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36조(벌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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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11. 12. 2.>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2. 제129조의3제1항에 따른 법원의 명령을 정당한 이유 없이 위반한 자 -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09. 4. 22., 2011. 6. 30., 2011. 12. 2.>
1. 저작인격권 또는 실연자의 인격권을 침해하여 저작자 또는 실연자의 명예를 훼손한 자
2. 제53조 및 제54조(제90조 및 제98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른 등록을 거짓으로 한 자
3. 제93조에 따라 보호되는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의 권리를 복제ㆍ배포ㆍ방송 또는 전송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3의3.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2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자
3의4.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3제1항을 위반한 자. 다만, 과실로 저작권 또는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 침해를 유발 또는 은닉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자는 제외한다.
3의5. 제104조의4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자
3의6. 제104조의5를 위반한 자
3의7. 제104조의7을 위반한 자
4. 제124조제1항에 따른 침해행위로 보는 행위를 한 자
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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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3월 1일에는 독일에서 베를린 국제영화제가 개최됐고, 오는 25일에는 미국에서 아카데미 시상식이 열린다.
때문에 요즘 이맘때면 코로나 팬데믹의 장기화로 극장은 자주 못 찾지만 가정에서 영화를 즐기시는 분들이 더욱 많아지지 않았을까 추측해본다.
어렸을 적 토요일 9시뉴스가 끝나면 공중파 방송국의 ‘주말의 명화’와 ‘토요명화’를 기다리곤 했다. 토요명화의 오프닝 음악은 로드리고(J.Rodrigo)의 기타협주곡 <아랑후에스(Concierto de Aranjuez)>였고, 주말의 명화는 영화 <영광의 탈출(EXODUS)>의 OST였다.
그때는 음악만 들어도 항상 설레였는데 결국 졸려서 끝까지 영화를 본 기억이 없다. 명화로 자주 방영됐던 <사운드 오브 뮤직>은 20여년이 지난 30대가 되어서야 끝까지 본듯하다.
영화는 뤼미에르(Lumiere) 형제의 발명 이후 20세기 종합적인 대중예술이 되었다. 이후 영화가 미치는 사회적 파급력은 상당해져 전쟁과 정치의 선전도구로도 이용되었을 뿐 아니라 교육과 철학, 사회부조리를 날카롭게 담아내기도 한다.
큰 틀에서 영화는 영상과 사운드의 조합이라고 할 수 있다. 초창기에는 영상만으로 담아내다가 기술의 발전으로 음향을 입힐 수 있게 되었다.
최초의 영화음악을 작곡한 사람은 올해 사후 100주년이 되는 생상스(Saint-Saens)였다. 문학과 과학에 관심이 많았던 그는 당시 프랑스 3공화국 체제의 정치방향과도 뜻을 같이했던 인물이다.
그리고 1908년 설립된 프랑스의 영화사 필름 다르(Film D’art)의 첫 작품인 무성영화 <기즈공의 암살>의 영화음악을 73세의 생상스가 작곡했다.
이후 수많은 작곡가들의 음악으로 영화의 감동은 배가되고 있는데, 이중 1927년 유성영화 시작 이후의 초창기 유럽에서 미국으로 건너온 작곡가들과 이후의 몇몇 거장들에 관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 초창기 유러피언 영화음악가
올드팝에 빠져있었던 중고교 시절에는 특히 앤디 윌리엄스(Andy Williams)가 부르는 영화음악을 좋아했는데 대표곡으로는 “문리버(Moon River)”가 유명하다.
하지만 자주 들었던 곡 중에 “써머 플레이스(Summer place)”가 있었는데 오케스트라버전 보다 더 즐겨 들었던 것 같다. 이 곡은 영화 <피서지에서 생긴 일>의 주제곡이었는데, 여름만 되면 바람이 부는 아름다운 바다풍광이 생각나는 곡이다.
이 곡의 작곡가는 영화음악의 아버지라 불리는 비엔나 출신의 막스 스타이너(Max Steiner) 였는데 “타라의 테마(Tara's Theme)”로도 유명한 최초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의 작곡가이기도 하다.
그는 유복한 유태계 집안출신으로 유년시절 당대 최고의 음악가인 리하르트 스트라우스(R.Strauss)와 구스타프 말러(G.Mahler)에게 사사 받고, 브람스(J.Brahms)에게 피아노레슨을 받은 전도유망한 음악가였다.
