초월해 이름 없이 일상을 영위한다는 것은 현대인들에게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다.
성명이 성씨와 출생 후 붙여지는 이름, 이렇게 크게 두 가지 요소로 구성되는 건 문화권을 넘어 공통적이다. 물론 성만 있거나, 혹은 출생과 함께 생겨난 이름 하나만 사용하는 예도 없지는 않다. 하지만 현대 사회에서 이런 경우는 사실상 찾아보기가 극단적으로 어렵다.
한국인의 관점에서 외국 성명의 두드러진 특징은 성씨와 주어지는 이름의 위치가 반대라는 점이다. 미국에 이민한 교포 2세 혹은 3세들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데, 예를 들자면 한국식 이름은 김철수인데, 미국 이름으로는 데이비드 김, 이런 식이다. 성이 앞이 아니라, 뒤쪽에 자리하는 건 아시아를 제외한 국가에서는 보편적인 방식이다. 특히 영어가 공식 언어인 나라에서는 거의 예외가 없으며 대다수 유럽국가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반면 성이 앞자리를 차지하는 방식은 한국 등 아시아 국가에서 가장 흔하다. 중국과 일본은 한국과 마찬가지 순서로 성명을 쓰는 대표적인 나라들이다. 중국이 인구대국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인류의 상당수가 성씨를 앞세우는 성명 표기 방식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짐작할 수 있다.
흥미로운 점은 한중일 동북아 3개국은 성명에서 성이 앞자리에 오는 건 공통적이지만, 일본은 여자가 혼인하면 남편 성을 따르는 게 보편적이라는 사실이다. 예를 들면 일본 수상 아베 신조의 부인은 아베 아키에인 식이다.
이름들로 꾸민 미술 작품. 영어권에서는 존, 폴, 매츄, 필립 등 흔한 퍼스트 네임들을 공유하는 경우가 많다. 대신 라스트 네임은 상대적으로 동양권에 비해 다양한 편이다. |
성명 기준으로 대별하면, 인류는 성을 앞에 두는 문화권과 뒤에 두는 문화권으로 나눌 수 있다. 과학적인 측면에서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났는지를 명백하게 밝히는 건 쉽지 않은 일이다. 그러나 성과 명의 위치가 서로 다르게 된 연유를 추정해 볼 수 있는 근거들은 다수 존재한다.
성을 앞 세우는 문화권의 경우 성씨의 종류가 이름들에 비해 절대적으로 적다. 예컨대, 한국의 경우 20세기 이후 새롭게 만들어진 성씨를 제외하면, 본관을 구분하지 않을 때 대략 300개를 넘지 않는다. 게다가, ‘김, 이, 박, 최, 정’ 5개 성씨가 전체 인구의 절반 가까이를 차지한다. 명, 즉 주어지는 이름의 숫자를 정확히 파악할 수는 없지만 성씨보다 훨씬 다양하고 다채로운 건 분명하다.
한국인들의 작명 방식은 고대 중국지역에서 유래한 것으로 추정된다. 중국 역시 한국처럼 출생 후 붙여지는 이름보다 성씨의 개수가 압도적으로 적다. 통계에 따르면, 중국 전체 인구의 85% 안팎이 100개 이하의 성씨로 구성돼 있다. 이 가운데 왕씨, 장씨, 이씨는 중국의 ‘3대 성씨’로 각각 수천만 명 선이어서, 웬만한 나라 인구를 능가한다. 과거 유행했던 노랫말 가운데 우스개 표현으로 “비단 장사 왕서방”이라는 구절이 있는데, 이는 왕씨가 중국을 대표하는 성씨라는 점을 은연 중 깔고 있는 예이기도 하다.
