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36조(벌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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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11. 12. 2.>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2. 제129조의3제1항에 따른 법원의 명령을 정당한 이유 없이 위반한 자 -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09. 4. 22., 2011. 6. 30., 2011. 12. 2.>
1. 저작인격권 또는 실연자의 인격권을 침해하여 저작자 또는 실연자의 명예를 훼손한 자
2. 제53조 및 제54조(제90조 및 제98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른 등록을 거짓으로 한 자
3. 제93조에 따라 보호되는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의 권리를 복제ㆍ배포ㆍ방송 또는 전송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3의3.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2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자
3의4.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3제1항을 위반한 자. 다만, 과실로 저작권 또는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 침해를 유발 또는 은닉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자는 제외한다.
3의5. 제104조의4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자
3의6. 제104조의5를 위반한 자
3의7. 제104조의7을 위반한 자
4. 제124조제1항에 따른 침해행위로 보는 행위를 한 자
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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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토벤은 바흐의 음악을 바다와 같다고 했다. 베토벤이 살았던 17세기 바다는 지금보다 많은 부분에서 미지의 영역이었을 것이다.
때론 우주처럼 무한하고 신비로우며 평화롭고 가혹한 다면성을 가진 바다에 대해 실제 우리는 우주 못지않게 잘 알고 있지 못하는 부분이 많다.
1969년 인류가 아폴로11호를 타고 34만킬로 떨어진 달에 갔다 왔지만, 깊은 바닷속은 기압 차로 인해 인간이 탐험하기는 아직 위험하다.
인간은 지구에서 보통 1기압을 견디며 살아가는데, 우주는 0기압이고 1만m가넘는 깊이의 마리나 해구기압은 1000기압이 넘기 때문이다. 지구의 70퍼센트이상이 바다지만 우리가 알 수 있는 영역은 아직까지 5% 정도라고 한다.
몇해 전 영화감독이자 해양전문가인 제임스 카메론 감독이 어릴 적 자신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마리나 해구의 심해를 잠수정을 타고 탐험했는데, 이는 해양탐험역사에 기록될 정도의 이슈였고 다큐멘터리 영화 <딥씨 첼린지(Deep Sea Challenge)>로 제작되어 상영되었다.
영화, 문학, 미술, 음악 등 많은 분야의 예술가들은 미지의 세계인 바다에 영감을 받아서 자신만의 독창적인 작품들을 선보였는데, 그 중 여러 음악가들이 바다를 주제로 아름다운 곡들을 작곡했다.
픽사가 만든 애니메이션 <니모를 찾아서>의 OST 중 <Beyond the Sea(원곡은 프랑스 샹송가수 샤를르 트르네의 ‘라 메르’)처럼 바다 저편 너머에 어딘가 기다리고 있을 무언가에 대한 동경이 예술가의 작품에 투영되지 않았을까 싶다. 그러면 많은 영감을 주고 있는 바다를 주제로 어떠한 곡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 드뷔시 <바다>
끌로드 드뷔시(Claude Debussy)는 자신의 음악에 색채를 입힌 인상주의 음악가로 알려져 있다.
실제로 그가 친구이자 출판업자이며 피아니스트인 자크 뒤랑(교향시 <바다>는 그에게 헌정되었다)에게 보낸 편지에 “음악은 색과 리듬을 가진 시간으로 되어있다”라고 적었다.
1903년부터1905년 사이에 작곡한 교향시 <바다>는 그의 원숙기에 작곡된 작품으로, 3개의 악장으로 이루어져있고 각 악장마다 부제가 붙어있다.
첫 악장의 부제는 “새벽에서 정오까지의 바다”인데 팀파니와 하프로 고요하게 시작을 하다가 중간 첼로와 관악기가 잔잔함을 깨우는 바람의 역할을 하고있다.
악상들이 마치 동양의 신비로운 느낌을 주고 있는데 드뷔시는 일본의 우끼요에 화가 가쓰시카 호쿠사이의 작품 <가나가와의 파도>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한다.
