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여기서 ‘미스터 션샤인’ 찍는다는데?

국내 최대 스튜디오, ‘스튜디오 큐브’ 현장 취재기

2018.5.14

드라마, 영화 촬영을 위한 국내 최대 규모의 제작 공간이 어디인지 아시나요? 바로 대전광역시 유성구 엑스포과학공원 내에 위치한 ‘스튜디오 큐브(Studio Cube)’ 입니다.    

7년 정도의 오랜 사업기간을 거쳐 2017925일 개관했습니다. 개관식에 배우 현빈, 영화 공조’의 김성훈 감독 등이 참석했다고 합니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이 ‘공조’해 스튜디오 큐브 현장을 방문했습니다. 관계자의 시설 소개를 시작으로, 약 2시간 동안 스튜디오 곳곳을 돌아봤습니다.    

‘스튜디오 큐브’ 제작시설 중 특수효과 스튜디오.

스튜디오 큐브는 5,064(1,500) 넓이의 국내 최대 규모의 스튜디오를 비롯해 특수효과 스튜디오, 야외 오픈 크로마키 촬영장, 슈퍼 테크노 크레인, 대용량 특수 조명장비, 2축 와이어캠 등 최신 시설과 장비를 갖추고 있다고 합니다. 

스튜디오큐브 2층
스튜디오 큐브 2층 시사실에서 사업개요 및 운영 현황을 들었다. 

지하 1층과 지상 2층으로 건축된 스튜디오 큐브는 차음 및 냉난방 완비로 국내 어떤 스튜디오보다 개선된 촬영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금껏 에어컨을 가동시키면 들리는 소음 때문에 덥거나 추운, 열악한 상황속에서 촬영을 진행하던 제작팀들에게 희소식이었습니다. 

특히 할리우드 스튜디오 등에서만 볼 수 있었던 수퍼 테크노 크레인은 최대 15m까지 무소음으로 이동 가능한 대형 크레인으로 더 다양한 장면을 연출할 수 있어 많은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대용량(18K, 9K)의 특수 조명장비 2대와 현장에서 녹화 및 편집이 가능한 데일리 온 셋(Daily On Set) 시스템, 2축 와이어를 통한 무선콘트롤 촬영장비인 2축 와이어 캠과 트라이포드, 무선송수신 장치를 포함한 UHD 초고화질 카메라 및 액세서리 4대 그리고 단렌즈, 줌렌즈, 아나모픽렌즈인 UHD 특수렌즈 6세트 등의 특수영상 제작장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대전에서 서울까지 외장하드로 옮기고 이동해야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NAS스토리지(1PB)와 파일 전송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구축해 대용량의 녹화 파일을 간편하게 전송할 수 있다고 합니다.  

600평 1층 스튜디오C에 들어가고 있는 모습.(드라마
600평 규모의 C스튜디오.(드라마 ‘미스터 션샤인’ 세트)

현재 이곳에서는 지난해 12월부터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이 스튜디오를 대관해 촬영 중이라고 합니다. 이 작품은 20187월에 방영할 예정으로 사전 제작 중이라고 하는데요.

도깨비’와 ‘태양의 후예’를 만든 김은숙 작가와 이응복 감독의 화제작으로 벌써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신미양요(1871) 때 군함에 승선해 미국에 떨어진 한 소년이 미국 군인 신분으로 자신을 버린 조국인 조선으로 돌아와 주둔하며 벌어지는 일을 그린다는 내용으로 2018년 하반기 인기작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특히 출연진으로 이병헌, 김태리, 유연석 등 유명 배우들이 포진해 더욱 관심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이날은 촬영일이 아니라서 생생한 현장을 직접 볼 수 없었습니다만, 잠깐이나마 1870년대의 현장을 재연한 스튜디오를 구경할 수 있어 정말 좋았습니다. 드라마에 소속된 미술팀이 목공예로 무대를 만들고 계셨는데요. 실제로 티비로만 보던 배경이 만들어진 현장을 직접 보니 정말 신기했고 놀라웠습니다 

1층 1,000평 스튜디오F의 병원 세트장.(응급실,영안실을 지나 수술실의 내부)
1층 1,000평 규모의 F스튜디오 병원 세트장.