지난 2016년 오바마 미국 대통령 정부에 의해 개명된 북미 최고봉의 이름이 ‘데날리’.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 유세 당시 ‘데날리’를 ‘매킨리’로 복구시키겠다고 공약했다. ‘매킨리’는 미국 25대 대통령의 이름을 따 명명된 것이고 ‘데날리’는 ‘가장 높은 산’이라는 뜻의 토착어 이름이다. (사진=저작권자(c) AP/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동북아 3국과는 달리 영국이나 프랑스, 미국 등지에서는 상대적으로 성씨가 다양한 편이다. 미국의 경우 다민족 국가인 탓이 크겠지만, 성의 숫자가 무려 2000개에 육박한다는 조사 결과도 있다. 반면 유럽과 미국 등에서는 인구에 비해 출생 후 얻는 이름들이 비교적 단조로운 편이다.
예를 들면, 영어권에서는 존, 제임스, 제이콥, 윌리엄스 같은 이름을 가진 사람들을 흔히 볼 수 있다. 스페인어 권도 마찬가지여서 후안, 니콜라(스) 등의 이름이 다수를 차지한다. 요컨대 구미에서는 비슷한 퍼스트 네임을 가진 사람들이 많다. 이들의 공통점 중 하나는 기독교 유래의 이름에 기원을 두고 있다는 것이다.
사람의 속성 가운데 하나가 중시하는 걸 앞쪽에 두는 성향이라고 한다면, 한국 등 동북아 국가들은 성에, 구미 국가들은 이름에 더 큰 비중을 두는 문화를 갖고 있다고 추론할 수 있다. 한 걸음 더 나아가면, 한국인이나 중국인 등은 집안이나 종중 등으로 대표되는 씨족을 상대적으로 서구인보다 중요하게 여겼다고 미뤄 짐작할 수도 있다.
성씨 중심 사회라는 점은 직업이나 지위 등의 호칭이 뒤에 달라 붙는다는 점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학업에서 큰 성취를 이뤄내, 박사 학위를 가진 사람을 부를 때 한국 사회에서는 ‘김박사’라는 식으로 부른다.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닥터 김’으로 불리는 것과 반대이다. 대통령 직도 예외가 아니어서 한국에서는 문 대통령, 미국에서는 프레지던트 트럼프 이런 식이다.
동양인들에 비해 성보다는 퍼스트 네임을 앞세우는 서양인들의 방식은 각자의 개성을 중시하는 성향이 반영된 결과라고 추리할 수도 있다. 뒤집어 말해, 유럽인들의 성씨가 다양한 것은 대대손손 성씨를 보전 계승해야 한다는 문화 혹은 의식이 동양권에 비에 옅은 결과물로도 해석될 수 있다.
성씨를 ‘만고불변’으로 여긴 동양인들과 달리, 예컨대 스칸디나비아 국가들에서 성씨는 뒤에 접미사를 붙이는 방식으로 가볍게 ‘창출’되곤 했다. 요한(Johan)의 아들은 요한슨(Johanson)인 식으로 성이 파생되곤 했던 것이다. “내가 성을 갈고 말지”할 정도로 동양에서 요지부동으로 성을 인식한 것과 사뭇 차이가 있다.
게다가 경우에 따라서는 퍼스트 네임들을 성씨로 차용해 쓰기도 하는 등, 서양에서는 성씨의 ‘풀’(pool) 자체가 컸다. ‘죽으면 죽었지, 성은 갈 수 없다’는 식의 사고가 흔치 않았다는 얘기이다. 과거 일제가 창씨 개명에 애를 먹은 데는 성을 뿌리이자, 자신의 존립 기반으로 여긴 한국인들의 의식 구조가 큰 몫을 했는데 이는 서양인들과 다른 성에 대한 의식구조를 엿볼 수 있는 예이다.
아울러 유럽에서 다양한 성씨들이 나올 수 있었던 요인 가운데 하나로 간과할 수 없는 게 흔히 암흑기로 불리는 ‘중세’의 존재이다. 유럽의 중세는 문화 예술만 퇴보했던 게 아니라, 성씨가 제대로 계승되지 않았던 시기이기도 했다. 유럽에서는 로마제국이 전성기를 누리면서 성씨가 일반화 됐는데, 이를 주도한 지중해와 서유럽 세력이 중세에 퇴조하면서 성씨의 계승 또한 시들해졌다.