이후 26살의 나이에 단돈 3달러만 지니고 미국으로 건너가 조지 거쉰(G.Gershwin)의 브로드웨이 뮤지컬 지휘자로15년간 일을 했고, 이후 영화산업의 발전으로 1929년 40대 나이에 영화음악감독으로 할리우드에 진출했다.
그곳에서 300여편이 넘는 작품을 작곡한 막스 스타이너는 대표작으로 앞서 소개한 두 영화 이외에 <킹콩>과 <카사블랑카> 등을 남겼다. 그는 브로드웨이 뮤지컬적인 요소에 바그너(R.Wagner)나 후기낭만파적인 요소를 적절히 섞어서 영화 속에 담아냈다.
한편 막스 스타이너와 동향인(엄밀히 말하면 말러와 같은 모라비아 출신이다) 오스트리아 출신작곡가 볼프강 코른골드(E.W.Korngold) 또한 초창기 영화음악가로 중요한 인물이라 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바이올린협주곡 중 하나가 코른골드 협주곡으로, 그의 바이올린 모음곡 “헛소동(much ado about nothing)”도 한때 즐겨 연주했던 곡이다.
말러가 천재라고 칭찬했던 코른골드는 잼린스키(Zemlinsky)와 스트라우스에게 작곡을 배웠고, 그의 신포니에타 작품은 빈 필하모닉의 초연으로 상당한 호평을 받았다.
하지만 유태인인 그는 비엔나와 독일을 중심으로 활동하던 중 나치의 핍박으로 미국으로 이주했고, 그곳에서 영화음악작곡가로 활동을 이어나갔다.
코른골드의 대표작으로는 <캡틴 블러드>와 <로빈 훗의 모험> 등으로, 그의 음악적 스타일은 스승이었던 스트라우스와 말러의 영향과 함께 바그너와 푸치니(G.Pucini)등 여러 요소를 복합적으로 녹여내어 자신만의 로맨틱하고 아름다운 음악적 특징을 만들어냈다.
◆ 이탈리아 출신 영화음악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이탈리아에서는 비토리오 데시카 감독의 <자전거 도둑>으로 네오리얼리즘이 탄생했고 이어서 프랑스의 누벨바그가 유행할 시기로, 이 당시 이탈리아 출신의 두 작곡가는 위대한 영화음악가의 길로 들어설 준비를 하고 있었다.
먼저 패션의 도시 밀라노 태생의 니노 로타(Nino Rota)는 마에스트로 토스카니니(A.Toscanini)에게 음악적 재능을 인정받아 영재 음악원 커티스(Curtis)에서 수학했다.
그의 음악이 널리 알려진 계기는 알랭들롱 주연의 <태양은 가득히>였고, 이후 올리비아 핫세 주연의 <로미오와 줄리엣>과 프랜시스 포드 코폴라 감독의 <대부(Godfather)>시리즈로 많은 사람들에게 각인되었다.
특히 현대 음악의 거장 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와도 친분이 있었던 니노 로타는 파리음악원의 교장으로 많은 음악인들을 길러냈다.
그리고 그의 후배이자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영화음악가인 엔리오 모리꼬네(E.Morricone)는 니노 로타를 기리기 위해 창설된 로타상의 1997년 수상자이기도 하다.
음악인인 아버지의 피를 물려받아 로마 산타체칠리아 음악원에서 수학한 그는 현대 전위음악의 대가 고프레도 페트라시(Goffredo Petrassi)의 제자였다.
아쉽게도 지난해 세상을 떠난 모리꼬네는 헤아릴 수 없는 수 많은 명곡들로 영화의 깊이를 한 차원 높였는데, 대표작 <시네마천국>과 <러브 어페어>, <미션>, <원스 어폰어 타임 인 아메리카>등에서 들려준 섬세하고 아름다운 감수성은 영화음악을 통해 더욱 깊은 감동으로 다가온다.
아마도 우리나라처럼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있고 남북으로 뻗어있는 반도국가인 이탈리아 영화작곡가의 음악이 본능적이고 감성적으로 우리에게 더 익숙하게 다가오는 부분도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 현대 할리우드 음악의 거장
어렸을 적 재미있게 본 <E.T>나 <스타워즈>, <인디아나 존스>, <죠스> 등 할리우드 영화의 음악은 모두 존 윌리엄스(John Williams)의 몫이었다.