하나의 세트장을 지을 때 투입되는 비용이 약 10억 원 정도라고 합니다. 한국에서 구할 수 없는 소품은 해외에서 구해온다고 하니 높은 퀄리티의 작품을 만들기 위해 연출팀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완성된 세트장은 촬영이 끝나면 모두 철거된다고 해 아쉬었습니다. 어떤 작품이든 실사에 가까울 정도로 만들어진 세트장을 보존하고 싶어도 현실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어 어쩔 수 없다고 합니다 

스튜디오큐브의 환하게 불이 켜진 분장실의 모습.
분장실 모습.

제작 공간에 꼭 필요한 편의시설도 빠질 수 없겠죠? 특히 휴식 시간에도 마음 편히 쉴 수 있도록 건물 가운데에 작은 공원을 조성했습니다.

이외에도 시사실, 분장실, 대기실, 회의실, 연습실, 의상실, 숙소까지 구비된 현장을 직접 구경했습니다. 제가 드라마 제작진이라도 정말 탐나는 매력적인 촬영지인 건 같습니다.

1층 스튜디오F
1층 F스튜디오 법정 세트장. 

촬영공간, 장소 등 섭외가 어려운 법정, 교도소, 공항, 병원 등의 세트장을 미리 구축하여 제작 기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실제로 쓰이는 수술실 도구, 영안실, 응급실 베드, 엘리베이터, 요리할 수 있는 주방 기구 및 도구 등을 현실감있게 구성했다는 점에서 정말 놀라웠습니다. 

제가 서 있는 이 법정에서는 탤런트 이보영 씨가 주인공으로 나왔던  드라마 ‘마더’의 재판을 촬영했다고 해 더욱 신기했습니다. 실제 법정에 와 있는 듯한 느낌이었습니다.  

남현진 담당자님께서 건물 중앙의 쉼터를 설명하고 있는 모습.
건물 중앙의 쉼터.

2018년 하반기에 상영 예정인 영화 ‘인랑’(김지운 감독, 강동원, 한효주, 정우성 출연), ‘창궐’(김성훈 감독, 장동건, 현빈 출연)도 스튜디오를 대관했다고 하네요.  

1,339평 야외촬영장에 설치된 파란색의 크로마키 1면의 모습이다.
1,339평 야외촬영장에 설치된 파란색의 크로마키 1면 모습.

2019년에 방영 예정을 목표로 20186월부터 사전 제작하는 드라마 ‘아스달연대기(가제)’도 대관을 했다고 하는데요. 어떤 감독과 배우가 확정돼 촬영을 하게될 지 무척이나 기대가 됐습니다.

무엇보다 세트를 조립하고 제작할 수 있는 620평의 미술센터가 있어 미술팀이 좀 더 좋은 환경에서 일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이용 단가도 기존 스튜디오보다 저렴하게 책정되어 있다고 합니다. 올해 12월까지는 대관료를 할인해 주는 프로모션도 진행한다고 하네요. 

특히 독립영화 및 단막극은 대관료의 50%를 할인해주며, 90일 이상 장기사용 시에 10% 할인, 파일럿 프로그램 제작기간 중 2일 무료 대관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고 하니 대한민국 영상 콘텐츠 산업의 든든한 밑거름 역할을 충실히 해내고 있었습니다.  

1층 스튜디오F 교도소에서 한예종 독립영화
1층 F스튜디오 교도소에서 한예종 독립영화 ‘은수’를 촬영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한국예술종합학교에서 촬영 중인 독립영화 ‘은수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교도소에서 열심히 연기하는 배우와 초집중해 촬영하고 있는 스태프들의 생생한 현장을 보니 정말 멋지고 대단했습니다. 스튜디오 큐브에서 촬영된 한예종 학생들의 영화가 어떻게 탄생될지 많이 기대됐습니다.  

교도소의 철장을 재현한 창문을 비추고 있는 조명 장비.
교도소의 철장을 재현한 창문을 비추고 있는 조명 장비.

탐방하는 내내 저뿐만이 아닌 모두가 탄성과 칭찬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앞으로 우리나라의 영상 콘텐츠 산업을 이끌어갈 스튜디오 큐브!

배우와 연출팀 모두가 좋은 환경에서 최고의 작품을 만들어 전 세계에 진출한 수 있는 자리를 제 눈과 발로 직접 다녀오게 되다니 정말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한국의 드라마, 영화 산업을 더욱 발전시켜 줄 ‘스튜디오 큐브’의 행보가 앞으로 더욱 기대됩니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주지은 geulchi@naver.com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 1.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기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무원 공채시험 합격수기 공모 나는 이렇게 합격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