2악장의 부제는 “파도의 희롱”인데 조용한 파도가 점점 커지다가 서로 부딪쳐 부서지기도하고 다양한 움직임을 느끼게 해준다.
주로 바이올린과 다른 현악기들이 파도의 움직임을 표현한듯한데, 듣다 보면 끌로드 모네(Claude Monet)의 <절벽 위의 산책>이 연상된다.
드뷔시가 이 곡을 작곡할 당시 부인을 버리고 부유한 은행가의 아내 엠마와 영국의 저지 섬에서 도피생활을 하고 있었는데, 아마 그곳의 바다에서도 영감을 받았을 듯하다.
3번째 악장인 ”바람과 바다의 대화”는 오보에와 플루트의 멜로디연주가 멀리서 불어오는 미풍처럼 서로 발전하다가 바다와 바람이 조용히 대화하다 다투기도 하는 가장대비가 강한 악장이다. 금관악기의 연주는 마치 부서지는 금빛바다에 일렁이는 파도의 모습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마지막 악장은 오히려 인상파보다는 신인상파의 조르주 쇠라(Georges-Pierre Seurat)나 폴 시냑(Paul Signac)의 그림들이 떠오르게 만든다. 움직이는 파도를 잡아서 음표에 집어넣은 듯 점묘법의 세밀한 색채감처럼 이 세 번째 악장은 섬세함과 역동성을 둘 다 갖고 있는 듯 하다.
이 곡은 바닷가 휴양도시인 이스트본에서 완성했는데, 유년시절 바닷가근처인 외할머니 댁에서 성장한 드뷔시는 바다와 많이 친숙한 작곡가라고 할 수 있겠다.
개인적으로 이 곡은 동양의 신비로움을 묘사한듯한 느낌이 들고 그 당시 인상주의자들이 동양에 갖고 있던 신비로운 동경의 느낌을 바다라는 교향시에 드뷔시가 녹여냈다고 볼수있다
◆ 본 윌리엄스 <바다 교향곡(A Sea Symphony)>
엘가(Sir Edward Elgar)와 홀스트(Gustav Holst)에 이어 영국의 국민작곡가의 대를 이은 본 윌리엄스(Vaughan Williams) 또한 바다를 소재로 한 <바다교향곡>을 자신의 첫 번째 교향곡으로 남겼다.
1903년부터 구성을 시작하여 6년만인 1909년에 완성된 바다 교향곡은 그가 막스 브루흐(Max Bruch)에게 사사 받은 이후 라벨(Maurice Ravel)과의 만남을 통해 완성이 되었다.
이 곡은 4개의 악장으로 되어있고 합창단과 솔리스트인 소프라노와 바리톤, 오케스트라가 함께하는 대규모의 편성의 교향곡이다.
미국의 수필가이자 자유시의 아버지인 윌트 휘트만(Walt Whitman)의 시 <풀잎>에서 4편을 발췌하여 가사에 사용하고 있는데, 1시간 이상의 긴 연주시간을 가지고 있다.
본 윌리엄스는 영국의 민요와 튜더왕조시대(Tudor dynasty)의 교회음악에 관심을 가지고 평생 음악을 수집하며 연구했다. 그는 종교음악인 칸타타와 바흐음악연주 또한 심혈을 기울였는데 영국이 원전연주로 일가견이 생긴 부분에는 그의 공로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바다교향곡 역시 악장마다 부제가 붙어있는데 1악장의 부제는 “모든 바다 모든 배들의 노래”로 처음 도입부분의 Brass(금관악기들)는 출항을 준비하는 뱃고동 소리를 연상하며 합창과 함께 장대하게 시작한다.
2악장의 부제는 ”밤에 홀로 해안가에서”인데 전반적으로 고요한 가운데 바리톤의 솔로와 코러스가 인상적이다. 3악장은 ”파도”는 스케르초답게 활발한 파도의 움직임을 느낄 수가 있다.
