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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글은 국민기자단인 정책기자단이 취재해 작성한 것으로, 정부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고속도로 위에서 밥먹어 봤어?

환경은 살리고, 비용은 줄인 시흥하늘휴게소 탐방기

“미래 도시에 온 것 같다.”
“공항에 온 것 같네.”
“고급 호텔 같아요.”
“버스 환승이 된다는 게 진짜 편리할 것 같아.”

시흥하늘휴게소
시흥하늘휴게소.
   
미래도시에 온 것 같아요~
미래도시에 온 것 같아요~
 

많은 이들이 감탄사를 쏟아내고 있는 이곳은 어디일까? 2017년 겨울 핫 플레이스로 떠오른 시흥하늘휴게소. 영화 속 미래도시에 온 듯 멋진 휴게소. 바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조남JCT와 도리JCT 사이(경기도 시흥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105)에 있는 ‘시흥하늘휴게소’다. 

본선 상공형으로 땅이 좁은 우리나라에 꼭 필요한 휴게소다. 일반적인 고속도로 휴게소는 같은 지명의 휴게소가 상·하행선에 위치하고 있다. 양방향에 거의 같은 면적의 휴게소를 짓게 되므로 자연환경의 훼손도 배가 되고 토지보상비도 높아질 수밖에 없다. 하지만, 시흥하늘휴게소는 고속도로 상공에 휴게소가 있어서 접근성, 효율성, 편의성이 좋다.

Seg Beam 공법
세그빔(Seg Beam) 공법.
 

창의적 공간 활용 - 세그빔(Seg Beam) 공법
문재인 정부 들어서면서 ‘혁신’이라는 단어가 유독 많이 떠오르고 있다. 이 같은 혁신을 시흥하늘휴게소에서도 확인했다. 이곳은 고속도로 양방향에 휴게소를 건설하던 기존의 개념을 완전히 바꿔 고속도로 상공에 휴게소를 건설했다. 도시와 건축 분야의 창의성을 엿볼 수 있는 곳이다.

창조적 디자인은 산업으로 발전하고 부가가치를 창출하게 된다. 이곳을 방문한 이들은 하나같이 입을 모아 말한다. “아이디어가 좋다.”, “혁신이다.”

차들이 쌩쌩 달리는 왕복 8차선 고속도로 상공에 휴게소를 건설했다. 차량이 통행하는 과정에서 시공을 한다는 것을 상상해보자. 난공사 중의 난공사가 된다. 최고 실적과 기술력을 보유한 인터컨스텍에서 해결했다.

중간교각 설치가 필요 없는 경간장 54m의 장경간 세그빔 공법이 뒷받침됐기에 가능했다. 공장에서 분절 형태로 사전제작한 후 현장에서 조립하는 세그빔 공법은 현장 제작 부지를 최소화하고, 공기를 단축해서 고속도로 통행차량의 불편을 최소화했다. 공사는 주로 차량통행이 적은 새벽에 이뤄졌다.  

자연환경훼손을 최소화한 시흥하늘휴게소
자연환경 훼손을 최소화한 시흥하늘휴게소.
 

자연환경 훼손을 최소화한 휴게소
고속도로 본선 상공을 활용하는 공간개발로 환경 훼손을 최소화했다. 대부분의 고속도로 휴게소는 양방향에 짓게 된다. 휴게소 건물부지, 주유소 건물부지, 주차장부지, 녹지 등 기본적인 시설을 갖춰야한다. 최소 20,000 제곱미터를 기준으로 잡았을 때 총 40,000 제곱미터의 부지가 필요하다.

산, 야산, 녹지 등에 휴게소를 짓게 된다. 맑은 공기를 제공해주는 녹지가 훼손되고 그곳에서 살고 있는 동식물들의 생태 환경을 해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생태환경 훼손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시흥하늘휴게소 같은 본선 상공형 휴게소가 제격이라 할 수 있다.

태양광 발전 시설
태양광 발전 시설.
 
전기차충전소
전기차충전소.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을 담은 친환경 휴게소
태양광전기발전으로 전기를 사용한다. 태양광 발전시설은 설치가 용이하고 토지를 활용하기 좋다. 또한, 지열발전을 함으로써 연중무휴로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다.

휴게소 내 모든 매장에서는 인덕션을 사용해 유해가스를 최소화했다. 환경을 지켜내는 전기차 충전시설도 갖추고 있다. 휴게소 외부 바닥재는 물이 잘 빠지는 투수블럭을 사용했다.

용지보상비절감
용지보상비 절감.
 

토지보상비와 건축비용을 확 줄인 휴게소
시흥 하늘휴게소는 땅이 좁은 우리나라에 꼭 필요한 휴게소라고 할 수 있다. 물리적인 절대량을 늘릴 수 없는 ‘부증성’이라는 토지의 특성이 있다. 이 특성은 토지부족, 지가상승 등 비용 문제를 야기한다. 이로 인해 용지보상비가 높아 휴게소 개발이 어려운 것이다.