자료를 찾아보면서 놀란 부분은 단짝인 스티븐 스필버그(S.Spielberg) 감독의 영화 <쉰들러 리스트(Schindler's List)>가 그의 음악인줄은 알고 있었지만, 1971년도 고전인 <지붕 위의 바이올린> OST도 존 윌리엄스의 곡 인줄은 몰랐다.
<쉰들러 리스트> 영화음악은 몇 년전 오케스트라와 함께 선보인 적이 있어서 이차크 펄먼(Itzhak Perlman)의 연주와 존 윌리엄스의 지휘영상을 참조하면서 알게 되었다.
또 <지붕 위의 바이올린> OST인 “선라이즈 선셋(Sunrise Sunset)”에서 바이올린 솔로가 나오는데 아이작 스턴(Isaac Stern)연주여서 자주 들었었던 기억이 있다.
줄리어드에서 피아노를 전공한 존 윌리엄스는 뉴욕에서 자신의 아버지처럼 재즈 연주자로 일하며 재즈음반 작업에도 참여한적 있었던 훌륭한 재즈 피아니스트이기도 하다.
특히 아카데미 음악상을 5번이나 수상한 그는 헐리우드의 웅장한 스케일을 오케스트레이션으로 멋지게 표현하면서 <링컨>과 <쉰들러 리스트>처럼 잔잔한 음악도 매력적으로 표현한다.
하지만 비슷한 연배의 유럽출신 거장 엔리오 모리꼬네와 영화 <러브 스토리>, <남과 여> 등의 프란시스 레이(Francis Lai)와는 스타일상 다른 면이 많다.
한편 존 윌리엄스의 후배이자 또 다른 할리우드 음악의 대가로는 독일 출신의 작곡가 한스 짐머(Hans Zimmer) 를 들 수 있다. 아이러니하게도 그가 영화음악가의 길을 가게된 계기는 엔리오 모리꼬네의 음악이 많은 영향을 끼쳤다고 한다.
신서사이저 연주자이기도 한 한스 짐머는 전자음악과 항상 실험적인 연주를 통해 쉽게 따라 할 수 없는 효과음향을 만든다. 모두가 잘 아는 주제곡인 <캐리비안의 해적>과 <미션 임파서블>, <라이온 킹>, <베트맨> 등이 모두 그의 작품이다.
유복한 가정 출신이지만 학교에서 7번이나 쫓겨나고 음악교육이라고는 2주정도 피아노 레슨이 전부였던 한스 짐머가 세계적 음악가의 반열에 오른걸 보면 천부적이라고 밖에 생각이 들지 않는다.
그의 음악적 성향은 미니멀리즘적인 부분이 많고 자신의 색채를 드러내기보다는 제작자의 의도와 요구에 충실한 작곡가라 할 수 있다.
◆ 영화음악의 미래
영화음악사의 중요한 작곡가들 중에 언급하지 못한 너무나도 훌륭한 영화작곡가들도 많다.
프란츠 왁스만(F.Waxman), <영광의 탈출>의 어네스트 골드(E.Gold), <불의 전차>, <블레이드 러너>의 반젤리스(Vangelis)등이 있고,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알란 실베스트리(A.Silvestri)나 가브리엘 야레(G. Yared)도 팬심으로 언급하고 싶다.
한편 지난해 칸느와 아카데미를 제패한 <기생충>을 포함해 미국배우조합상 여우조연상을 수상하고 98회 아카데미 영화제에서 여우조연상 후보에 오른 배우 윤여정이 출연한 <미나리> 등 지금은 우리나라의 영화가 어느 때보다 위상이 높아져 있는 듯하다.
그리고 한국의 영화음악도 아직 세계적으로 알려지지 않았지만 실력있는 음악가들로 하루가 다르게 약진하고 있다.
이렇듯 과학기술의 발달로 AI가 작곡하는 시대로 발전했지만 인간의 미묘한 감정선에 따라 작곡하는 영화음악가의 직업은 영원히 지속되리라 믿는다. 더불어 앞으로 나올 멋진 한국의 영화음악가를 응원하며 글을 마치고자 한다.