마지막 악장의 부제 ”탐험가들”은 곡 전체의 분량의 반 가까이를 차지하는데, 깊은 곳만을 향해 나아가라는 작곡가의 메시지를 느낄 수가 있다. 본 윌리엄스의 음악은 누구의 특성을 따르기보다는 후기 낭만주의적 성향을 띠고 있다.
음악을 듣고 있으면 같은 영국출신의 화가 윌리엄 터너(William Turner)의 작품들이 생각이 나는데, 그는 폭풍을 제대로 그리기 위해 돛에 자기 몸을 묶는 경험까지 하면서 바다를 멋지게 표현하고 있다. 곡을 들으면서 터너의 작품과 함께 감상하는 것도 좀더 많은 상상력을 자극 받을 수 있을 듯하다.
◆ 시벨리우스의 <The Oceanides>
오케아니스(Oceanides)는 그리스로마신화에 나오는 바다의 요정이다. 대양의 신 오케아노스와 테티스 사이에 태어난 3000명의 딸 요정들인데, 바다, 강, 호수, 개울, 샘 등 모든 종류의 물을 의인화한 님프다.
오케아니스는 여러인간들 또는 신들과 결합하여 수많은 자식을 낳았다고 전해지는데, 시벨리우스의 <오케아니스>는 지중해에 사는 요정에서 영감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핀란드의 국민작곡가인 그는 미국의 부유한 후원가부부의 부탁으로 1913~14년에 교향시 <The Oceanides>를 작곡했는데, 이 곡은 그의 심포니 1번의 화성과 심포니 2번의 현악파트의 모티브를 느낄 수 있는 그의 개성이 잘 나타난 곡이라고 할 수 있다.
아울러 10분정도의 길이에 북유럽적인 느낌과 클라이맥스에서는 바그너의 장중함도 느껴지는데, 현악기로 잔잔하게 시작하다가 더블 플루트의 연주로 발전해 나아가는 부분은 마치 물위를 떠도는 요정의 모습을 그린듯하며 중간중간 하프의 연주가 신비로운 느낌을 주고 있다.
음악적 이해를 도와줄 수 있는 회화 작품으로는 구스타브 도어(Gustave Dore) 그림이나 핀란드의 화가 악셀리 갈렌칼렐라(A. Gallen-Kallela)가 오케아니스를 주제로 그린 여러 작품을 들 수 있다.
◆ 지평선 너머
이 밖에도 쳄린스키(Alexander Zemlinsky)의 아름다운 교향시 <인어공주>를 비롯해서 모리스 라벨의 <바다 위 한 척의 보트>, 림스키 코르사코프의 <세헤라자데> 중 “바다와 신밧드의 배” 등 많은 작품들이 바다에서 영감을 받거나 모티브를 사용해서 작곡되었다.
바다는 누군가에게 어릴 적 꿈을 이룰 수 있는 장소일수 있고 누군가에게 가슴 아픈 추억의 장소일수 있으며, 또 누군가에게는 공포스러우면서도 신비로운 장소다.
이안 감독의 영화 <라이프 오브파이(Life of Pi)>는 망망대해에 배 한 척과 호랑이와의 동행을 그린 철학적이고 아름다운 작품으로, 영화에서 리차드 파커라는 호랑이가 밤에 바닷물을 쳐다보는 장면이 있다.
여기서 물에 비친 호랑이의 얼굴 뿐만 아니라 별빛 가득한 우주가 그려지는데, 우주와 바다는 결국 하나이고 우리도 그 중 일부분이라는 철학적 메시지가 주고 있다.
우리는 자연으로부터 순응에서 정복으로, 이제는 공생으로 가야 하지 않을까? 아름다운 바다가 더는 방사능이나 쓰레기로 오염되지 않기를 희망하며 무더운 여름, 아름다운 바닷 속 아틸란티스를 떠올리며 음악에 빠져보시길 권하겠다.
☞ 추천음반
드뷔시의 <바다(La mer)>는 아바도 지휘의 루체른 페스티발 오케스트라 라이브공연이 개인적으로 생동감이 넘치고, 좀더 사색적인 느낌의 레코딩으로는 미국의 클리블랜드 관현악단과 피에르 불레즈(Pierre Boulez)의 음반도 좋다.