성씨가 유럽에서 다시 활발하게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르네상스 시대가 도래하기 직전이었다. 인구가 늘어난데다, 이때 다양한 방식으로 성씨가 새롭게 만들어지면서 온갖 성들이 ‘작명’된 것이다. 반면 중국을 필두로 한 동북아의 경우 기원 2세기 전 즈음부터 성씨가 보급되기 시작한 이래 별다른 퇴조 없이 성씨가 유지돼 왔다. 물론 귀족 등 상류층 위주였지만, 몇 되지 않은 성씨 중심으로 공동체가 꾸준히 이어진 것이다.
그러나 21세기 국제화 사조가 확대되면서 작명 방식에서도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예를 들면 한국에서는 ‘김이민정’이라는 식으로 부계와 모계 성씨를 같이 쓰는 사람들이 눈에 띄고 있다. 모계 부계 성의 병용은 스페인어 권에서 흔한 현상이다. 그런가 하면 미국 흑인들을 중심으로 기독교 유래 이름에서 탈피해 어감 등을 중시한 새로운 퍼스트 네임들이 다수 작명되는 조짐도 있다.
작명 방식과 새로운 이름들의 출현은 동서양을 가릴 것 없이, 이 시대 사람들의 변화된 의식을 반영한다. 그 변화를 불러온 심리적 기저를 읽는 것은 당대 문화의 속성을 통찰하는 출발점이 될 수도 있을 것 같다.
◆ 김창엽 자유기고가
중앙일보에서 과학기자로, 미주 중앙일보에서 문화부장 등으로 일했다. 국내 기자로는 최초로 1995~1996년 미국 MIT의 ‘나이트 사이언스 펠로우’로 선발됐다. 시골에서 농사를 지으며 문화, 체육, 사회 등 제반 분야를 과학이라는 눈으로 바라보길 즐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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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뉴스 국가유산 수리 과정을 직접 눈으로…전국 31곳 수리현장 공개 문화재청은 5월 한달 간전국 31곳의 국가유산 수리현장을 특별 공개한다고 23일 밝혔다. 문화재청은 2014년부터 해마다 문화유산 수리 현장 중 중점 공개 대상을 선정해 공개해 왔는데, 이번에는중점 공개 5곳을 포함해 모두 31곳의 수리현장을 공개해 국가유산이 수리되는 과정을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이번에 공개하는서울 문묘 및 성균관 대성전 지붕 보수공사 현장에서는 18m의 긴 길이를 단일 목재로 제작한 평고대 부재를 직접 볼 수 있는데,평소접할 수 없는 중요 건축문화유산의 내부 구조와 조선시대의 건축기술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가될 것이다. 평고대는 추녀와 추녀를 연결하는 가늘고 긴 곡선 부재로 한옥의 자연스러운 처마 곡선을 결정하는 중요한 부재이다. 2023년 하동 쌍계사 진감선사탑비 해체보수 중점공개 현장.(문화재청) 특별 공개 수리현장 관람은 각 관할 지자체에 일정과 장소 등을 확인한 뒤 직접 신청하면 된다. 특별 공개 이후에도중점 공개 현장 10곳에 대해서는 올해 말까지 관람할 수 있는데, 현장별 세부 일정을 전화 또는 전자우편으로 확인해 사전 예약하고 국가유산 수리현장을 방문하면 된다. 문화재청은 이번 수리현장 특별 공개를 통해 평소에 접할 수 없는 국가유산의 전통 구조와 수리기술을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고, 수리공사 현장의 투명성 확보로 신뢰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한편, 문화재청은 변경된 국가유산 명칭에 대한 인식 강화와 수리현장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앞으로도 적극행정을 이어가기로 했다. 