☞ 추천음반
얼마 전 발매된 존 윌리엄스의 영화OST 음반을 소개하고 싶다. 이 앨범은 도이치그라모폰 레이블로 출시되었고 빈 필하모닉과 안네 소피무터(A.Mutter)의 협연으로 발매가 되었는데, 너무나도 멋진 사운드와 협연을 들려주고 있다.
이 밖에도 코른골드의 바이올린 콘체르토는 영화음악은 아니지만 그의 감성을 느낄 수 있는데, 특히 2악장의 아름다움은 많은 심상을 떠오르게 만든다. 하이페츠(Heifetz)등 명연도 있으나 프랑스 바이올리스트 카푸숑(R.Capucon)의 연주로도 들어보시길 권하겠다.
엔리오 모리꼬네의 <시네마 천국>은 최근 음반을 발매한 바이올리스트 리사 바티아쉬빌리(Lisa Batiashvili)의 도이치그라모폰 앨범으로 색다른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끝으로 니노 로타의 챔버곡인 “concerto per archi”도 그의 진중한 음악세계를 잘 알 수 있는 곡으로, 크레머라타 발티카(Kremerata Baltica)의 연주로 들어보시기 바란다.
◆ 김상균 바이올리니스트
서울대 음대 재학 중 오스트리아로 건너가 비엔나 국립음대와 클리블랜드 음악원 최고연주자과정 최우수 졸업. 이 후 Memphis 심포니, Chicago civic오케스트라, Ohio필하모닉 악장 등을 역임하고 London 심포니, Royal Flemisch 심포니 오디션선발 및 국내외 악장, 솔리스트, 챔버연주자로도 활발히 활동 중이다. eigenartig@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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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뉴스 생활서비스 직접 선택…6월 ‘장애인 개인예산제’ 시행 정부가 장애인이 자신의 욕구에 따라 유연하게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장애인 개인예산제를 오는 6월에 시행한다. 또한 자·타해 등 도전적 행동으로 돌봄이 어려웠던 최중증 발달장애인을 위해 맞춤형 통합돌봄 서비스도 상반기 내에 시행할 예정이다. 이번 맞춤형 통합돌봄 서비스로 최중증 발달장애인에는 24시간 개별 1:1 지원과 주간에 개별 또는 그룹형으로 맞춤형 활동서비스를 제공한다. 정부는 28일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제25차 장애인정책조정위원회를 열고 제6차 장애인정책종합계획(20232027년) 중 2024년 시행계획과 장애인 개인예산제 시범사업 추진계획을 심의·확정했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2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장애인정책조정위원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제6차 장애인정책종합계획 2024년 시행계획 정부는 올해 장애인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예산의 확충과 시범사업을 통한 제도화 구축 진행, 최초의 건강보건관리 종합계획 수립 등 실질적인 지원 강화를 추진한다. 특히 건전재정 기조 속에서도 약자복지 강화를 위해 올해 장애인정책 시행계획 예산은 복지, 건강 등 9대 정책분야에 걸쳐 전년대비 약 10% 증가한 6조 원을 투입한다. 먼저 복지·서비스의 경우 발달장애인 거점병원·행동발달증진센터를 12개소에서 16개소로 4개소 추가 지정한다. 장애인 활동지원서비스의 경우도 작년 대비 서비스 단가와 지원대상을 확대하고, 3~7급 상이보훈대상자에 대해 올해 9월부터 활동지원급여를 신규로 지원한다. 중증 장애아동 돌봄 시간을 연 960시간에서 1080시간으로 늘리고 발달재활서비스 바우처 지원대상도 7만 9000명에서 8만 6000명으로 확대한다. 올해 하반기에는 제1차 장애인 건강보건관리 종합계획을 수립해 장애인 맞춤형 보건의료 지원체계 청사진을 제시한다. 이에 제2기 어린이 재활의료기관 지정·운영 시범사업으로 전문재활치료를 제공하고 장애인 건강주치의 4단계 시범사업을 실시해 서비스 대상을 중증에서 전체 장애인으로 확대한다. 공공어린이재활병원·재활의료센터와 권역장애인구강진료센터 등 의료 인프라도 확충한다. 보육·교육과 관련해 지난해 말 1637개인 장애아전문·통합 어린이집도62개소 추가 확충한다. 아울러 영유아검진 발달평가 결과 심화평가 권고로 판정받은 경우 발달정밀검사비 지원 대상을 올해부터 소득기준을 적용하지 않고 모두 지원한다. 