또한 본 윌리엄스의 바다교향곡은 런던심포니와 앙드레 프레빈(Andre Previn)의 연주를 추천하고, 세계 최초 레코딩인 런던필하모닉과 에이드리언 볼트경(Sir Adrian Boult)의 레코딩도 참조 해볼만하다.
한편 시벨리우스의 <오케아니스>는 헬싱키 필하모닉과 런던심포니의 연주를 추천한다.
◆ 김상균 바이올리니스트
서울대 음대 재학 중 오스트리아로 건너가 비엔나 국립음대와 클리블랜드 음악원 최고연주자과정 최우수 졸업. 이 후 Memphis 심포니, Chicago civic오케스트라, Ohio필하모닉 악장 등을 역임하고 London 심포니, Royal Flemisch 심포니 오디션선발 및 국내외 악장, 솔리스트, 챔버연주자로도 활발히 활동 중이다. eigenartig@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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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강 이것만 먹으면 탈모치료?…온라인 허위 광고 주의하세요! 온라인에서 탈모 예방·치료 효과를 내세우는 제품의 유통이 많아짐에 따라 허위·과대·부당광고의 피해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올해 2월 온라인쇼핑몰, SNS, 블로그, 중고마켓 등을 대상으로 탈모와 관련된 식품, 의료제품 온라인 게시물을 집중 점검했다. 그 결과, 의약품 불법 판매 행위와 허위·과대·부당광고 등 622건을 적발해 접속 차단 조치하고 반복 위반업체의 경우 관할 행정기관에 행정처분을 요청했다. 적발된 광고는 ▲(식품) 탈모 예방, 탈모에 좋은, 탈모약 등과 같이 치료 효과를 내세운 광고 ▲(의약품) 탈모 치료용 의약품을 불법으로 판매하거나 알선한 광고 ▲(화장품) 탈모 치료, 탈모 예방, 모발 증가, 양모, 두피염증 완화 등과 같이 의약품처럼 광고 ▲(의료기기) 불법 해외 구매대행 또는 공산품을 의료기기처럼 광고한 사례 등이다. 소비자는 온라인에서 식품, 의료제품 등을 구매할 때 허위·과대·부당광고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식약처로부터 인정받은 내용을 꼭 확인해야 한다. 탈모 관련 제품을 구매하거나 사용 시주의사항을 알아본다. ▲ 식품 등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식품, 건강기능식품 중 탈모 예방이나 치료에 대한 효능·효과를 인정받은 제품은 없다. 따라서 탈모와 관련하여 검증되지 않은 예방이나 치료 효과를 내세우는 광고에 주의해야 한다. ▲ 의약품 탈모에 효과가 있는 의약품과 기능성화장품 정보는 의약품안전나라에서 확인할 수 있다. 탈모 치료가 필요한 경우 반드시 병원과 약국을 방문해 의사의 진료·처방과 약사의 조제·복약지도에 따라 정해진 용량·용법으로 의약품을 복용·사용해야 한다. 아울러 온라인에서 불법 유통되는 제품의 경우 기대한 효능·효과가 아닌 부작용 위험성이 우려되므로 구매하지 않아야 한다. ▲ 화장품 식약처는 미백, 주름개선, 자외선차단, 탈모 증상 완화에 도움 등의 기능이 있는 화장품을 기능성화장품으로 정하고 있다. 이중 탈모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화장품을 사용할 수 있다. 기능성화장품이라도 탈모 증상을 완화할 뿐, 치료 효과나 머리카락을 자라게 하는 양모·발모·육모 등은 검증된 바 없으므로, 과장해서 광고하는 제품은 절대로 구매하지 말아야 한다. ▲ 의료기기 탈모에 효과가 있는 의료기기 정보는 의료기기안심책방에서 확인할 수 있다. 탈모 치료에 의료기기를 사용하려면 반드시 식약처로부터 허가(인증/신고)된 의료기기를 구매·사용해야 한다. ▲해외직구·구매 대행 이용 해외에서 탈모 예방·치료를 내세우는 의료기기를 해외직구나 구매대행 방식으로 판매하는 것은 「의료기기법」위반이며, 해당 제품은 식약처에서 허가(인증/신고)되어 정식으로 수입한 의료기기와 달리 성능이 검증되지 않았고 사용 시 안전사고 우려가 있으므로 구매하지 않는 것이 좋다. ▲ 물품별 정보 확인 누리집식품, 건강기능식품 :식품안전나라(foodsafetykorea.go.kr) 의약품, 기능성화장품 :의약품안전나라(nedrug.mfds.go.kr) ▶ 의약품 등 정보검색 의료기기 :의료기기안심책방(emedi.mfds.go.kr) ▶ 알기 쉬운 의료기기 검색 자료=식품의약품안전처
