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저도 성화봉송 했습니다~

성화봉송 주자로 선발된 정책기자의 강릉 성화봉송 현장 취재기

2018.2.11

‘모두를 빛나게 하는 불꽃’은 2018 평창동계올림픽 성화봉송 슬로건이다. 101일 동안 전국 17개 도시 7,500명의 성화 봉송주자가 2,018km를 달려 마침내 평창플라자 개막식 행사를 하루 앞둔 지난 8일 평창동계올림픽 빙상경기 전 종목이 열리는 강릉에 도착했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하루 앞두고 성화를 맞은 강릉 시내는 온통 축제 분위기가 됐다.

강릉시 성덕.포남로 성화봉송 환영시민
성화봉송을 환영하는 시민들.
 

성화봉송은 이날 오전 9시 12분 경포해변 광장에서 출발해 시내 구간을 돈 후 오후 6시 30분 강릉시청 임영대종각 공원에 도착했다.

필자 역시 이날 봉송 주자로 강릉 성화봉송 4구간(강남주민센터~남부로6)을 직접 뛰었다. 성화봉송을 기다리는 동안 시민들의 기념촬영 요구에 연예인이라도 된듯한 기분이 들었다.

남녀노소 없이 길거리에 나와서 성화봉송을 맞는 시민들의 열기 속에서 지금까지 성공적인 올림픽을 위해 달려온 지난 일들이 떠오르며 감격이 넘쳐왔다.

필자와 바톤 터치를 한 주요주자로 참가한 1998년 미스코리아 미 텔런트 이정민씨
성화봉송 주자로 참가한 필자와 바톤 터치를 한 1998년 미스코리아 미 탤런트 이정민 씨.


전날 정선에서 출발한 성화를 이어받은 강릉시 성화봉송은 동해 일출과 관동팔경으로 유명한 경포해변에서 이색 성화봉송인 리컴번트 자전거로 시작됐다.

강릉 경포해변 프리모 어린이 합창단 성화봉송 기념행사
강릉 경포해변 프리모 어린이 합창단 성화봉송 기념행사.
 

성화봉송 첫 주자는 에릭베어하임·김문숙 부부였다. 이 부부는 녹색교통수단인 리컴번트 자전거로 6대륙을 여행하며 평창동계동계올림픽을 적극 홍보했으며, 강릉시 명예 관광홍보대사이기도 하다.

강릉시 첫 이색 성화 리컴번트 자전거
리컴번트 자전거로 진행된 강릉시 첫 이색 성화봉송.

 
한편 이날 성화봉송 주자 중 1960년 미국 동계올림픽에 대한민국 최초 여자 선수로 스피트스케이팅에 참가했던 김경회 씨가 있었다. 김 씨는 “58년만에 동계올림픽에 성화봉송 주자로 참가하게 돼 감격스럽다. 이번 동계올림픽에서 후배들이 대한민국 동계스포츠 발전과 세계동계스포츠의 발전을 위해서 힘차게 달려주길 바란다.”며 소감을 밝혔다. 

대한민국 최초 여자 동계올림픽 참가 선수인 김경회씨
대한민국 최초 여자 동계올림픽 참가 선수인 김경회 씨.
 

선교장과 정동진 바다부채길, 사모정 등은 교통여건과 일정상 봉송단 전체가 움직이기 어려워 일부 소규모 봉송단이 달리는 ‘스파이더 봉송’ 방식으로 진행됐다.

강릉의 첫 스파이더 성화봉송은 300여 년간 원형이 보존된 사대부 전통 가옥이자 영동 지방 최고의 고택인 선교장(국가민속문화재 5호)에서 진행됐다. 한복을 입은 시민들의 응원 속에 이강백 선교장관장과 IOC위원이 주자로 참여했다.

중국 IOC 위원 강릉선교장에서의 성화봉송 퍼포먼스
강릉 선교장에서의 성화봉송 퍼포먼스.
 

이어진 스파이더 성화봉송은 사모정공원 어머니길에서 조선시대 복장을 한 신사임당(김남희, 47)이 아들 율곡(금태연, 16)의 손을 잡고 성화봉송을 하는 장면으로 연출됐다. 강릉 오죽헌 뒤 사모정공원의 어머니길은 조선시대 신사임당이 아들 이이(율곡)의 손을 잡고 한양으로 떠나던 길이다.

신사임당과 율곡이이 선생으로 연출한 강릉 사모정 공원 성화봉송
신사임당과 율곡 이이 선생으로 연출한 강릉 사모정공원 성화봉송.
 

강릉의 세 번째 스파이더 성화봉송은 강원도 강릉시 강동면 정동진리~심곡리에 조성돼 있는 바다부채길에서 이뤄졌다. 바다부채길은 2300만 년 전, 지각 변동의 여파로 생겨난 국내 유일의 최장 길이 해안 단구이다.

강릉 바다 부채길 임곡항 성화봉송
강릉 바다부채길 임곡항 성화봉송.
 

강릉에서의 마지막 스파이더 성화봉송은 강릉의 새로운 명소가 된 ‘월화거리’에서 진행됐다. 이곳에 위치한 월화정은 신라시대 때 잉어가 맺어준 무월랑과 월화낭자의 설화가 전해지는 곳으로 젊은 연인들이 많이 찾는 명소다.

신라시대 잉어가 맺어준 무월랑과 연화낭자의 사랑이야기가 설하로 전해지는 월화정 성화봉송
신라시대 잉어가 맺어준 무월랑과 연화낭자의 사랑 이야기가 설화로 전해지는 월화정 성화봉송.
 
강릉도심을 흐르는 남대천 위를 가로 지르던 철도의 지하화로 폐철도 구간이 강릉의 새로운 명소가 된 ‘월화거리’
강릉도심 남대천 위를 가로 지르던 철도의 지하화로 폐철도 구간이 강릉의 새로운 명소가 된 ‘월화거리’.
 

30년 만에 찾아온 올림픽 성화를 맞이한 강릉지역 기관과 단체, 시민들은 성화봉송이 이뤄지는 주요 구간에서 막대풍선 등 응원도구를 들고 환호를 하면서 도심이 축제 분위기로 물들었다. 

강릉시청 임영대종각 광장의 지역문화축제장 강릉 하평답교놀이
강릉시가 축제의 장이 됐다.
 
강릉시청 임영대종각 광장의 지역문화축제장 강릉 용물달기 민속공연
용물달기 공연.
 
강릉시청 임영대종각 광장 성화 안치식
성화 안치식.
 

이날 성화가 안치된 강릉시청 임영대종각 광장은 지역문화 축제의 장이 됐다. 강릉예총 청소년 합창단공연, 강릉 건금마을 용물달기 보존회 공연, 강릉 사천 하평답교놀이 공연 등으로 평창동계올림픽 전야제의 밤이 달아올랐다.




이기태
정책기자단이기태simya119@naver.com
마주치지 않으면 열리지 않는다.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 1.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기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내 삶이 달라졌다 이벤트

아래 뉴스를 좋아하실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