장애인 평생교육이용권 지원 규모는 지난해 2550명에서 올해 9000명으로 대폭 확대하고, 지역 중심 교육기반 구축을 위해 장애인 평생학습도시를 70개에서 올해 82개로 확대·지정한다. 소득·일자리 부문은 장애인연금 기초급여액을 3.6% 인상하고(33만 4810원), 부가급여액도 8만 원에서 9만 원으로 늘린다. 장애인연금 선정기준액도 단독가구 기준 122만 원에서 130만 원으로 인상하는 등 지원을 강화한다. 장애인 공공일자리는 3만 2000명으로 2000명 확대하고, 민간부문 의무고용률(3.1%) 미만 대기업에 대해서 고용컨설팅을 집중 제공한다. 중위소득 50% 이하 중증 장애인 근로자의 출퇴근비용 지원 단가도 월 5만 원에서 7만 원으로 인상한다. 체육·관광·문화예술 부문에서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이용하도록 반다비 체육센터 15곳 건립을 신규로 지원한다. 장애인 스포츠강좌 지원대상(19세~64세 5세~69세) 및 지원 규모(1인당 월 9만 5000원월 11만 원)도 확대한다. 특히 물리적 접근성이 개선된 열린관광지 30곳을 신규로 조성해 162곳까지 늘리고 장애예술인 개인 창·제작 활동에 대한 최대 지원 금액을 1000만 원에서 2000만 원으로 상향한다. 또 1675억 원을 투입해 저상버스 도입을 지원하고 장애인콜택시와 같이 휠체어 승강·고정설비 등이 설치된 특별교통수단의 도입도 131억 원 지원한다. 피해장애아동쉼터는 10곳에서 14로 확충하고, 여성장애인 출산비용 지원 금액을 태아 1인당 100만 원에서 120만 원을 인상하는 등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도 강화한다. ◆ 장애인 개인예산제 시범사업 올해 6월부터 지난해 개인예산제 모의적용 결과를 바탕으로 올해 6월부터 장애인 개인예산 시범사업을 시행한다. 한편 지난해 모의적용은김포, 마포, 세종, 예산 등 4곳에서6개월 간(6월~11월) 86명이 참여했는데, 개인의 선택권이 확대되는 점에서 긍정적 평가를 받은 반면,개인예산 비율 및 서비스 영역이 제한되는 점 등은 한계로 지적됐다. 이에 올해 시범사업은 모의적용의 두 모델을 통합해 장애인 활동지원 급여 20% 범위에서 개인예산을 할당해 개인별 이용계획에 따라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주류·담배 등 일부 지원 배제 항목 외에는 장애인이 자신에게 필요한 재화·서비스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이용범위도 대폭 확대한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한 총리는 장애인 정책은 윤석열 정부가 중점 추진하고 있는 더 두텁고 촘촘한 약자복지의 중요한 한 축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올해는 장애인과 가족의 어려움을 함께 해결하기 위해 정책적 노력을 더 해야 하며, 장애인들이 일상 속에서 와닿는 변화를 느낄 수 있도록 오늘 논의된 정책들을 차질 없이 시행해달라고 당부했다. 문의(총괄) : 국무조정실 사회복지정책관(044-200-2291)
- 카드뉴스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더 편리해집니다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가 더욱 더 편리해집니다. 금융위원회는 2023년 5월 31일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개시한 이후 300일간의 운영성과와 개선과제를 논의했습니다. ■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이용 성과· 이용 인원 : 166,580명 · 낮은 금리로 이동 : 7조 4,331억원 · 1인당 이자 절감 : 연간 약 153만원 · 대출금리 : 평균 약 1.54%p 하락 보다 많은 국민들이 더욱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편의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겠습니다. Ⅴ (주택담보대출) 소유권 등기, 근저당권 설정이 완료된 잔금대출도 대상에 포함(2024년 4월 1일~) Ⅴ (주택담보대출) 실시간 시세 조회가 가능한 빌라·오피스텔 담보대출도 포함(2024년 9월~) Ⅴ (전세대출) 전세 임대차 기간 종료 6개월 전까지 가능(2024년 6월~)Ⅴ (신용대출) 영업일 09~22시에 서비스 이용 가능(2024년 6월~)