- 사진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금융지원 관련 은행장 간담회 개최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19일 오전 서울 상암동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서 김상협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 위원회(이하 ‘탄녹위’) 민간위원장과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자리한 가운데, 은행장 및 정책금융기관장 간담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김주현 금융위원장이 19일 오전 서울 상암동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서 김상협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 위원회(이하 ‘탄녹위’) 민간위원장과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자리한 가운데, 은행장 및 정책금융기관장 간담회에서 모두말씀을 하고 있다.,김주현 금융위원장이 19일 오전 서울 상암동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서 김상협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 위원회(이하 ‘탄녹위’) 민간위원장과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자리한 가운데, 은행장 및 정책금융기관장 간담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김주현 금융위원장이 19일 오전 서울 상암동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서 김상협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 위원회(이하 ‘탄녹위’) 민간위원장과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자리한 가운데, 은행장 및 정책금융기관장 간담회에서 모두말씀을 하고 있다.,김주현 금융위원장이 19일 오전 서울 상암동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서 김상협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 위원회(이하 ‘탄녹위’) 민간위원장과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자리한 가운데, 은행장 및 정책금융기관장 간담회에서 모두말씀을 하고 있다.,김주현 금융위원장이 19일 오전 서울 상암동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서 김상협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 위원회(이하 ‘탄녹위’) 민간위원장과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자리한 가운데, 은행장 및 정책금융기관장 간담회에서 모두말씀을 하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나에게 온 보물, ‘뮷즈’ 갖고 싶다~ 언제부터였을까. 국립중앙박물관에 가면 눈이 즐겁기 시작했다. 전시 때문만은 아니었다. 전시를 보고 나면 으레 들렀던 박물관 상품관 덕분이었다. 형형색색, 각양각색의 기념품들이 항상 엽서만 사고 나오던 나의 발걸음을 붙잡았다. 상품관을 쭉 한 번 둘러보면 전시를 또 하나 본 것 같은 그런 기분이 들었다. 국립중앙박물관 중앙에 위치한 박물관 대표 상품관. 처음으로 기억에 남은 박물관 상품은 가례도감의궤를 모티브로 디자인한 3단 자동우산이다. 지금까지도 생생하게 보존된 의궤처럼 화려한 색상이 인상적인 우산이다. 그때는 뮷즈라는 이름이 탄생하기 전이었다. 이미 뮷즈가 생기기 전부터 박물관 상품에 대한 입소문이 나있었고, 국립박물관문화재단은 국립중앙박물관 상품이라는 브랜드 정체성을 보다 강화시키기 위해 2022년 1월 뮷즈라는 브랜드를 론칭했다. 