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인터뷰] 김명자 환경부 장관

“‘정수장 바이러스’ 원인 없앴다 모니터링 지속…안심해도 돼”

2001.05.14 국정신문
인쇄 목록

“먼저 일부 정수장의 정수와 수돗물에서 바이러스가 검출됐다는 결과가 나와 국민 여러분께 걱정을 끼쳐드리게 된 것에 대해 주무 장관으로서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이번 발표를 계기로 바이러스 검출여부에 대한 소모적 논쟁보다는 장·단기적인 실질적 대책을 통해 국민들이 언제나 안심하고 수돗물을 먹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김명자(金明子) 환경부 장관은 최근 사회적 관심사로 대두되고 있는 수돗물 바이러스 검출문제에 대해 이같이 말하고 앞으로 수돗물 수질관리를 최우선 정책과제로 삼아 깨끗하고 안전한 물 공급에 모든 힘을 모을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에 걱정끼쳐 송구

김 장관은 이를 위해 바이러스가 검출된 정수장에 대한 특별 기술지원을 실시하는 한편 필요소독능(必要消毒能) 부족, 용량초과 운전 등의 문제점을 파악, 이에 대한 개선조치를 통해 이미 바이러스 검출원인은 제거한 상태라고 말했다. 다음은 본보와의 인터뷰 요지.

△지난 2일 일부 정수장과 가정급수 수돗물에서 바이러스가 검출되었다는 연구조사 결과 발표로 국민들이 큰 충격을 받고 있다. 주무장관으로 국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은.

-국민 여러분께 걱정을 끼쳐드리게 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다.

그 동안 서울시와 일부 전문가 사이의 수돗물 바이러스 검출 여부를 둘러싼 논쟁으로 인해 사회적 관심이 높았던 가운데, 정부의 이번 용역조사 결과가 발표됨으로써 파장이 더욱 큰 것 같다.

환경부는 투명하고 열린 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이번 발표도 사실 있는 그대로를 알려 국민 여러분의 이해와 협조를 구한다는 자세로 임하고 있으며,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하는데 온 힘을 모으고 있다.

△바이러스가 검출된 정수장이 10톤 미만의 중소규모 정수장이었는데 자세한 검사결과는. 인체유해 여부와 관련 지나친 피해의식으로 국민이 불안해 하고 있는데.

-지난 4월까지 조사대상 정수장 64개소 중 55개소에 대한 조사를 완료했으며, 그 중 소독시설의 운영관리가 부실한 7개 정수 또는 가정급수 수돗물에서 아데노바이러스와 엔테로바이러스가 검출됐다.

바이러스는 물·공기·식품 등 어디에나 존재하고 종류에 따라 질병을 유발하는 것은 분명하나, 바이러스가 있다고 해서 발병하는 것은 아니며 가열 또는 인체면역체계에 의해 제거되게 된다.

다만 어느 정도 발병이 되느냐 하는 ‘개연성’인데, 수돗물에 들어 있는 바이러스로 인한 질병발생에 대해서는 국내 역학조사에서 공식 보고된 사례가 없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수돗물 바이러스는 국민 건강과 직결되는 사항인데 곧바로 어떤 조치를 취했는지.

기술지원 후 발견 안돼

-지난해 12월 3차연도 전국 수돗물바이러스 분포실태 조사사업의 중간 자문회의 당시 일부 정수장의 정수에서 바이러스가 검출됐음을 처음 확인했다. 정부는 즉시 바이러스가 검출된 정수장에 대한 특별 기술지원을 실시하는 한편 필요소독능 부족 등의 문제점을 발견, 개선조치했다. 그 후 모니터링 조사에서 바이러스가 전혀 발견되지 않았다. 일부에서 당시 바이러스 검출사실 확인 후 즉시 공표치 않은 것에 대해 비판을 제기하고 있으나 이는 자료의 일관성 확인과 시료채취, 분석과정의 오류 가능성을 최대한 배제하기 위해서는 계속적인 동향파악이 불가피했으며, 우선 바이러스 검출 원인을 제거하는 노력이 시급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었다.

△단기적인 조치뿐만 아니라 정수장 관리나 급·배수 시스템 등 구체적인 대책을 마련한 것으로 아는데.

-정부는 이번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환경부 등 7개 부처 합동으로 18대 정책과제를 선정하고, 장·단기종합대책을 마련했다.

우선 올해는 정수장의 수돗물관리 일제점검, 바이러스 처리기준 도입 등 13개 대책을 추진키로 했으며, 중·장기적으로는 모두 19조 6000억원의 예산을 투입, 4대강 원수 수질개선 등을 비롯한 5개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바이러스에 대한 수질기준 마련 등 법적 제도적 장치를 통해 보다 엄격한 수질관리가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장관의 견해는.

관리실태 일제히 점검

-일부에서 이번 수돗물 바이러스 검출을 계기로 바이러스 수질기준을 설정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으나 바이러스를 수질 항목으로 설정하는 데에는 적잖은 어려움이 있다.

물 속의 바이러스는 매우 적은 양이 불균일하게 분포되어 현행 분석법으로 110종에 이르는 모든 바이러스를 모두 확인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선진 외국의 경우도 정기적인 수질항목에 바이러스를 포함시켜 관리하는 나라가 없으며, 단지 몇 개의 나라에서만 바이러스 처리 기준만을 정하고 있는 상황이다. 우리나라도 올해안에 여과 및 소독에 관한 정수장 시설기준 및 필요소독능(CT값) 개념을 도입한 처리기준을 법제화할 계획이다.

△전국민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상수원수의 확보가 근원적인 해결책이 될텐데 이와 관련한 정부의 환경정책, 범부처 차원의 물관리 대책은.

수변구역 지정제 반영

-정부는 깨끗한 상수원수 확보를 위해 이미 4대강 수질개선특별 종합대책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다.

특히 지난 98년도 한강수계대책, 99년도 낙동강 물관리종합대책 수립에 이어 지난해는 나머지 금강·영산강수계에 대한 대책을 마무리한 바 있다. 4대강 수질개선 특별종합대책은 물이용부담금제, 오염총량관리제, 수변구역 및 보안림 지정제 등 과거와 다른 새로운 정책수단을 반영하고 있다.

△환경문제는 정부뿐 아니라 국민 모두의 협조와 의식의 대전환이 필요한 데 이 기회에 환경보호와 보전을 위해 국민들에게 당부하실 말씀은.

-환경행정은 무엇보다 국민모두의 참여와 협조가 절실하다. 우리 모두의 생각과 삶의 방식을 환경친화적으로 바꾸지 않고서는 산적한 환경문제를 해결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이번 수돗물 바이러스 검출사실을 있는 그대로 국민에게 공표한 것도 열린마음으로 국민의 적극적인 협조를 얻어내기 위한 뜻이다.

이런 맥락에서 앞으로도 지속적인 국민의 협조를 당부드린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