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오늘 하루 몇번이나 활짝 웃으셨습니까

[변종필의 미술 대 미술] 미술 작품 속 웃음 미학

2017.06.13 변종필 미술평론가
인쇄 목록

현대인은 하루에 얼마나 웃을까?

웃음이나 희극적 요소가 담긴 연극을 부정하게 생각했던 시절(중세 기독교 교회중심)에 웃음은 경박하고, 교양 없는 사람들의 무절제한 표시로 여겨졌다.

서양미술사에 등장하는 초상화를 보면 모델을 웃는 얼굴로 표현한 그림은 찾기 어렵다. 대신 정적인 동작, 화려한 의상, 고가의 장식품, 위엄 있는 태도나 엄숙한 분위기로 모델을 부각시킨 그림이 많다. 아무래도 초상화의 주문자가 대부분 왕족이나 귀족이다보니 남자의 경우에는 최대한 근엄하게, 여자의 경우는 아름답고 우아하게 그리는 것을 원했던 이유가 크다.

그런데 미술사를 들춰보면, 과감하게 인간의 웃는 모습을 그림의 주요 테제로 삼은 화가들도 있다. 17세기 네덜란드의 초상화가 프란스 할스(Frans Hals, 1581~1666)가 대표적이다. 그는 정적이고, 위압적인 분위기가 강했던 초상화와 달리 동적이고, 경쾌한 분위기의 초상화를 그렸다.

당시로서는 파격적이고, 보기 드문 시도였다. 그의 대표작인 <웃는 기사>와 <이작 마사와 베아트릭스 반 데어 라엔의 결혼 초상화>를 보면 권위적이고, 틀에 박힌 고정적 초상화에서 벗어나 자유분방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사회적 위신을 중시한 과장된 포즈나 성스러운 결혼식이 아니라 기존의 틀을 깨고 모델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드러낸 것이 눈에 띈다.

프란스 할스 : <웃는 기사(부분)>,<이작 마사와 베아트릭스 반 데어 라엔의 결혼 초상화(부분)>
프란스 할스 : <웃는 기사(부분)>,<이작 마사와 베아트릭스 반 데어 라엔의 결혼 초상화(부분)>

 

할스의 독창적인 화풍은 그의 다른 그림에서 한층 명확하게 드러난다. <집시>, <유쾌한 술꾼>, <혼혈인>, <큰 모자를 쓴 젊은 소년>, <튜트를 지닌 소년>, <튜트를 켜는 광대>와 같은 작품을 보면 할스의 초상에서만 느낄 수 있는 유머가 있다. 장난기 가득한 미소, 뭔가 말하고 싶어 하는 익살스런 표정, 즐겁고 유쾌함이 넘치는 유머러스한 화풍이 특징이다.

세상은 무겁고 암울하기보다는 유연하고 얼마든지 유쾌할 수 있다는 것을 일깨워주고 싶은 듯 그의 그림에는 삶의 여유가 있다. <유쾌한 술꾼>은 술꾼이 감상자를 보고 술 한 잔 같이 하자고 권하는 것 같다. 빨갛게 달아오른 뺨, 약간 풀린 듯한 눈동자를 한 술꾼 얼굴과 표정이 감상자의 경계심을 없애고 그림 앞에 부담감 없이 서게 한다.

프란스 할스 : 위에서 시계방향 - <집시>,<유쾌한 술꾼>,<혼혈인>,<튜트를 켜는 광대>,<튜트를 지닌 소년>,<큰 모자를 쓴 젊은 소년>
프란스 할스 : 위에서 시계방향 - <집시>,<유쾌한 술꾼>,<혼혈인>,<튜트를 켜는 광대>,<튜트를 지닌 소년>,<큰 모자를 쓴 젊은 소년>

 

어찌 보면, 예시한 할스의 그림은 제작시기가 다름에도 불구하고, 마치 같은 공간(술집)에서 자주 마주치거나 봐왔던 사람들의 모습을 각각 따로 그린 그림 같다. 예컨대 단골 술꾼은 오늘도 어김없이 술을 마시고, 커다란 모자를 쓰고 허세를 부리듯 웃는 젊은이는 밉상이기 보다 친근하다.

그러한 술꾼과 젊은이에게 힐끗 미소를 짓는 여인(집시)이 있고, 술집을 찾은 사람에게 튜트 연주로 흥을 돋우는 소년이나 광대가 있다. 그야말로 누구나 차별 없이 즐겨찾는  술집 안의 일상적인 모습을 유머러스하게 그렸다고 할 수 있다.

할스의 그림에서 느껴지는 생동감은 스냅사진처럼 사람들의 모습을 놓치지 않고 순간 포착하는 시선, 유연하게 표현한 독창적인 붓터치(물감이 덜 마른 상태에서 빠르게 휘날리듯 덧칠하는 기법은 19세기 에두아르 마네에게 영향 주었다), 인물들의 유머러스한 제스처와 표정들 덕분이다. 이 세 가지 요소가 할스 그림의 회화적 맛을 살리고 있다.

풍자와 냉소적 웃음

할스처럼 표현대상 자체가 얼굴에 웃음을 띠는 그림이 있는가 하면, 재구성한 독특한 이미지로 관람자를 자연스레 웃음 짓게 하는 그림도 있다.

콜롬비아 화가이자 조각가인 페르난도 보테로(Fernando Botero, 1932~)의 <뚱뚱한 모나리자>가 대표적이다. 이 그림은 영원한 ‘미소’의 대명사로 불리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모나리자>를 차용하여 재구성한 작품이다. 보테로는 서양미술사에 등장하는 명작들을 풍자적으로 재구성하는 것이 특기인데 인물을 풍선처럼 부풀리는 독특한 화풍이 압권이다.