문의: 문화재청 문화재보존국 수리기술과(042-481-3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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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행 봄기운이 물씬 느껴지는 진분홍빛 철쭉 축제 4곳 이런 분들에게 추천해 드립니다!진분홍빛 철쭉 군락을 보고 싶으신 분4~5월 봄나들이를 계획하고 계신 분지역 봄꽃 축제를 방문하고 싶으신 분 따사로운 날씨에 꽃이 피기 시작하며 봄나들이 떠나기 좋은 4월, 5월! 봄기운이 물씬 느껴지는 진분홍빛 철쭉 구경하러 방문해 볼 만한 전국 철쭉 축제를 소개합니다. ★추천 장소★ 충북 단양 소백산 철쭉제, 경남 산청 황매산 철쭉제, 경기 군포 철쭉 축제, 서울 불암산 철쭉제 충북 단양 소백산 철쭉제 - 축제 기간 : 2024.5.23.(목)~2024.5.26.(일)- 위치 : 충청북도 단양군 단양읍 별곡리 644 (단양상상의거리), 충청북도 단양군 가곡면 어의곡리 (소백산)- 이용요금 : 무료 * 각 체험프로그램 요금 별도- 문의 : 043-420-2552 (단양군청 문화체육과)- 주차 :인근 주차장 이용 소백산 등산로· 천동코스(4시간 45분 소요) : 다리안로 - 천동·다리안관광지 - 비로봉 - 연화봉· 어의곡코스(4시간 20분 소요) : 새밭로 - 가곡새밭 - 비로봉 - 연화봉· 죽령코스(3시간 소요) : 죽령로 - 죽령휴게소 - 천문대 - 연화봉 · 국망봉(4시간 30분 소요) : 다리안로 - 천동·다리안관광지 - 비로봉 - 국망봉 5월 23일부터 개최되는 단양 소백산철쭉제는 올해로 40주년을 맞이한 지역 축제입니다. 이곳은 소백산 철쭉을 주제로 한 전시와 트로트부터 EDM까지 온 세대가 즐길 수 있는 음악 공연이 진행되어 다채로운 경험을 할 수 있는데요. 특히, 올해는 40주년 특별 행사로 단양 사투리 경연대회가 개최되어 더욱 즐거워진 축제의 분위기를 즐길 수 있습니다. 올봄 흥겨운 축제와 분홍빛으로 물든 소백산이 있는 단양으로 봄나들이를 계획해 보세요. 경남 산청 황매산 철쭉제 - 축제 기간 : 2024.4.27.(토)~2024.5.12.(일)- 위치 : 경상남도 산청군 차황면 법평리 황매산 일원- 이용요금 : 무료 * 각 체험프로그램 요금 별도- 문의 : 055-970-7204 (산청군청 관광진흥과)- 주차 : 인근 주차장 이용 황매산 등산로· 1코스(1시간 소요) : 신촌(만암)마을 - 제1주차장 - 돌팍샘 - 갈림길 - 황매산 정상· 2코스(2시간 소요) : 장박마을 - 너배기쉼터 - 노루바위 - 황매산 정상· 3코스(3~4시간 소요) : 이교마을 - 부암산 - 느리재 - 감암산 - 천황재 - 베틀봉 - 황매산 정상 · 4코스(2~3시간 소요) : 상법마을 - 병바위 - 탕건바위 - 감암산 - 천황재 - 베틀봉 - 황매산 정상 산청 황매산 철쭉제는 꽃봉오리가 맺히기 시작하는 4월 말부터황매산 철쭉군락지 일원에서 진행되는 철쭉 축제입니다. 이곳은 축제 기간 동안 곤충 체험, 보물찾기 등 아이와 함께 즐기기 좋은 체험들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또한, 완만하게 조성된 등산로와 데크길이 있어 가족 단위로 방문해 아름다운 철쭉 풍경을 감상하며 트레킹을 즐기기에도 좋습니다. 올봄 이곳으로 봄나들이를 떠나 즐거운 추억을 만들어 보세요. 경기 군포 철쭉 축제 - 축제 기간 : 2024.4.20.(토)~2024.4.28.