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 메뉴 바로 가기 본문 바로 가기 풋터 바로 가기

* 이 글은 국민기자단인 정책기자단이 취재해 작성한 것으로, 정부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가상현실(VR) 롤러코스터 탔더니 빙글빙글~

도심형 가상현실 테마파크 ‘몬스터 VR’ 현장에 가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우리에게 낯선 개념이었던 VR(Vertual reailty, 가상현실)은 어느새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됐다.

150일이 채 남지 않은 평창동계올림픽에서도 보다 생생한 방송현장을 즐길 수 있도록 VR시스템이 도입된다. 뿐만 아니라 최근 홍대나 신촌같은 번화가에는 VR게임을 즐길 수 있는 VR카페를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VR카페를 즐겨 찾는다는 김지안(26) 씨는 “게임을 원래 좋아하는 편인데 VR로 즐기는 게임은 뭔가 내가 실제로 게임 속에 들어가 있는 느낌이라 훨씬 더 생생하게 즐길 수 있다.”며 “처음에는 VR이라는게 익숙치 않았는데 VR카페와 같이 VR을 즐길 수 있는 곳이 많아져 좋다.”고 말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추진하고 있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추진하고 있는 ‘가상현실 체험존 조성’ 사업.
 

이런 추세에 맞춰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는 ‘가상현실 체험존 조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이 사업에 선정된 과제는 크게 3가지로 송도 몬스터 VR, 오는 11월 초에 개관하는 제주도 수목원테마파크, 그리고 경주 화백로컨벤션뷰로다.

이런 사업을 통해 우리는 VR의 비약적인 발전을 엿볼 수 있으며 앞으로의 발전모습도 지켜볼 수 있게 됐다. 이에 지난 8월 개관한 몬스터 VR을 직접 체험해보러 다녀왔다.

송도 트리플스트리트 내에 위치한 도심형 가상현실 테마파크
송도 트리플스트리트 내에 위치한 도심형 가상현실 테마파크 ‘몬스터 VR’.


몬스터 VR은 국내 최대 규모의 도심형 가상현실 테마파크로 공모에서 선정된 지피엠·비브스튜디오·미디어프론트가 공동으로 구축한 곳이다. 개장 한 달만에 2만3천 명 정도가 방문했을 정도로 그 인기가 뜨겁다.

400평 규모의 몬스터 VR. 다양한 VR을 체험할 수 있다.
400평 규모의 몬스터 VR. 다양한 VR을 체험할 수 있다.


몬스터 VR에서는 약 40여 개의 VR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데 이는 대부분의 VR카페가 보유하고 있는 약 5~10개의 콘텐츠보다 훨씬 많은 콘텐츠다. 몬스터 VR이 도심형 가상현실 테마파크라 불리는 이유도 어렵지 않게 이런 수많은 콘텐츠를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몬스터 VR에서 가장 인기있는 체험인 롤러코스터 VR존
몬스터 VR에서 가장 인기있는 체험 중 하나인 롤러코스터 VR존.


몬스터 VR은 정글존, 시네마 가상현실존, 큐브 가상현실존, 익스트림 가상현실존 이렇게 크게 4개의 구역으로 나눠져있다. 몬스터 VR을 방문하는 사람들이 꼭 한 번씩은 타본다는 롤러코스터 VR은 롤러코스터의 움직임까지 기계를 통해 재연해내 진짜 롤러코스터를 타는 것과 거의 흡사한 느낌이 들었다.

롤러코스터 VR을 탑승한 김현승(29) 씨는 “진짜 롤러코스터를 타는 것 같이 너무 생생해 멀미가 나는 것 같기도 하다.”며 “VR로 이정도까지 즐길 수 있다니 정말 놀랍다.”고 말했다.

정글존에서 즐길 수 있는 래프팅 VR
정글존에서 즐길 수 있는 래프팅 VR.


정글존에 위치한 래프팅 VR 역시 인기 콘텐츠다. 롤러코스터와 마찬가지로 바람이나 움직임이 재연되어 급류에 가게 되면 몸이 흔들리고 낭떠러지로 떨어지는 것 또한 생생하게 즐길 수 있다. VR기기와 더불어 헤드셋도 함께 착용하기 때문에 시각, 청각이 콘텐츠에 완벽하게 몰입될 수 있는 것이다.

다양한 VR 콘텐츠를 즐겁게 즐기고 있는 시민들의 모습
다양한 VR 콘텐츠를 즐겁게 즐기고 있는 시민들의 모습.


VR기기가 익숙치 않은 사람들이라도 몬스터 VR에서는 어렵지 않게 VR을 즐길 수 있다. 곳곳에 직원들이 있어 VR기기 착용과 유의사항 등을 설명해주기 때문에 안전하고 편안하게 VR을 경험해 볼 수 있다.

자녀와 함께 몬스터 VR을 방문한 박철준(43) 씨는 “직원분들이 친절하게 설명해줘 안심하고 VR을 마음껏 즐길 수 있었다.”고 말했다.

영화를 VR로 즐길 수 있는 시네마 가상현실존
애니메이션을 VR로 즐길 수 있는 시네마 가상현실존.


몬스터 VR에서는 3~5분 정도의 짧은 애니메이션을 VR로 즐길 수 있는 시네마 가상현실존도 있다. 이 콘텐츠는 미국에서 열린 VR영화제 ‘VR 페스트(VR FEST)’에서 최우수 애니메이션 상을 수상한 콘텐츠로 수준이 높다. 이 콘텐츠를 경험해본 사람들 모두 엄청난 몰입도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여러 다양한 게임을 체험할 수 있는 큐브 가상현실존
여러 다양한 게임을 체험할 수 있는 큐브 가상현실존.


이런 몰입도 높은 콘텐츠 외에도 큐브 안에서 사격이나 인형뽑기 등의 여러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큐브 가상현실존도 있다. 이곳에서는 여러 사람이 함께 들어가 편안하게 원하는 VR콘텐츠를 즐길 수 있었다.

슈팅게임이나 레이싱게임을 즐길 수 있는 익스트림 가상현실존
슈팅게임이나 레이싱게임을 즐길 수 있는 익스트림 가상현실존.

 

몬스터 VR을 체험하며 느낀 VR산업의 발전은 실로 놀라웠다. VR이 여러 문화콘텐츠와 어우러져 또 하나의 새로운 콘텐츠가 제작되고 이것이 하나의 테마파크로 만들어진 모습에서 VR산업의 무궁무진한 발전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다.

VR이 우리 삶에 얼마나 더 녹아들고 우리의 삶을 어떤 모습으로 변화시킬지 앞으로의 미래를 기대해본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한아름 armful31@naver.com

2017.9.14

예전 댓글

댓글 0

공공누리 유형01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정책 보기

담당자 안내

OPEN-공공누리(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 표시
상업용 금지
변경 금지
가상현실(VR) 롤러코스터 탔더니 빙글빙글~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필자의 다른 글 보기

필자의 다른 글 보기 더보기

오피니언

정책기자단 1천명이 말합니다!
  • 정책기자단 페이스북
  • 정책기자단 블로그

Newsletter

뉴스레터 구독을 원하시면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정책퀴즈

[221회] 알아두면 도움 될 만한 올 추석 민생안정대책이 아닌 것은?
hint 바로가기 응모하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