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정부, 팁스 선정 평가과정 공정하고 전문성 있게 운영

2023.03.29 중소벤처기업부
인쇄 목록

정부는 “팁스 선정 평가 과정을 공정하고 전문성 있게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3월 28일 이데일리 <유망기술 심사위원 ‘알바’로 급구…사업성 없는 기업 대거 뽑히기도>에 대한 중소벤처기업부의 설명입니다

[보도 내용]

① “팁스 연계기관 심사 대상 기업의 분야와 관계 없는 인사가 심사를 맡는 등 심사 전문성이 없고 기술력 평가가 허술”하며,

② “정부사업 지원 절차 및 제출 서류에 대한 안내 및 상담도 적기에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보도했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 설명]

□ 팁스 프로그램은 기술성·사업성이 우수한 기업이 선정될 수 있도록 선정 평가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ㅇ 정부는 학력, 경력, 전문분야 등 R&D과제 평가위원 풀을 관리하는 ‘중소기업기술개발사업 종합관리시스템(SMTECH)’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팁스 평가위원은 SMTECH 전문가 중, 전문가가 등록한 기술분야와 창업기업이 과제 신청시 입력한 분야가 일치하는 전문가로 위촉하고,

- 기술성과 사업성을 모두 갖춘 기업이 선정될 수 있도록 투자심사역 등 사업화 전문가가 50% 이상 포함되도록 평가 분과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ㅇ 아울러, 피평가자가 평가위원의 평가 역량을 평가하는 ‘역평가 제도’를 통해 평가점수가 낮은 평가위원을 제외하는 등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 정부는 팁스 참여기업이 원활하게 정부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운영사 및 선정기업에 연간 일정을 사전에 안내하고, 관련 절차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ㅇ 운영사에게는 연초에 연간 선정평가 일정을 안내하고, 과제 추천 및 지원부터 최종평가까지 단계별 일정을 추가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ㅇ 또한, 참여기업에도 선정평가, 협약, 연차 점검, 최종평가 등 사업 운영 절차를 사전에 안내하고, 관련 교육자료를 배포하거나 오프라인 교육을 지원하는 등 창업기업의 과제 수행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창업기업 추천 및 선정평가 교육 : 선정평가 대상 1개월 전 실시협약교육 : 최종 선정 통보 10일 이내 실시연차점검 : 연차 점검 3주 전 메일 안내 실시최종평가 절차 및 사업비 정산 : 과제종료 3개월 전부터 메일 안내(매월 진행)팁스 과제 운영 및 관리 교육 : ’21년 ~ ‘22년 총 16회 교육 진행

□ 앞으로도 기술력과 사업성을 보유한 우수 기업을 지원할 수 있도록 평가위원 역량을 관리하는 등 공정하고 전문적으로 평가 과정을 운영하고, 참여기업의 행정 편의성을 제고해 나가겠습니다.

문의: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정책관 기술창업과(044-204-7645)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