- 여행 추억의 레트로 체험이 무료인 돈의문박물관마을 여행지를 100% 즐기는 꿀팁 3가지전시가 더욱 즐거워지는 스탬프 투어추억의 레트로 체험 프로그램도심 속에서 무료로 즐기는 추억여행 돈의문박물관마을은 서울의 옛 100년의 삶의 모습을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조성한 문화공간입니다. 무료로 개방하고 있어 누구나 자유롭게 즐길 수 있고 이색적인 볼거리가 가득해 휴일에 나들이나 데이트 장소로 방문하기 좋습니다. 돈의문박물관마을 돈의문박물관마을 입구로 들어가면 바로 마을 안내소가 보이는데요. 마을 안내소에서 나눠주는 스탬프 투어 용지에 도장을 전부 모으면 선물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돈의문박물관마을 - 위치 : 서울특별시 종로구 송월길 14-3- 운영시간 : 화~일요일 10:00~19:00 * 매주 월요일, 1월 1일휴무- 이용요금 : 무료- 문의 : 돈의문박물관마을 운영팀 02-739-6994- 주차 : 인근 주차장 이용 돈의문박물관마을 스탬프 투어 스탬프 투어는 빈칸에 이름이 쓰인 전시관 총 8곳에 방문하면 도장을 획득할 수 있는데요. 가장 먼저 안내소에서 스탬프 투어 용지를 받으면 첫 번째 도장을 찍을 수 있습니다. 선물은 선착순으로 주어지기 때문에 상품을 노린다면 마을 곳곳에 있는 전시관을 발 빠르게 방문해야 합니다. ※ 돈의문박물관마을 스탬프 투어 - 운영시간 : 화~일요일 11:00~18:00- 스탬프 투어 코스 : 마을 안내소 - 삼대가옥 - 시민갤러리 - 추억의 음악다방 - 서대문 여관 - 100년 이야기관 - 돈의문방구 - 돈의문의상실- 상품 증정 : 평일 선착순 50명 / 주말 선착순 300명- 기상상황에 따라 운영이 중단될 수 있습니다.- 상품 소진 후에는 스탬프 투어만 가능합니다. 돈의문 의상실 스탬프 투어를 실감 나게 즐기고 싶다면 도장의 마지막 칸인 돈의문 의상실부터 방문하여 추억의 교복을 대여한 뒤 투어를 진행해도 좋은데요. 돈의문 의상실은 마을 안내소 바로 옆 한옥 체험관에 있어 투어 시작 전 방문하기 편리합니다. ※ 돈의문 의상실 - 운영시간 : 토~일요일 12:00~18:00 (대여 마감 17:00) * 1~2월, 7~8월 의상 대여 미운영- 이용요금 : 2시간당 1인 5000원 / 2, 3인 1만원 * 시간 초과 시 2시간당 5000원- 대여 시 신분증을 지참해 주세요. 삼대가옥 전시관 안내소 맞은편에는 삼대가옥 전시관이 있습니다. 이곳은 1956년에 지어져 실제로 3대가 이어 생활했던 곳인데요. 1960년대 이후 과외, 하숙방의 모습을 생생하게 재현하고 있습니다. 특이한 점은 한 건물에 한옥, 양옥 등의 구조가 모두 갖춰져 있다는 점인데요. 이색적인 건물 내부와 전시를 감상하며 흥미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시민 갤러리 다음 전시관은 시민 갤러리인데요. 이름처럼 작가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작품도 담아내는 열린 전시관으로 활용되어 있어 다채로운 주제의 무료 전시들을 만나볼 수 있어요. 시민갤러리 다음으로 학교 앞 분식집 건물 2층에 있는 추억의 음악다방에서 도장을 얻을 수 있는데요. 이곳은 영화나 드라마에서 보던 옛날 다방의 풍경을 만나볼 수 있어요. 특히, 매주 토요일 오후 12시부터 3시까지는 현역 DJ가 재치 있는 입담으로 사람들의 사연과 신청곡을 소개해 주어 과거로 간 듯한 실감 나는 경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서대문 여관 다음 전시관은 서대문 여관입니다. 이곳은 실제 여관으로 운영되던 공간을 리모델링해 전시관으로 운영하는 곳인데요. 외관에서 강하게 느껴지는 레트로한 분위기 덕에포토존으로 사랑받는 곳 중 하나입니다. 마을 공원 쪽으로 걸으면 서울 100년 이야기관이 보이는데요. 이곳은 서울 100년의 이야기를 주제로 책과 자료들을 볼 수 있는 공간이자 시민이 직접 조성하는 팝업 전시 공간으로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돈의문방구에서는 어린 시절 학교 가던 길, 혹은 집에 가던 길에 들르던 추억 속 문방구의 모습을 만날 수 있는데요. 가게 안에는 각종 학용품부터 추억의 장난감까지 즐비되어 있어 옛 향수에 빠져볼 수 있어요. 