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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만관리 종합대책, 다이어트를 부탁해~

비만과의 전쟁 시작한 정책기자 이야기

2018.8.17

어렸을 때 저는, 호리호리한 몸매를 가졌습니다. 초등학교 때는 달리기를 곧잘 해서 운동회의 꽃인 계주에서 마지막 주자로 몸을 풀었습니다. 물론 제가 뛰었던 팀이 1등 혹은 2등을 차지했습니다. 마르고 날씬했던 몸은 중학교 때도 계속 이어졌었는데요. 초등학교 때보다는 살이 붙긴 했지만, 민첩했습니다.

친구들과 축구를 할 때는 달리기를 많이 해야 하는 ‘미드필더’로 뛰었고, 야구를 할 때는 좌타자(왼손)에 달리기가 빨라서 테이블세터인 2번 타자를 맡았습니다. 통상적으로 마른 사람이 달리기를 잘하듯, 저도 그랬습니다.

그런데 고등학교 때부터 조금씩 몸이 굼떠지기 시작했습니다. 살이 찌기 시작하니, 만사가 귀찮아졌습니다. 축구를 할 때도 움직이기 싫어 수비수로 구석에 박혀 있었고, 좋아하던 야구도 지켜보기만 했습니다.

선생님과 필자(가운데)의 모습.
어렸을 때 필자(가운데)의 모습.

뱃살은 대학교 때 폭발하듯이 찌기 시작해, 현재는 7년 전, 중학교 3학년 때 비해 20kg 이상 쪘습니다. 대학에 들어와서 야식과 탄산음료를 몸에 끼며 살았던, 잘못된 식습관과 꾸준히 운동을 하지 못해 생긴 결과인 셈이죠. 그렇다 보니, 친구들을 우연히 집 근처에서 중학교 때 친구들을 마주치면 “야 왜 이리 살쪘냐? 못 알아보겠다”라는 말을 듣고 다닙니다.

그래서 다이어트를 결심했습니다. 지피지기백전불태(知彼知己百戰不殆)라고, 현재 제 몸 상태를 알아야 제 몸에 맞는 최적의 운동법을 알기 때문에, 국민체력100 부천체력인증센터에서 체력인증을 받았습니다.

국민체력100 부천체력인증센터 모습
국민체력100 부천체력인증센터 모습.
 

결과는 끔찍했습니다. 상담을 받는데 “어린 나이에 이렇게 몸을 혹사시켜도 되세요?” 라는 말을 듣고 눈이 번쩍 뜨였습니다. 결국 “근력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상태고, 근지구력이 많이 낮습니다. 심폐지구력도 평균이긴 하지만, 평균 이하에 가깝고 유연성의 경우에는 정말 많이 부족하네요. 운동 열심히 하셔야 합니다” 라는 답을 받았습니다.

집에 돌아와 다이어트 계획을 짜기 시작했습니다. 체지방을 13kg 빼고, 근력을 3kg 늘려야 하기에 식이요법과 함께 웨이트에 치중하기로 했습니다. 따라서 목표체중을 60kg으로 설정, 올해 안으로 목표를 이루기 위해 매달 체지방을 3kg씩 감량하기로 했습니다.

왜냐하면 현재 제 체중을 살펴보면, 체지방률이 높기 때문인데요. 상담 결과 체지방을 반드시 13kg 이상 감량해야 평균 수준으로 오기 때문에 체지방률 감량을 1순위로 삼았습니다.

충격적인 결과표.
충격적인 결과표.
 

구체적으로 제 다이어트 방법은 웨이트의 경우 앉아서 다리펴기, 앉아서 당겨 내리기, 몸통 들어올리기, 비스듬히 누워서 밀기, 앉았다 일어서기, 앉아서 위로 밀기 등 6개의 동작을 반복합니다. 이 동작들은 웨이트의 기본 동작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기본기가 엉망이기 때문에, 기초 근육부터 키워나가기로 했습니다.

운동은 매주 월, 수, 금 퇴근 후 오후 6시 30분부터 8시까지 1시간 30분씩 꾸준히 이어나가려고 다짐했습니다. 처음부터 무리하면 작심삼일(作心三日)에 그치기 때문입니다. 운동은 아파트 단지 내 있는 헬스장을 이용해야 하기에, 주말을 이용해 6개월 헬스를 끊었습니다.

웨이트 중 기본이라 할 수 있는 6가지 운동방법을 선택했습니다.
웨이트 중 기본이라 할 수 있는 6가지 운동방법을 선택했습니다.
 

식이요법의 경우 패스트푸드, 탄산음료와 작별을 고했습니다. 아침을 먹지 않는 습관을 고치기 위해 평소보다 20분씩 일찍 일어나 아침을 들기로 했습니다. 아침에는 현미밥과 삶은 달걀 1개, 사과 반 개를 먹기로 했고, 점심은 최대한 튀김류를 피하기로 다짐했습니다. 저녁은 과일로 대신하기로 했습니다.

저와 같이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사람, 다이어트가 꼭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정부는 국내 최초로 각 부처에 흩어져 있는 비만 대책을 모아 ‘국가 비만관리 종합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대책은 식생활 개선과 신체 활동 증가, 의료건강관리 대책, 인식 개선과 인프라 확대 등 크게 4가지로 구성돼 있는데요. 제 다이어트 방법이 모두 비만관리 종합대책에서 나왔습니다.

이번 기본계획에 나와있는 국민체력100 체력인증센터에서 상담을 받고 있는 기자의 모습
이번 기본계획에 나와있는 국민체력100 체력인증센터에서 상담을 받고 있는 필자의 모습.
 

비만관리 종합대책의 세부 내용은 영양교육 및 식품지원 강화, 건강한 식품선택 환경 조성, 고도비만 수술에 대해 건강보험 적용, 비만예방의 날 행사와 연계하는 캠페인 등이 있습니다.

많은 내용이 있지만, 저는 ‘식생활 개선’과 ‘신체 활동 증가’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국민체력100 체력인증센터를 통해 체력 현황과 운동 방법을 소개받았고, 보건복지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홍보하는 저염식 식단을 위주로 식생활 개선을 꾀했습니다.

비만관리 종합대책과 함께하는 제 다이어트. 과연 성공할까요, 실패할까요? 예전의 몸을 되찾고 싶은 정책기자의 도전, 지금 시작합니다!



조수연
정책기자단조수연gd8525gd@naver.com
그분이 말했던 "사람 사는 세상"을 꿈꾸는 대학생입니다. 왠지 지금은 그 세상이 온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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