(일)- 위치 : 경기도 군포시 산본동 1152-14 철쭉동산- 이용요금 : 무료 * 각 체험프로그램 요금 별도- 문의 : 031-390-0341 (군포시청 생태공원녹지과)- 주차 : 인근 주차장 이용 군포 철쭉 축제는 매년 4월, 도심 속 철쭉 동산에서 진행되는 봄꽃 축제입니다. 이곳은 4호선 수리산역과 산본역 인근에 있어 대중교통으로 방문하기 편리한데요. 축제 기간에는 드넓게 펼쳐진 진분홍빛 철쭉과 영산홍 단지 사이를 거닐며 축하 공연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철쭉 드론쇼와 다양한 참여 프로그램이 진행되어 더욱 풍성하게 축제를 즐길 수 있는데요. 아름다운 철쭉 군락 속을 거닐 수 있는 이곳으로 다가오는 4월 봄나들이를 떠나보세요. 서울 불암산 철쭉제 - 축제 기간 : 2024.4.20.(토)~2024.4.28.(일)- 위치 : 서울특별시 노원구 한글비석로12길 51-27 불암산 힐링타운- 운영시간 : [철쭉동산] 연중무휴 [불암산 힐링타운] 화~일요일 09:00~18:00 * 매주 월요일 휴무- 이용요금 : 무료 *각 체험프로그램 요금 별도- 문의 : 02-2116-0624 (노원구청 여가도시과)- 주차 : 인근 주차장 이용 서울 불암산 철쭉제는 매년 4월 노원구 불암산 힐링타운에 조성된 철쭉동산에서 진행되는 철쭉 축제입니다. 철쭉 개화 시기에 맞춰 이곳을 방문하면 드높은 불암산을 배경으로 데크 길을 거닐며 진분홍빛 철쭉 군락을 감상할 수 있는데요. 축제 기간에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과 거리 공연 등을 진행하고 있어 주말 봄나들이로 떠나기 좋은 곳입니다. 도심 속에서 자연 친화적인 풍경을 볼 수 있는 이곳에서 가족 또는 친구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보세요. 출처 : 대한민국 구석구석 SNS * 위 정보는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사진 남성현 산림청장, ‘지방시대, 산림의 역할과 가치 증진’ 주제 경북도청 특강 남성현 산림청장이 23일 경북도청에서 ‘지방시대, 산림의 역할과 가치 증진’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하고 있다. 이번 특강에서는 지방시대를 맞아 앞으로 산림청과 지자체·지역 주민이 함께하는 산림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지역사회 발전의 핵심 플랫폼으로 산림의 역할을 강조했다.,남성현 산림청장이 23일 경북도청에서 ‘지방시대, 산림의 역할과 가치 증진’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하고 있다.,남성현 산림청장이 23일 경북도청에서 ‘지방시대, 산림의 역할과 가치 증진’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하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세계 책의 날, 책을 통해 문학의 아름다움을 느껴보아요 휴학하는 동안 책 좀 읽는다며. 많이 읽었어? 내 주변 휴학한 친구들에게 물어보니, 다들 고개를 설레설레 내젓는다. 아니, 아르바이트에 자격증 공부하려니까 바빠서 읽을 틈이 없더라, 그냥 유튜브 보면 요약정리 한 거 있던데, 그거 봐도 되잖아. 내용만 알면 되는데 등의 대답을 듣고 있으려니 그 친구들이 겨울에 말했던, 올 상반기 목표가 떠올라 씁쓸한 웃음이 나왔다. 적어도 한 달에 한 권의 교양서나 소설을 읽겠다더니, 조금만 더 있으면 여름이다. 