또, 바로 옆 건물에는 그 시절 교실을 재현한 전시관이 있어 문방구와 함께 방문하면 그때 그 시절로 돌아간 듯한 생생한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투어는 돈의문의상실을 마지막으로 8개의 모든 스탬프를 모을 수 있는데요. 스탬프를 모은 용지는 의상실 옆 마을 안내소의 직원분께 보여드리면 투어가 종료됩니다. 아이와 함께 돈의문박물관마을 투어를 즐기고 아름다운 추억도 남기고, 멋진 선물도 받아보세요. 출처 : 대한민국 구석구석 SNS * 위 정보는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사진 박상우 국토부 장관, “GTX-A 수서~동탄 구간 개통 준비 완료”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28일 서울 강남구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GTX-A) 수서역을 찾아 이용자 안전 및 편의성 최종 점검을 하고 있다.,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28일 서울 강남구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GTX-A) 수서역을 찾아 이용자 안전 및 편의성 최종 점검을 하고 있다.,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28일 서울 강남구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GTX-A) 수서역을 찾아 이용자 안전 및 편의성 최종 점검을 하고 있다.,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28일 서울 강남구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GTX-A) 수서역을 찾아 이용자 안전 및 편의성 최종 점검을 하고 있다.,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28일 서울 강남구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GTX-A) 수서역을 찾아 이용자 안전 및 편의성 최종 점검을 하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일자리 수요데이’서 일자리 찾아봐요 프리랜서로 일하는 나는 특성상 일이 몰릴 때가 있고 일이 없을 때가 있다. 보통 1~2월에는 일이 많지 않은 편이라 잠시 쉬는 동안 새로운 일에 도전해 보고 싶은 마음에 취업지원 정책에 대해 알아보았다. 내가 사는 고양시에는 고양고용복지플러스센터가 있다. 고용노동부와 고양시, 여성새로일하기센터 등 여러 기관이 함께 모여 일자리와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다. 고용과 복지 서비스를 한곳에서 이용할 수 있는 고양 고용복지플러스센터. 여러 기관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만큼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는 세밀한 취업지원 서비스가 이루어진다. 일자리가 필요한 국민이라면 누구나 받을 수 있는 전반적인 취업지원 서비스(일자리 정보 제공, 직업훈련, 개인 및 집단상담, 채용 대행 서비스 등)뿐만 아니라 청년, 경력단절여성, 제대군인, 40대 이상 퇴직(예정) 중장년층, 장애인 등 구체적으로 나눠 그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매주 수요일 고양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개최되는 일자리 수요데이 함께할 Go양. 어디에도 속하지 않은 나는 일반적인 취업지원 서비스를 받아보기로 하고 일자리 수요데이 함께할 Go양에 가보았다. 일자리 수요데이는 매주 수요일 고용노동부가 제공하는 종합적 취업 프로그램으로, 일자리 수요가 있는 기업과 구직자를 연결하는 날이라는 의미이다. 지역과 업종의 특성을 반영하여 구인 기업설명회와 채용면접, 구직 심리상담과 취업 컨설팅과 같은 참여 기회를 수요일에 집중적으로 제공한다는 중의적 의미도 담고 있다. 고용과 복지가 한 곳에서 이루어지는 만큼 다양한 부서가 1층부터 5층까지 있었다. 