이 낯선 이름의 뮷즈는 뮤지엄 굿즈(Museum Goods), 말 그대로 박물관 상품을 말한다. 봄을 맞이하여 2024 봄 기획전 뮷즈로 물들이는 새봄이 봄에 어울리는 상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뮷즈는 특히 MZ세대를 사로잡았다. 그동안 젊은 세대에게 고리타분하다고 여겨졌던 박물관과 박물관 상품은 이제 핫하고 힙한 것이 되었다. 차가운 음료가 담기면 얼굴이 붉게 물드는 취객선비 3인방 변색 잔세트는 3월 예약 주문 판매가 벌써 완료될 정도로 선풍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다. 유명 명품 브랜드에서나 보던 품절 대란과 완판 현상을 뮷즈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보게 된 것이다. 품절대란을 일으킨 2023 뮷즈 공모 선정작취객선비 3인방 변색 잔세트.(출처=뮷즈 공식 홈페이지) 뮷즈의 인기는 한국 MZ세대를 넘어 외국인 관광객에까지 잇따르고 있다. 실제로 국립중앙박물관 상품관에 가 보니 수첩 여러 개를 포함하여 수십 가지 상품을 구매하는 외국인 관광객을 보았다. 10년 전에는인사동에 들러 열쇠고리와 책갈피를 구매하는 일이 나의 출국 전 루틴이었는데 이제는 박물관이 그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국립박물관문화재단 뮷즈 2023 하반기 공모 수상작으로 선정되어 제작된 상품들. 뮷즈에 대한 관심은 자연스럽게 박물관 전시로 이어진다. 그럴 수밖에 없는 이유는 뮷즈가 박물관 소장품을 모티브로 제작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단순한 기념품 혹은 장식용품에서 벗어나 톡톡 튀는 아이디어를 버무린 소장품을 독창적이고 실용적인 물건으로 재탄생시켰기 때문이다. 개인과 기업이 참가하는 뮷즈 정기 공모,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과의 협업, 여성 공예 작가 협업 등 외부 제작 및 기획 루트도 열어놓아 누구나 일상에서 박물관 유물을 즐길 수 있는 가치를 실현하고자 한다. 특별전시실 상품관은 특별전시 주제와 연관된 상품을 구성하여 특별전시 기간에만 운영한다. 최근 국립중앙박물관을 찾아 탕탕평평-글과 그림의 힘특별전시를 관람하였다. 국사 수업시간에 귀에 딱지가 앉도록 들었던 영조와 정조의 탕평정치에 밑받침이 된 글과 그림의 힘을 조명한 전시였다. 국립중앙박물관 소장품 및 어디서도 볼 수 없었던 개인 소장품 등 54건 88점이 3월 10일까지 관람객들을 만났다. 이전시품 역시 뮷즈로 새롭게 태어났다. 사수도의 청룡을 모티브로 제작한 명함집. 사수도의 청룡을 모티브로 제작한 양장수첩 2024년 청룡의 해를 맞아 용을 모티브로 한 2개의 상품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왔다. 사도세자 무덤을 수원 현륭원으로 옮기는 과정을 기록한 의궤인 사수도에 수록된 청룡에서 따온 양장수첩과 명함집이었다. 명함집의 나전칠기 무늬와 아름다운 푸른색이 나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무신친정계첩을 모티브로 한 자개마우스도 탐이 났다. 조금만 저렴했으면 전부 다 구매했을지도 모르겠다. 영조가 창덕궁 어수당에서 관원들의 인사평가를 하는 장면을 그린 무신친정계첩. 무신친정계첩을 모티브로 제작한 자개마우스. 마지막으로 박물관을 좀 더 특별하게 보기 위한 방법! 박물관은 전시품뿐만 아니라 그보다 훨씬 더 많은 유물을 소장하고 있다. 정기적으로 전시품을 교체하는 등 다양한 유물을 관람객에게 선보이고자 하지만 상설전시는 어쩐지 그게 그것 같기도 하다. 그럴 때 뮷즈를 활용해 보자. 박물관 곳곳을 누비며 마치 숨은그림찾기를 하는 것처럼 뮷즈로 재탄생한 전시품을 찾아보는 것이다. 쏠쏠한 재미와 함께 능동적으로 유물을 향유하고 습득할 때, 항상 비슷하게만 느껴졌던 박물관과 문화유산이 또 다른 의미로 우리에게 다가올 것이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정수민 amantedeparis@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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