나야 국문과 학생이자 문창과 학생이기도 하니 소설이나 시집으로부터 멀어질 수 없는 삶을 살고 있지만, 책을 찾아 읽는 것이 요즘 사람들에게 어려운 일인 것 같기도 하다는 생각이 든다. 책을 구경하러 서점에 가보니, 아직 읽히지 않은 소설책들이 서가에 빈틈 없이 꽂혀 있다. 지난 18일, 문화체육관광부에서 2023 국민 독서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기에 한 번 읽어보고 조금 놀랐다. 해가 갈수록 독서량이 점점 감소세를 보인다는 건 잘 알고 있었지만, 지난 해 성인들의 경우는 10명 중 6명이 1년간 책을 단 한 권도 읽지 않았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고 한다.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 지난해(2022년 9월~2023년 8월) 기준 성인의 연간 종합독서율은 43.0%였다고 한다. 2023 성인 기준 독서 실태 추이를 보니, 점점 하락세를 그리는 게 보인다.(출처=문화체육관광부) 여기서 종합독서율이란 일반 도서를 한 권이라도 읽었던 사람의 비율을 말한다. 직전 조사 시점인 2021년과 비교하면 4.5%포인트 줄어든 수준이다. 4.5%포인트? 그렇게 많이 줄어든 것 같지 않은데라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1994년 독서실태조사를 시작했던 이래로 가장 수치가 낮았던 해이기 때문이다. 성인 독서 빈도를 보니, 독서하지 않음이 무려 57%나 차지한다.(출처=문화체육관광부) 그럼 연간 종합독서량은 얼마나 될까?3.9권이라고 한다. 이 역시 마찬가지로 2021년에 비해 0.6권이 감소한 수준이라고 한다. 한 해 읽었던 일반 도서의 권수가 3.9권이라는 걸 보며, 생각보다 우리가 독서를 힘들어한다는 걸 깨달을 수 있었다. 처음 국민 독서실태조사를 했던 1994년까지만 해도 성인의 연간 종합독서율은 86.8%였다고 하니 씁쓸한 결과가 아닐 수 없다. 그나마 책을 읽었다는 성인 중에서는 전자책과 오디오북을 자주 사용한다고 밝혔다. 종이책 독서율은 고작 32.3%로, 이는 성인 10명 중 7명이 1년 동안 종이책에 단 한 권도 손을 대지 않았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그럼 이렇게 독서에 대해 우리가 어려움을 느끼는 이유는 뭘까? 독서 장애요인도 함께 살펴보았다.(출처=문화체육관광부) 문체부에서 밝힌 독서 장애요인을 살펴보면, 역시 1위를 차지한 것은 일 때문에 시간이 없어서였다. 앞서 내 친구들도 아르바이트에 자격증 공부에, 대외활동을 하느라 바빠서 책을 읽지 못한다고 했던 게 떠올랐다. 책을 시간 내서 읽어야 한다는 인식이 아무래도 강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독서 장애요인 중 3위 역시 책 읽는 습관이 들지 않아서였기 때문이다. 여기서 의문이 든다. 책을 읽는 습관은 뭘까? 우리가 유튜브를 보거나, 인터넷 가십거리를 찾아보는 건 습관이라고 하지 않으면서 어째서 책은 읽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고 하는 걸까? 아무래도 우리는 책을 읽는 것에 약간의 막막함과 두려움을 느끼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나 역시도 문학을 전공하기 이전에는 할 일도 많은데 언제 책을 읽고 감상문을 남기냐는 생각을 종종 했었기에 바빠서 책을 읽지 못한다는 심정이 무슨 의미인지, 너무나 잘 이해할 수 있다. 그렇지만 이제는 생각이 조금 바뀌었기에, 이 글을 통해 조금 나눠보고 싶다. 3학년 때, 소설창작 수업을 들을 때 교수님께서 하셨던 말씀이 떠오른다. 