<뚱뚱한 모나리자>를 보면 원작인 <모나리자>가 지닌 고귀함이나 신비스러운 분위기를 걷어내고 전혀 다른 분위기로 구성했다. 마치 우아하고, 여성스러운 여인이 하루아침에 우스꽝스러운 여인으로 변해버린 느낌이다.

어둡고 무거운 색채 대신, 밝고 가벼운 색채와 비례를 무시한 뚱뚱한 여인은 다 빈치의 <모나리자>와 전혀 다른 느낌을 준다. 보테로는 원작을 비트는 시도로 오랫동안 우상처럼 각인되어온 다 빈치의 <모나리자> 말고, 또 하나의 새로운 모나리자 상(像)을 만들어냈다.

보테로의 풍자적 재구성은 벨라스케스의 <마르가리타 왕녀>를 차용해서 그린 그림에서도 유사하게 나타난다. 그가 그린 <벨라스케스를 따라서>는 순수하고 예쁘기 그지없는 공주가 먹성 좋은 여자아이처럼 돼버렸다.

귀와 머리, 옷을 장식한 각종 액세서리만 없다면 왕녀라는 특별한 신분이 떠오르지 않는다. 이래저래 보테로의 풍자적 그림은 단지 모델을 풍부하게 그리고자 했다는 작가 의도와 별개로 감상자에게 더없는 웃음을 안겨준다.

좌로부터: 레오나르도 다 빈치<모나리자>, 보테로 <뚱뚱한 모나리자> / 벨라스케스<마르그리타 왕녀(6세)>, 보테로<벨라스케스를 따라서>
좌로부터: 레오나르도 다 빈치<모나리자>, 보테로 <뚱뚱한 모나리자> / 벨라스케스<마르그리타 왕녀(6세)>, 보테로<벨라스케스를 따라서>
 

현대미술을 보면, 보테로처럼 역사적으로 유명한 그림을 차용하여 자신만의 화풍으로 재해석한 화가들이 있다. 중국 현대미술의 대표주자인 위에민준도 그 중 한 명이다.

그는 프란체스카, 제라르, 고야, 베르미어, 벨라스케스, 마네, 피카소, 베이컨 등 르네상스에서 현대미술을 망라한 거장의 작품을 차용한 뒤 그림 속 중심인물 대신 자신의 웃는 초상을 그려 넣는 방법을 취한다.

프랑수아 제라르<에로스와 프시케>, 벨라스케스< 교황 이노켄티우스 10세>, 마네<폴리-베르제르 바>의 작품(상)을 차용하여 재구성한 웨에민준의 작품(하)
프랑수아 제라르<에로스와 프시케>, 벨라스케스<교황 이노켄티우스 10세>, 마네<폴리-베르제르 바>의 작품(상)을 차용하여 재구성한 웨에민준의 작품(하)
 

무엇보다 위에민준의 화풍은 ‘같은 얼굴’, ‘과장된 제스처’, ‘치아를 드러내며 박장대소하는 모습’과 같이 독특한 이미지로 시대를 풍자하는 역설적 웃음이 특징이다. 'Hat Series'를 포함한 그의 다양한 ‘웃음 시리즈’를 보면 마냥 행복하고 즐거워서 웃는 모습이 아니다.

여기에는 시대적 상황을 직시한 작가의 감정이 내재되어 있다. 작가 스스로 중국의 문화혁명과 개혁이후 겪게 된 혼란과 허무, 슬픔과 분노를 역설적이게 웃는 얼굴로 표현(이제는 중국을 넘어 물질 만능 자본주의 사회를 향한 웃음으로 확대해석한다)한 것이다.

한마디로 웃고 있어도 웃는 것이 아니다. 그의 그림 속 인물의 웃음이 자칫 기계적인 거짓 웃음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위에민준의 웃음은 오히려 현실을 향한 외침이자 냉소에 가깝다. 하나같이 눈을 감은 채 세상을 똑바로 응시하지 못하는 모습이 어딘지 현대인의 슬픈 자화상을 떠올리게 한다. 이 같은 감성은 앞서 일상의 모습을 유머러스하게 표현한 할스나 고전그림을 풍자성 짙게 재구성한 보테로의 그림과는 포인트가 다른 웃음이다. 

위에민준 : 좌로부터-<Hat Series>, <Untitled 6>, <Sunflowers>

위에민준 : 좌로부터-<Hat Series>, <Untitled 6>, <Sunflowers>


웃음은 인간이 살아가는 데 느끼는 감정을 숨김없이 드러내는 하나의 진실한 표시이다. 자신을 속이거나 강요된 웃음, 타인을 무시하거나 우월감으로 힐난하는 비웃음이 아닌, 몸과 정신을 건강하게 하는 웃음은 궁극에 자신의 삶을 윤택하게 만든다.

‘웃음은 가장 값이 싸고 효과 있는 만병통치약이다’(러셀)라는 말이 있다. 각박한 현대사회에서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드러내는 웃음은 생활의 활력소(실제 사람이 한번 웃을 때마다 뇌에서 엔도르핀을 포함해 21가지 쾌감 호르몬이 생성됨)가 되고, 긍정적인 사고와 행동을 이끄는 촉매제가 된다. 온 종일 웃음이 가득한 삶, 생각만으로도 즐겁다.  

변종필

◆ 변종필 미술평론가

문학박사로 2008년 미술평론가협회 미술평론공모 당선, 2009년 조선일보 신춘문예 미술평론부문에 당선됐다. 경희대 국제캠퍼스 객원교수, 박물관·미술관국고사업평가위원(2008~2016), ANCI연구소 부소장 등을 역임했다. 현재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관장으로 재직 중이며 미술평론가로 활동 중이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