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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방학을 환경방학으로

‘환경방학 프로젝트’ 시작한 우리 아이 이야기

2018.8.6

여름방학 동안 아이들과 어떤 계획들 가지고 계시나요? 방학 동안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환경을 위한 마음과 행동을 키우기 위한 환경방학 프로젝트가 시작됐습니다.

환경부와 교육부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2018 환경방학 프로젝트’ 이야기인데요. 지난 7월 선포식도 있었지요. 환경에 대한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죠. 이번 여름방학 동안 아이와 함께 환경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실천 계획을 세워보면 어떨까요?

(개인적으로 환경 방학 워크북을 다운로드해서 프린트하는 초등 4학년 황찬우 군의 모습)
개인적으로 환경방학 워크북을 다운로드해 프린트하는 초등 4학년 아들의 모습.
 

환경방학 프로젝트는 학교가 신청해서 참여하는 경우와 개인이 신청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환경방학 워크북을 통해 환경을 지키기 위한 기본적인 개념 및 행동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려주고, 각 시도 지역별로 환경체험 프로그램 참여 장소 안내 및 우수환경도서를 읽고 독후감을 쓰는 것으로 진행이 됩니다.

학교에서 신청한 곳도 있지만, 신청하지 않은 학교 학생들도 개인 자격으로 참여가 가능합니다. 학생 개인이 파일을 다운로드(http://www.keep.go.kr) 받은 후에 방학 동안 활동하고 우편으로 제출하면 됩니다.

제 아이는 이번 여름방학 동안 대기전력을 막는 방법 등 가정에서 할 수 있는 방법을 실천해보려고 합니다. 환경체험프로그램에 참여한 후 워크북을 완성해 제출하고, 또 우수환경도서(우수환경도서 연도별 목록 : http://www.bookcontest.or.kr/sub4_1.php)를 읽고 독후감을 써 공모전까지 도전하는 것으로 알찬 환경방학을 보내자는 계획입니다.

(서울에너지드림센터의 <어린이가 만드는 에너지 자립마을> 체험한 초등학생)
서울에너지드림센터의 ‘어린이가 만드는 에너지 자립마을’을 체험했다. 
 

환경방학 프로젝트의 시작을 앞두고 미리 아이와 함께 서울에너지드림센터(http://www.seouledc.or.kr/) 환경체험프로그램을 신청해 다녀왔습니다. 매주 주말마다 신청이 가능한 서울에너지드림센터의 환경체험프로그램 ‘어린이가 만드는 에너지 자립마을’ 이었는데요.

제로에너지 비밀을 배우고 재활용품을 이용해 준비된 워크지에 신재생에너지 시설을 붙여가며 우리 동네를 에너지 자립마을로 만들어 보는 체험프로그램이었습니다. 

(서울에너지드림센터 전시관 해설을 들으며 체험하는 초등학생들)
서울에너지드림센터 전시관 해설을 들으며 체험하는 초등학생들.
 

에너지 자립이란 필요한 만큼의 에너지를 스스로 생산하여 다른 곳에서 에너지를 구매하지 않아도 되는 상태를 말한다고 합니다. 에너지 자립마을은 마을에서 시민의 자발적인 에너지 절약/실천 활동, 에너지 효율화 및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통해 에너지 자립기반을 구축하는 마을을 의미합니다.

베란다 미니 태양광, 옥상 태양광, 풍력, 지열, 빗물 재활용 등의 신재생에너지와 단열, 창호교체, 외풍차단(방풍 패드), LED 교체, 보일러 배관 청소, 그린커튼, 옥상녹화 등의 에너지 효율화에 대해 배웠습니다. 대기전력 차단, 대중교통 이용, 카 셰어링, 절수기 사용, 1회 용품 퇴출 등에 대한 에너지 실천사항에 대해서 아이들도 함께 지킬 수 있는 것들은 실천하기로 약속했습니다.

서울에너지드림센터뿐 아니라 각 지역의 환경체험프로그램 안내(http://www.keep.go.kr/portal/board/view.act?boardId=news&atclNum=39903¤tPage=1)에 나온 첨부파일을 다운로드해서 어느 지역에서도 환경방학 프로젝트를 직접 경험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 페달을 밟으면 날개에 불이 들어오는 친환경 에너지 체험)
자전거 페달을 밟으면 날개에 불이 들어오는 친환경 에너지 체험.
 

여름방학을 앞두고 많은 부모님들이 아이들의 유익하고 즐거운 방학을 위해 여러 계획을 준비하고 있을 텐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과 그것을 실천하는 행동을 키우기 위해 환경방학 프로젝트를 추천합니다.

무엇보다 아이들의 삶의 터전인 지구가 더 이상 아프고 병들면 그것은 고스란히 우리 아이들에게 피해가 돌아오기 때문에 매우 시급하고 중요한 일임에 틀림없습니다. 결국 환경을 왜 지켜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끊임없이 아이들에게 이해시키고, 생활 속 작은 실천들을 통해 환경을 어떻게 지킬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들을 어릴 때부터 알려주어야 환경의식의 개선이 가능합니다.

(사용하지 않는 코드를 바로 빼는 실천부터 하는 아이의 모습)
사용하지 않는 코드를 바로 빼는 실천부터 하는 아이의 모습.
 

세계적으로도 함께 협력하며 해결해 나가야 할 부분이 바로 환경 문제이기에 반드시 이번 여름방학에 아이들에게 환경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합니다.

이번 여름방학! 2018 환경방학 프로젝트를 통해 아이들과 지구를 지킬 수 있는 방법들을 가족이 함께 시도해 보는 건 어떨까요?

[환경방학 프로젝트 참여방법]
개인 자격으로 참여하는 경우
학생 개인이 파일 다운로드 (http://www.keep.go.kr) → 활동 → 우편으로 제출
기간 : 2018년 여름방학 기간

[우수환경도서 독후감 공모전]
환경부가 선정한 우수환경도서를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여 제출
대상 : 전국 초등학생/ 중·고등학생 / 일반인
기간 : 2018년 6월 18일(월) ~ 9월 14일(금)

[안내 및 문의]
워크북 활동 : http://www.keep.go.kr
독후감 공모전 : http://www.bookcontest.or.kr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조성희 purejoy@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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