오며 가며 고용복지플러스센터 간판을 본 적이 있지만 방문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건물의 5개 층을 센터가 사용하고 있었다. 1층 실업인정, 통합일자리센터 및 여성새로일하기센터부터 2층 직업능력개발, 중장년내일센터, 제대군인지원센터, 3층 국민취업지원 관리, 4층 청년내일채움공제 및 장애인 취업상담, 5층 채용행사장까지 한 곳에서 고용과 복지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편리함이 엿보였다. 현장에서 면접을 보거나 직업심리검사, 컨설팅 등의 프로그램도 이용 가능하다. 고양시의 일자리 수요데이는 매주 수요일 오후 2시에서 4시까지 고양고용복지플러스센터 5층에서 진행된다. 첫째 주는 이력서 컨설팅과 사진촬영, 현장면접이 있고 둘째 주 및 셋째 주는 현장면접이, 넷째 주에는 현장면접과 취업역량강화교육이 있다. 그 밖에도 구직 컨설팅과 직업심리검사, 온라인 진단 서비스와 같은 부대행사도 운영된다. 3월 셋째 주 일자리 수요데이에서는 중장년층 여성을 타깃으로 한 직종의 현장면접과 2024 통계청 현장조사인력 채용설명회가 열렸다. K5 성격유형 및 대인관계성 검사 중. 부대행사가 궁금했던 나는 현장에서 K5 성격유형 및 대인관계성 검사와 직업심리검사를 받아보았다. 나의 성격과 대인관계 유형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나에게 맞는 직업과 직업 선택 가치를 알려주는 검사이다. 우선 K5 성격유형 및 대인관계성 검사는 현장에 설치된 노트북을 통해 고양여성인력개발센터 홈페이지에서 시행했다. 대략적인 결과는 현장에서 확인할 수 있었고 구체적인 결과지는 사전 기입한 메일로 다음 날 받아보았다. 직업심리검사 결과, 나에게 딱 맞는 직업으로 나의 현재 직업이 나왔다. 직업심리검사는 중장년내일센터 상담사의 주도로 부스에서 진행되었다. 상담은 현실적이면서 세심했다. 예를 들어 탐구형인 나에게 어울리는 직업 중에는 의사가 있다. 나의 성향과 의사가 어울린다고 해도 의사를 직업으로 삼을 수 없는 게 현실이다. 따라서 일반 회사에서 각 유형에 맞는 조직이나 업무의 예시를 들어 직업을 통해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을 설명해 주었다. 또한, 동아리와 같은 여가 생활을 하며 나에게 부족한 인간관계와 조직생활을 채우는 것이 좋다고 상담해 주었다. 직업 선택에만 그치지 않고 삶의 질까지 높일 수 있도록 도와주려는 섬세한 배려가 돋보였다. 수당을 받으며 구직할 수 있도록 현장에서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을 돕는다. 현장에서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신청도할 수 있었다. 일자리 수요데이 방문자들이 주로 구직자이기 때문에 수당을 받으며 취업지원 서비스를 함께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해 준다고 하였다. 나는 국민취업지원제도 대상자가 안 될 수도 있지만 수당만못 받을 뿐, 취업지원 서비스는 그대로 받을 수 있다고 했다. 일자리 수요데이에서 구인정보를 확인할 수도 있다. 사실 나의 직업 만족도는 높은 편이지만 고용 불안과 슬럼프, 번아웃까지 겹쳐 진로 변경을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었다. 그러던 중 마침 여유가 있을 때 취업지원 서비스를 받아보기로 했던 것이다. K5 성격유형 및 대인관계성 검사와 직업심리검사 결과는 놀랍게도 나의 성향을 정확하게 진단했다. 심지어 나에게 부합하는 직업 중에는 현재 나의 직업과 기자도포함되어 있었다. 다시금나의 직업과 정책기자단 활동에 감사하는 마음이 들었다.이번 일자리 수요데이는나의 성향을 정확하게 파악함으로써 지친 마음과 직업관을 재정비하는 도약의 시간이었다. 일자리가 필요하다면, 혹은 일을 하고 싶지만 어떤 일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주저하지 말고 일자리 수요데이의 문을 두드리면 좋겠다. 심리상담부터 컨설팅, 교육, 면접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나의 성격과 직업 선택 가치를 알아보고 나에게 딱 어울리는일자리를 만나는 새로운 기회의 장이 되어줄 것이라고 확신한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정수민 amantedeparis@gmail.com
- 영상 [쇼츠 모아보기] 국민 속 시원하게 해준 대통령의 ‘민토 사이다’ 장면을 모았습니다. ☞ 윤니크 채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