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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크팩 하고 ‘소통’한 식약처장님~

‘K-뷰티’ 수출지원을 위한 화장품 제조업체 현장 방문 및 간담회

2018.4.10

세계적인 열풍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케이팝, 드라마에 이어 K-뷰티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이 커지고 있지요. 매일 아침 저녁 국내 화장품으로 꾸준히 피부관리를 하고 있는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품질의 우수성을 실감하며 뿌듯해집니다. 명동에만 나가봐도 화장품 쇼핑을 위해 우리나라를 찾는 많은 관광객들을 만나볼 수 있다는 게 자랑스럽기도 하지요.

K-뷰티 수출지원을 위한 간담회가 진행되고 있다
K-뷰티 수출지원을 위한 간담회가 진행되고 있다.
 

지난 4일 오전 화장품 제조업체 연구소인 코스맥스 R&I 센터에서 K-뷰티 수출 지원을 위한 간담회가 진행됐습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류영진 식약처장을 비롯, 김영옥 식약처 바이오생약국장, 이경수 코스맥스 회장, 이명규 대한화장품협회 부회장, 그리고 국내 10개 화장품 업체 임원들과 함께 화장품 안전관리강화 방안과 수출지원 방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색조 연구실에서 매니큐어를 발라보는 식약처장
색조 연구실에서 매니큐어를 발라보는 식약처장.
 

해외 진출에 앞장서고 있는 코스맥스는 화장품 ODM 업체로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들의 ODM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ODM(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ing)은 하청업체가 제품의 개발과 생산을 모두 담당하는 방식을 뜻하는 것으로 ‘제조자 개발생산’이라고도 합니다. 

만들어진 글로벌 브랜드 제품은 ‘메이드 인 코리아(Made in Korea)’로 전 세계에서 찾아볼 수 있고, 한류 열풍으로 브랜드 협업, 파트너십 요청이 확대되고 있다고 합니다.

간담회에 앞서 제품 개발이 이뤄지고 있는 4개 층의 연구실을 둘러보았습니다. 많은 실험재료들이 빼곡하게 실험실을 채우고 있었고, 하얀 가운을 입고 연구에 몰두하고 있는 연구원들을 만나볼 수 있었답니다.

향긋한 향이 은은하게 퍼지는 조향실에서는 수많은 샘플들이 가득하고 분리된 공간에서 향을 개발하는 연구원도 볼 수 있고요.

하이드로겔 마스크팩을 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식약처장
하이드로겔 마스크팩을 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식약처장.


색조 연구를 위해서 마스카라, 매니큐어를 직접 하고 있는 남자 연구원들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피부 속의 수분도, 주름 상태, 온도를 살펴볼 수 있는 연구실에 들어선 식약처장은 테스트에도 직접 참여하며 직원들을 격려했습니다. 여름철에는 피부의 온도를 내려주는 제품이 인기인데 제품을 뿌린 부위가 파란색으로 온도가 낮아짐을 살펴볼 수 있었네요.

누구나 피부관리하기 간편한 마스크팩! 식약처장은 개발 중인 하이드로겔 마스크팩을 하고 밀착력과 쿨링감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코스맥스(주) 연구원들을 격려하는 모습
식약처장이 코스맥스 연구원들을 격려하고 있다. 
 

K-뷰티를 위해 우수한 기술력과 품질을 위해 연구에 몰두하고 있는 연구원들에 대한 격려도 이어졌고요.

수출지원에 필요한 요청사항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
수출지원에 필요한 요청사항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
 

해외 진출 활성화를 위한 화장품 업계와 정부의 소통의 시간! 화장품 업계에는 이노베이션과 스피드가 대두되고 있습니다. 수출 시장이 중국, 일본에서 두바이, 미국, 유럽, 러시아, 동남아시아 등으로 확대되면서 각국의 화장품 규정 등을 재빠르게 알고 있어야 하기 때문이지요. 중소화장품수출지원센터를 통해 국제 화장품규제와 정보 자료집을 공개하며 소통을 이뤄나가기로 했습니다.

류영진 식약처장이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류영진 식약처장이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현재 지역별로 운영하고 있는 시범사업인 맞춤형 화장품과 천연, 유기농 화장품 인증제 등 새로운 제도의 원활한 운영에 대한 지원, 그리고 안전 이슈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업계에서도 유해성 부분은 꼼꼼하게 체크하길 당부했습니다.

식약처의 안전에 대한 기준이 낮은 수준으로 운영되고 있고, 문제점이 발견되면 바로 공유해 확실하게 거르는 단계가 있으니 유통되고 있는 제품에 대해서는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해 준다고 합니다.

류영진 처장은 “국내 화장품 제조업체 등이 우수한 기술력과 품질을 앞세워 해외 시장을 더욱 확대하여 화장품이 우리나라의 수출 선도 사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힘써달라.”라며 마무리를 했습니다.

간담회 후 류영진 식약처장과 국내 10개 화장품 업계 임원이 한자리에
간담회 후 류영진 식약처장과 국내 10개 화장품 업계 임원이 한자리에.
 

많은 분들의 노력과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현장을 둘러보고 ‘소통’ 이란 두 단어의 중요성을 다시금 느끼게 되었던 간담회였습니다.

우수한 품질로 전 세계에 우뚝 선 ‘K-뷰티’. 앞으로 세계인들과도 아름다움을 함께 나누는 다양한 소통의 장이 열리기를 바랍니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강은진 0505ej@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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