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 메뉴 바로 가기 본문 바로 가기 풋터 바로 가기

* 이 글은 국민기자단인 정책기자단이 취재해 작성한 것으로, 정부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아시아의 허브, 새만금의 꿈을 만나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대상 새만금 토크콘서트 현장 취재기

지난 11월 23일, 서울 종로에 위치한 새만금 투자전시관에서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대상, 새만금 토크콘서트가 열렸다. 

새만금 개발 과정과 세계적 작곡가 스티브 바라캇의 새만금 주제곡 헌정 비하인드 스토리, 전반적인 새만금 비전에 대한 설명회 자리였다. 

새만금 비전 및 새만금 토지이용에 대해 설명 중인 새만금개발청 복합도시조성과 성기만 사무관 .
새만금 비전 및 새만금 토지이용에 대해 설명 중인 새만금개발청 복합도시조성과 성기만 사무관.
 

새만금은, 바다를 메꾼다는 게 너무도 신기해 아이들과 전라도 여행을 갈 적마다 들렀던 곳이라 감회가 더 새로웠다.

새만금은 대한민국 국민의 강인한 저력을 엿볼 수 있는, 자그마치 33.9km나 되는 세계에서 가장 긴 방조제로 바다를 메워 서울의 2/3에 달하는 드넓은 땅을 간척해 대한민국 지도를 바꾸는 역사를 새롭게 썼다.

새만금은 국가 소유 땅으로 개발에 따른 민원이 없고, 한국 내 경쟁 산업용지 중에서 가장 저렴한 게 장점이다.

새만금 비전.
새만금 비전.
 

세계 경제 중심에 우뚝 선 중국이 바로 곁에 있어 동아시아권 경제성장 거점으로, 최적의 투자환경을 갖추고 있다.

291㎢ 토지와 118㎢ 호소를 개발해 경제와 산업, 관광을 아우르는 동북아 경제중심지로 녹색성장과 청정 생태환경 조성에 앞장서 희망의 땅, 글로벌 자유무역의 중심지로 아시아를 넘어 세계 중심축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바다를 메워 희망을 담는 새만금.
바다를 메워 희망을 담는 새만금.
 

바다를 메워 세계에서 가장 긴 방조제를 만들었다는 건 강인한 대한민국 국민이기에 가능한 도전이라고 생각된다.

새만금 공사는 1991년 11월에 착공해 약 19년 만에 건설됐다. 2006년 물막이 공사를 시작으로, 매립작업과 부지조성(1단계 2020년까지)을 끝내고 새만금 신항만(2011년~2030년)은 2030년에 완공함으로써, ‘사통팔달’ 완벽한 교통 인프라를 구축하게 된다.

새만금 주제곡을 헌정한 스티브 바라캇.
새만금 주제곡을 헌정한 스티브 바라캇.
   

캐나다 출신 세계적인 음악가(피아니스트) 스티브 바라캇은 2009년 유니세프 주제곡 ‘럴러바이(Lullaby)’ 헌정에 이어 새만금 주제곡을 헌정해 새만금개발청으로부터 감사패를 받았다.

새만금 주제곡은 2015년 오종남 위원장 초청으로 새만금을 찾은 스티브 바라캇이 새만금의 아름다움에 큰 감명을 받아 주제곡을 선물하고 싶다는 의사를 전달해와 올해 2월 헌정이 이뤄졌다.

주제곡은 경쾌한 피아노 선율 위에 오케스트라와 합창이 어우러져 새만금의 아름다움과 장엄함을 표현했고, 후반부에 우리나라 전통악기 대금연주를 함께 담아 한국적인 정서도 잘 살렸다는 평가를 받았다.

새만금 주제곡 헌정 비하인드 스토리를 설명 중인 투자유치기획과 김민아 주무관.
새만금 주제곡 헌정 비하인드 스토리를 설명 중인 투자유치기획과 김민아 주무관.
 

1991년 강원도 고성에 이어 2023년에 새만금에서 세계 잼버리 대회가 개최된다. 이는 국내에서 두 번째로 개최되는 것으로 32년 만의 일이다. 2023년 세계 잼버리대회는 자연 속에서 168개국 5만여 명의 청소년들이 참가해 12일간 '국제텐트도시'를 형성해 다양한 문화 체험과 우호 증진의 기회를 갖는 최대 규모 청소년 국제활동이다. 영국, 미국, 일본에 이어 세계잼버리대회 2회 이상 개최하는 6번째 나라가 된다.

세계잼버리대회는 특별한 시설물 건축이 필요 없는 대회이기 때문에 비용·환경적 부담이 적고, 약 5만여 명의 청소년이 참가하기 때문에 관광산업 발전, 문화 확산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한다.

새만금개발청, 새만금 토크콘서트에 참여한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새만금개발청, 새만금 토크콘서트에 참여한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새만금 주제곡 ‘One more heart, One more dream(새만금 그리고 또 하나의 꿈)’ 처럼 새만금은 사람과 함께 존재하고 사람들의 꿈과 희망이 실현되는 곳으로, 아시아의 허브, 더 나아가 전 세계 경제 중심으로, 급부상 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는 희망을 품어본다.



구애란
정책기자단|구애란ren0704@naver.com
고인 물이 되기 싫어서 늘 흐르는 물이 되고자 노력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2017.12.1

예전 댓글

댓글 0

공공누리 유형01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정책 보기

담당자 안내

OPEN-공공누리(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 표시
상업용 금지
변경 금지
아시아의 허브, 새만금의 꿈을 만나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