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결혼 6년만에 아빠가 됩니다

[알고나면 보이는 육아혜택 ①] 난임치료 시술 건강보험 적용 확대

2018.7.12

지난 6월 20일부터 아동수당 신청·접수가 시작됐습니다. 만 6세 미만 아동들을 대상으로 9월부터 수당이 지급된다는 소식이 들리면서 또래 아이를 둔 부모들은 수당 신청방법과 혜택을 알아보기 위해 주민센터, 복지로 홈페이지에 드나들면서 정보 교환이 한창입니다.

맞습니다. 부모님들의 최대 관심사는 바로 아이들에 관련된 것이 아닐까요? 아이를 키우는 부모들이라면 우리 아이에게 어떤 혜택이 있고, 어떤 정책이 있는지 가장 궁금하기 마련입니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이 아이와 함께 받고 있는 혜택과 육아 팁을 생생하게 풀어볼까 합니다.<편집자 주>

난임부부로 살아간다는 건
난임부부로 살아간다는 건…
 

2012년 10월에 부부의 연을 맺은지 6년 만에 이제 곧 아이 아빠가 됩니다. 저희 부부는 6년 동안 난임 부부였습니다. 결혼하고 나면 자연스럽게 아이를 가질 수 있을 거라는 희망을 막연하게 갖고 있었지만 아이를 갖는 일이 누구에게나 당연한 일이 아니라는 걸 절실히 느꼈던 사람 중의 하나죠.

결혼하고 2년 정도 지났을 때 병원 진료를 받아봐야 겠다는 생각을 가졌습니다. 결혼하고 일정 시점이 지나면 주위에서 들려오는 질문 “그러면 아이는 언제 가져?”, 처음에는 그런 질문들이 그냥 그러려니 하며 넘길 수 있었지만 슬슬 부담감으로 작용하던 시기였을 겁니다.

그렇게 병원을 찾았고 아내는 자궁내막증이 있어서 수술을 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가볍게 받을 수 있으려니 했지만 염증이 자궁 내에 많이 퍼져 있어 난소 하나는 기능을 상실했고 맹장까지 떼어내는 수술을 받아야 했죠. 그때가 참으로 막막하면서도 힘들었던 시기였습니다.

2015년도의 난임부부 지원사업
2015년도의 난임부부 지원사업.
 

2015년경 의사 선생님의 권유로 시험관 아기 시술을 진행했습니다. 그때는 건강보험 혜택 적용이 아닌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사업으로 되어 있어서 지원금을 받더라도 비용 부담이 만만치 않은 시기였죠.

그거 아시나요? 결혼을 한 지 1년이 지나도 아이가 생기지 않으면 난임부부로 분류된다는 사실. ‘정상적인 성생활을 하였음에도’ 라는 조건이 붙지만 이 기준은 당사자들에게는 꽤나 상처가 됩니다. 아이를 갖지 못하는 것을 부끄러워 해야 하고 뭔가 조심스러운 분위기의 이야기가 되어야 하는 현실이 싫었습니다.

보건소에서 안내받았던 지원금 내용
보건소에서 안내받았던 지원금 내용.
 

하지만 그때 체외수정 시술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과배란을 유도한 것이 몸에 무리가 되어 아내는 응급실로 실려갔고 또 한 차례 수술을 받아야 했습니다. 수술 후 안정기를 갖고 동결란으로 시도했으나 결과는 실패.

그 때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아기를 갖겠다고 무리한 선택은 하지 말자, 아내와 둘이서 행복하게 살면 됐다.
그렇게 2년 동안은 체외수정 시술에 대해 잊고 둘이서 열심히 살았습니다.

2017년 11월 즈음에 다른 이유로 산부인과에 방문하게 됐는데, 의사 선생님이 마지막으로 한 번 더 시도할 수 있는 동결란이 남아 있는데 아이에 대한 생각은 이제 버린 거냐 물어보더군요.

마지막으로 시도해볼 수 있는 동결란은 아직 남아 있다고, 이전 지원사업은 사라지고 건강보험 적용을 받게 됐다고 하셔서 아내와 많은 고민 끝에 시도를 했고, 그 결과 올 9월에 소중한 아이가 태어납니다.

한 권의 책 분량으로 쌓인 영수증들
한 권의 책 분량으로 쌓인 영수증들.
 

이 이야기를 정리하면서 오랜만에 모아두었던 병원 진료 영수증을 보니 꽤 두툼했습니다. 난임 부부로 살아갈 때 주변에서 들었던 위로의 주된 내용은 “마음을 편히 갖고 기다리라.”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돌이켜 생각해 보면 저는 그 말이 전혀 위로가 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해볼 수 있는 시도는 다 해 보자, 비용이 부담이 된다면 이런 저런 혜택도 챙겨볼 수 있다더라라는 말이 더 좋은 위로일 수 있지 않을까요?

건강보험 적용 이후 부담이 많은 줄어든 체외수정 비용
건강보험 적용 이후 부담이 많은 줄어든 체외수정 비용.
 

그런 점에서 2017년 10월부터 확대 시행되고 있는 난임치료 시술 건강보험 적용 소식은 실질적인 위로가 될 수 있는 좋은 소식입니다.

주변에 난임으로 힘들어하고 있는 부부가 있다면 난임치료 시술이 이제는 건강보험 적용을 받아 비용 부담을 줄이게 됐다는 이야기를 꼭 전해주시길. 저출산 시대의 문제 해결을 위해 마련된 정책, 꼭 활용해서 시대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김영웅
정책기자단김영웅gabbubu@naver.com
대한민국 정책 기자단으로서 유용한 정보를 열심히 담아보고 싶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시기를 ^^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 1.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기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책브리핑 X 위클리공감 한 번 풀면 또 풀고싶어지는 정책퀴즈 정책풀고

아래 뉴스를 좋아하실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