우리는 문학을 읽으며 타인의 삶뿐만 아니라 나의 삶을 들여다볼 수 있게 됩니다. 그것이 바로 시공간을 뛰어넘은 연대 의식입니다. 문학의 아름다움은 이러한 들여다보기와 연대 의식에서 온다고 생각한다.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내가 몰랐던 현실의 이면과 세계를 엿보며 시야와 사고가 넓어지는 걸 실감하는 기쁨, 활자 이면의 인물들과 감정을 나누는 것을 통해 동질감을 느끼며 나도 몰랐던 내면을 치유해가는 과정, 파도처럼 몰아치던 한 세계가 마침내 닫혔을 때의 그 여운까지. 이 모든 게 한 권의 책을 통해 이뤄낼 수 있다는 게 얼마나 아름다운 일인가. 사실 지역 도서관에만 가도 우리가 쉽게 읽을 수 있을 만한 책들을 큐레이션하여 전시해 놓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물론 나 역시도 500페이지가 훌쩍 넘어가는 책을 읽어야 할 때면 언제 다 읽지?라는 생각과 함께 조금 막막한 기분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그렇지만 우리가 시간을 내서 유튜브를 보거나 SNS 속 가십거리를 찾아 키득거리는 게 아닌 것처럼, 한 페이지를 넘기는 일도 충분히 우리 일상에 스며들 수 있는 일이다. 한 자리에서 그 책을 모두 읽어야 할 의무도 없고, 그저 그 책 속에 담겨 있는 세계를 언젠가 다 읽어내고 무언가를 느꼈다면 그것만으로도 아주 훌륭한 독서니까. 길을 가다가 독서의 매력에 푹 빠져 있는 소녀 동상을 보았다. 오늘, 4월 23일은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이라고 한다. 1995년 유네스코 총회에서, 독서 출판을 장려하고 저작권 제도를 통해 지적 소유권을 보호하고자 지정한 기념일이라고 한다. 책을 읽자라는 말을 수행하기가 어렵다는 걸 알지만 그래도 조금이라도 의식해서 시도해보면 어떨까 싶다. 시작이 반이라는 말도 있듯, 처음이 힘들지만 계속해서 보다 보면 언젠가는 즐기고 있을 나를 발견할 수 있을 테니까. 곧 여름이다. 지금까지 내 손을 거쳐 간 소설이 벌써 열 권을 넘었다. 올해가 끝날 즈음의 우리는 얼마나 많은 책을 읽을 수 있을까, 얼마나 많은 세계가 페이지를 넘기는 우리들의 손에서 열렸다가 닫힐지 기대해본다. 정책기자단|한지민hanrosa2@naver.com 섬세한 시선과 꼼꼼한 서술로 세상의 소식을 전하겠습니다.
- 숏폼 ‘인생 책’ 소개하고 책 선물 하세요! 세계 책의 날 기념 챌린지 인생 책 소개하고 책 선물 하세요! 4월 23일 세계 책의 날을 기념해 가까운 이들에게 인생 책을 추천하고, 책 선물도 하는 나의 인생 책 추천 챌린지를 시작합니다. 참여방법 1. 본인 계정의 페이스북 또는 인스타그램에 인생 책 표지 사진과 함께 추천 이유를 적어 게시한다. #인생책추천 #책추천 #책선물 해시태그 필수! 2. 함께하고 싶은 친구 3명을 소환해 참여를 이어간다. 3. 문화체육관광부 게시물에 참여 인증한다. 페이스북 참여자 : 문체부 게시물에 참여 게시물 링크와 참여 완료 댓글 달기 인스타그램 참여자 : 문체부 게시물에 참여완료 댓글 달기 참여기간: 2024. 4. 22.(월) ~ 5. 26.(일) 경품: 책 선물을 위한 문화상품권(5만 원) 페이스북(30명), 인스타그램(30명) 당첨자 발표: 2024. 5. 30.(목) *별도 공지 예정 *중복 당첨자 및 부정 참여자로 확인되면 당첨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책! 더 넓은 세계! 책으로 또 하나의 세계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