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행복하자!

행복주택, 18일까지 접수… 8,069세대 모집, 서울 공릉, 남양주지구 현장 취재기

2018.7.10

사회초년생이 서울에서 살기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억 단위의 전세금을 얻을 방법이 없고, 월세가 부담입니다.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 속에 대부분의 사회초년생들은 고시원이나 옥탑 등 취약한 거주지에서 살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젊은 청년이나 신혼부부 등 사회초년생의 부담을 덜고, 주거 안정을 위해 행복주택을 매년 짓고 있습니다. 오는 18일까지 8,069세대에 대한 입주자 모집을 신청하며 모집지역은 총 16개 단지로 서울 공릉, 남양주, 시흥, 군포 등입니다.

행복주택 남양주별내지구 전경
행복주택 남양주 별내지구 전경.
 

 행복주택은 대학생이나 신혼부부, 사회초년생 등을 위해 직장과 학교가 가까운 곳이나 이용이 편리한 곳에 짓는 임대료가 저렴한 공공임대주택입니다. 지난 2016년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서울 지역 평균 임대료가 30만 원 후반인데, 행복주택의 경우 10만 원대로 매우 저렴합니다.

이번에 모집되는 행복주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행복주택의 최대 장점인 가격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이번에 유일하게 서울 지구라 인기가 높은 서울 공릉지구는 전용면적 26㎡ 기준, 보증금 4천5백만 원을 내면 월 17만 원에 입주가 가능합니다. 서울 평균 임대료보다 50% 이상 저렴합니다. 비 수도권지역의 경우에는 가격이 더 저렴해 월 10만 원 초반대의 임대료로 거주할 수 있습니다.

서울과 광주의 임대료 비교.
서울과 광주의 임대료 비교.
 

정말 저렴한 가격 때문에 행복주택에 거주하고 싶은 사회초년생이 많습니다. 하지만 모든 대학생이나 신혼부부, 사회초년생이 입주자격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신청자격을 충족시켜야만 행복주택에 입주신청이 가능합니다. 계층별로 신청자격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사진을 통해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행복주택의 신청자격 안내(출처=국토교통부)
행복주택의 신청자격 안내.(출처=국토교통부)
 

900~1,200 세대가 입주하는 대단지는 남양주 별내, 시흥 장현, 김해 율하, 울산 송정지구입니다. 600~900 세대는 화성 봉담, 대구 연경, 대전 봉산이며 마지막으로 20~200 세대가 입주하는 곳은 서울 공릉, 제주 혁신, 창원 노산지구입니다. 

행복주택의 경우 입주 시기가 다릅니다. 모두 2019년에 입주가 완료됩니다. 상반기는 서울 공릉, 제주 혁신, 남양주 별내, 고양 행신, 대전 봉산, 김해 율하지구입니다. 하반기는 시흥 장현, 군포 송정, 화성 봉담, 광주 우산, 창원 노산, 울산 송정지구입니다.

전용면적은 사회초년생과 대학생의 경우 26㎡입니다. 신혼부부의 경우 전용면적 36㎡의 집을 받을 수 있는데요. 36㎡의 경우 방 2개, 욕실, 주방, 발코니로 구성됐으며, 26㎡의 경우 방 1개와 욕실, 주방, 발코니로 이뤄졌습니다.

행복주택 내부 모습.
행복주택 내부 모습.
 

총 14개 지구 중, 내년 상반기에 입주가 시작되는 서울 공릉과 남양주 별내지구를 찾아가 봤습니다. 특히 남양주 별내는 이번 모집 중 가장 많은 세대(1,220)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먼저 서울 공릉입니다. 서울 공릉지구는 내년 1월 입주가 시작됩니다. 7호선 공릉역 1번출구에서 약 500m 정도 떨어져있어 역까지 도보 5분 정도 소요됩니다. 직접 스톱워치로 시간을 재보니, 4분 53초가 소요됐습니다.

공릉역 행복주택. 지하철역에서 5분 정도 소요됩니다.
공릉역 행복주택. 지하철역에서 5분 정도 소요됩니다.
 

지척에 서울과학기술대와 원자력병원 등이 있으며 주변 편의시설은 대학이 있다 보니 매우 좋은 편입니다. 행복주택에서 약 50m만 나와도 편의점과 식당이 밀집해 1인 가구가 거주하기에 좋습니다. 또 버스로 10분 정도 이동하면 경춘선 숲길이 있어 휴식을 취하기에도 안성맞춤입니다.

인근 경춘선 숲길
인근 경춘선 숲길,
 

다음으로 남양주 별내지구로 향했습니다. 서울 공릉지구가 100세대이기 때문에 건물 한 동이 있었다면, 남양주 별내지구의 경우 1,220세대로 웅장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남양주 별내지구 바로 앞에는 버스정류장이 있습니다.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지하철역은 없기에 버스를 통해 지하철역까지 나아가야 하며 경춘선 별내역까지 15분, 4호선 당고개역까지는 약 20분 정도 소요됩니다.

별내역, 행복주택남양주별내지구, 당고개역을 오고가는 버스
별내역, 행복주택 남양주 별내지구, 당고개역을 오고가는 버스.
 

주변 상권은 발달돼 있는 편입니다. 역시 서울 공릉지구와 마찬가지로 근처 상가까지 스톱워치와 함께 발걸음을 옮겼습니다. 시간은 3분 58초. 횡단보도에 대기하고 있는 시간까지 포함했으니 행복주택과는 약 3분 거리인 셈입니다.

지역과 일정에 맞춰 온라인(https://apply.lh.or.kr)과 앱(한국토지주택공사 청약센터)을 통해 신청하면 됩니다. 임대료, 입주자격 등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청약센터 또는 마이홈포털(https://www.myhome.go.kr)에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전화(1600-1004)로도 상담이 가능합니다.

도보로 4분 남짓이면 상가에 도착합니다.
도보로 4분 남짓이면 상가에 도착합니다.


다만 이번에 모집하는 양평과 가평지구의 경우 경기도시공사(www.gico.or.kr, 1588-0466)에서 모집을 받고 있습니다. 

서울 공릉지구 행복주택 모습.
서울 공릉지구 행복주택 모습.
 

주거비 부담을 느끼고 있는 대학생, 신혼부부 등 사회초년생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는 최고의 선택인 행복주택. 18일까지 접수가 진행되니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최종욱 cjw0107@naver.com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 1.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기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책브리핑 X 위클리공감 한 번 풀면 또 풀고싶어지는 정책퀴즈 정책풀고

아래 뉴스를 좋아하실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