이와 같은 한계를 극복하고자 건축물은 고층화 집약화되었다. 고속도로 상공에 건축된 시흥하늘휴게소 또한 위와 같은 한계를 극복한 예라 하겠다. 이곳은 양방향에서 이용이 가능하도록 건축물을 지었기 때문에 규모를 20% 가량 줄일 수 있었다. 개발비와 함께 운영비 절감 효과도 높은 것이다.

광역버스 환승센터
광역버스 환승센터.
 

광역버스 환승센터 & 카셰어링 운영 휴게소
휴게소내에 환승시설(환승정류장, 카셰어링)을 설치해 공유경제를 실현했다. 5000번 공항버스(성남~인천)와 8106번 광역버스(성남~부천)를 이용할 수 있다. 인근 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휴게소 옆 고가교 하부에는 카셰어링 존이 위치하고 있다.

공영주차장은 목감 택지개발지구의 방음벽 공사가 완료되는 내년 3월에 설치된다. 광역버스나 마을버스를 이용할 수 있어서 고속도로 나들목으로 나가지 않아도 되므로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주차대수 안내 LED 안내판
차대수 안내 LED 안내판.

 

One Stop 시흥하늘휴게소
원스톱 시흥하늘휴게소.

 

고객맞춤형 휴게소
고객맞춤형 휴게소.
 
중앙라운지
중앙라운지.

 

2층에 위치한 휴게소 식당
2층에 위치한 휴게소 식당.

 

고객휴게실
고객휴게실.


원스톱 고객 편의 맞춤서비스 휴게소
휴게소는 이용객 및 차량의 안전과 편익을 도모해야 한다. 시흥하늘휴게소는 복합기능을 갖춘 형태로 식사와 휴식은 물론 동네에서 누릴 수 있는 생활편의서비스를 늦은 퇴근길에도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라이프 스타일 복합 쇼핑 공간’이다.

종합안내소
종합안내소.


일산-판교 양방향 휴게소
일산-판교 양방향 휴게소.
 

시흥하늘휴게소 Q & A
Q. 일산방향으로 들어왔는데 판교방향으로 차량이 나갈 수 있나요?
A. 아니요. 고속도로 이용 차량이 반대 방향으로 이동할 수는 없어요. 사람은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하지만 차량은 안돼요.

Q. 개장 이후 많은 분들이 방문하고 계신 것 같은데요?
A. 네, 정말 많은 분들이 방문하고 계신데요. 서울외곽순환도로를 이용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일부러 구경삼아 오시는 분들도 많아요. 새로 생기기도 해서 궁금해서 오시는 분들도 계시고, 문의전화를 주시는 분들도 진짜 많아요. 다들 신기하다고 하세요.^^

Q. 제가 교통카드 잔액이 0원인데 충전이 가능한가요?
A. 네, 충전 가능합니다.

Q. 평일과 주말 방문객은 어떻게 되나요?
A. 평일보다는 주말에 방문객이 많아요. 아무래도 이동하시는 분들이 많으시니까요.

Q. 어떻게 찾아가야 하나요?
A. 네, 문의전화 많이 주시는데요. 지금 네비게이션 정정 처리중이에요. 서울외곽순환도로를 타시면 일산이든 판교든 어느 방향에서나 진입이 가능해요.
(친절히 답변해 주신 종합안내소 직원께 감사드립니다.)

하늘휴게소 전망
하늘휴게소 전망.
 
고속도로 위에서 멋진 만남
고속도로 위에서 멋진 만남.
 

입체적 도로개발을 반영한 고객 맞춤형 복합휴게시설 시흥하늘휴게소는 원스톱 고객편의시설을 구비하고 있다. 서울외곽선 최초 정규 휴게소로 휴게시설 랜드마크로 떠오르고 있다. 환승정류장, 카셰어링을 설치해 이용자의 편의를 증폭시켰다. 평면적 공간 개발 한계를 극복했고, 높은 용지보상비와 자연환경 훼손이라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선 상공형으로 건설했다.

서울외곽순환선 일산 및 판교 양방향에서 휴게소를 이용할 수 있다. 즉 양방향 휴게소를 고가로 연결하여 상부에 휴게시설을 설치한 것이다. 시흥하늘휴게소는 만남의 장소로 참 좋다. 고속도로를 바쁘게 오가는 차량들을 보면서 식사를 하거나 차를 마실 수 있다.

하늘에 붕 떠 있다는 표현이 딱 맞는 곳. 탁 트인 전망은 덤이다. 수도권과 같이 입지적으로 제약요건이 많은 도심형 휴게소의 표준모델이 될 것이다. 접근성 최고, 효율성 최고, 편의성 굿, 궁금증 유발 최대~ 시흥하늘휴게소로 바로 고고고!!!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이서경 amawin@naver.com

2017.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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