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2010 여수 세계박람회’ 가능한가 (상)]신산업지역 발돋움 유치 ‘자신감’

연안 생태환경·수려한 경관 이점

2001.05.14 국정신문
인쇄 목록

 지난 2일 ‘2010년 세계박람회’ 유치신청서를 세계박람회사무국(BIE)에 첫 제출한 우리나라는 앞으로 경쟁국인 중국·아르헨티나 등과 치열한 유치전을 펼쳐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주 특집에 이어 이번 호부터 2회에 걸쳐 세계박람회의 유치가능성과 세계박람회 개최예정지인 여수의 준비상황 등을 점검해 본다.

중국을 제쳐라!

이번 2010년 세계박람회(엑스포)는 우리나라뿐 아니라 중국(상하이)·아르헨티나(부에노스아이레스)·러시아(모스크바) 등이 유치경쟁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아르헨·러시아는 불투명

그러나 아르헨티나는 국제통화기금(IMF)에 구제금융을 신청하는 등 경제적 어려움이 가중돼 앞으로 본격적인 유치경쟁에 뛰어들지 불투명하고, 러시아는 공식적인 유치의사만 표명했을 뿐 유치활동을 위한 아무런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는 상태이다.

가장 강력한 경쟁상대는 현재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중국. 중국은 99년 5월 BIE총회에서 ‘상하이 2010년 박람회’ 개최방침을 공식 발표한 것을 필두로, 같은 해 12월에는 상하이 부시장을 단장으로 한 유치단을 파리에 파견하는 등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특히 중국정부는 세계박람회를 국제적으로 국력을 과시하고 경제적 기회를 창출하기 위한 ‘경제올림픽’으로 인식, 유치 총력전을 벌이고 있다.

엑스포 개최예정지인 상하이의 푸동지구는 중국의 경제 중심도시이자 국제도시의 이미지를 갖고 있고, 연간 170회에 달하는 전시회 및 글로벌 포럼 등 국제행사를 개최한 경험이 있어 유치경쟁에서 플러스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교통여건의 경우 고가도로가 입체적으로 연결돼 있고 5개의 대교 및 지하철이 신흥 개발도시인 푸동을 시원하게 여결하고 있으며, 홍교공항·푸동 신공항 등 2개의 국제공항을 보유하고 있어 접근성이 용이하다.

그러나 중국은 BIE 등록 및 인정 엑스포를 개최한 경험이 한번도 없다는 단점을 안고 있다. 또 베이징이 2008 올림픽을 신청할 예정이어서 대규모 국제행사를 연이어 개최하는데 적지 않은 부담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 중앙 정부는 오히려 올림픽 유치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실정이라는 분석이다.

반면 우리나라는 이미 이들 경쟁국보다 3년 앞선 1996년 9월부터 엑스포 유치를 위해 체계적인 준비를 해왔고, 99년 6월에 국가계획으로 확정한 후 본격적인 유치활동을 전개해 오고 있으며 같은 해 11월 BIE 총회 집행위원국 선출 때는 경쟁국보다 9표 많은 득표를 하는 등 유리한 여건에 있다.

또한 88년 올림픽과 93년 대전엑스포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경험이 있고 2002년 월드컵과 부산아시아 게임 등과 같은 대규모 국제행사를 유치했던 우리의 외교역량을 감안할 때 어느 나라보다도 엑스포를 개최할 수 있는 잠재력이 풍부한 나라로 인정받고 있기 때문에 유치에 반드시 성공할 수 있을 것으로 자신하고 있다.

개최예정지 여수도 개최 잠재력이 뛰어나다는 분석이다. 우선 서해안과 남해안의 잘 보존된 갯벌 및 연안 생태환경을 보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다도해의 수려한 경관과 유서 깊은 문화적 전통을 보유하고 있다.

국제도시 변모 시간문제

지리적으로 광양·순천·진주 등을 포함하는 여수권역은 140만 거주인구를 바탕으로 남해 중부지역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고 발전가능성도 매우 높은 곳으로 평가받고 있다.

산업분야에서도 여수지역 인근의 광양만 주변은 여수 석유화학공단, 광양제철소, 광양 컨테이너 부두, 율촌 제1산업단지 등 임해공업지역이 조성돼 있어 우리나라의 신산업중심 지역으로 성장할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

향후 2010년까지 정부의 지원하에 제4차 국토종합계획 등 SOC 투자계획이 순조롭게 진행되면 여수지역은 교통시설을 포함한 여러 가지 측면에서 국제도시로서 면모는 물론, 2010년 세계박람회를 개최할 수 있는 기반시설을 갖추게 된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