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성화, 타임머신을 타다~

한국민속촌, 에버랜드 등 용인 성화봉송 취재기

2018.1.12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한 달여 앞둔 시점에 제가 살고 있는 경기도 용인에서 성화봉송 행사가 진행된다기에 다녀왔습니다.

한국민속촌 성화봉송자 단체사진
한국민속촌 성화봉송 주자 단체사진.
 

2017년 11월 1일부터 출발한 성화봉송은 67일째인 지난 6일 용인에 도착했습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테마파크 한국민속촌과 에버랜드가 있는 용인 성화봉송 코스로는 수지구청 광장을 출발해 보정동 은솔공원 그리고 한국민속촌 내부를 돌아 용인시청 앞 그리고 용인중앙시장을 지나 포곡읍 에버랜드에 도착해 축하행사를 가졌습니다.

용인시청 성화봉송차량
용인시청 성화봉송 차량.
 

성화봉송 차량이 서는 곳마다 축제의 분위기를 연상케 할 정도로 많은 용인시민들이 나와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응원했습니다.

기부천사로 알려진 70대 황규열 씨를 시작으로 세계자연보호기금 홍보대사인 방송인 타일러 라쉬,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가 선발한 일반인과 장애인 수영선수 권현 씨가 경전철 구간을, 마지막 에버랜드 구간은 전 스키 국가대표 선수 김나미 국제바이에슬론연맹 부회장과 전 씨름선수 이태현 용인대 교수가 맡았습니다.

한국민속촌 성화봉송
한국민속촌 성화봉송.
 
한국민속촌 성화봉송
한국민속촌 성화봉송.
 

살고 있는 용인의 성화봉송이 가까이서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이지만 사실 가장 기대되는 구간은 1월 중순부터 시작되는 북한과의 접경지역 파주, 연천, 철원, 화천, 양구 등이 아닌가 싶은데요.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가 이슈로 떠오르는 요즘 남북이 함께 달리는 성화봉송 또한 기대해봅니다.

용인의 모든 구간을 함께하고 싶었지만 한국민속촌과 에버랜드의 성화봉송 구간을 동행하며 뜻깊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한국민속촌 성화봉송
한국민속촌 성화봉송.
 
한국민속촌 성화봉송
한국민속촌 성화봉송.
 

한국민속촌에서는 총 8명의 주자가 성화봉송에 함께 했으며, 우리네 옛 전통가옥을 배경으로 달리는 성화봉송은 그동안 달렸던 여느 구간과 다르게 현대와 과거가 어우러진 의미 있는 봉송행사였습니다.

다양한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성화봉송 주자들도 평창동계올림픽을 응원하기 위해 일부러 민속촌을 방문한 관람객들도 모두 하나 되어 달렸는데요. 

“평창동계올림픽 화이팅!”
“가자! 평창으로!”

성화 체인지 구간마다 잊지 않고 외쳐주는 평창동계올림픽 응원구호가 평창동계올림픽이 한 달여 앞으로 성큼 다가온 것을 실감나게 해줍니다.

용인경전철 앞 성화봉송
용인경전철 앞 성화봉송.
 

용인경전철 안에서도 성화봉송이 이뤄졌습니다. 안전문제로 경전철에 함께 탑승할 수 없었지만 용인시민들의 발이 되어주고 있는 용인경전철과 함께 평창동계올림픽 성화가 달린다고 생각하니 가슴 한켠이 뿌듯하기까지 한데요.

 장애인 수영선수 권현씨의 수영포즈
장애인 수영선수 권현 씨의 수영포즈.
 

이번 구간은 특별히 장애인 수영선수 권현 씨가 함께했습니다. “권현 선수 수영하는 포즈 한번 취해주세요.”라는 말에 흔쾌히 멋진 포즈로 답해줬습니다.

용인경전철 성화봉송
용인경전철 성화봉송.
 
용인경전철 성화봉송
용인경전철 성화봉송.
 

용인경전철 성화봉송 구간은 용인시청에서 에버랜드까지인데요.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관계자만 탑승하였으며 성화는 안전하게 경전철 구간을 달렸다는 소식입니다.

용인 에버랜드 앞 김나미 국제바이에슬론연맹 부회장 성화봉송
용인 에버랜드 앞 김나미 국제바이에슬론연맹 부회장 성화봉송.
 

드디어 평창동계올림픽 성화는 용인 전역을 돌아 축하행사가 열리는 에버랜드에 도착하였습니다. 추운 날씨임에도 성화를 보기 위해, 에버랜드의 야경을 보기 위해 찾은 관람객들이 입구부터 공연장까지 꽉~ 메우고 있었는데요.

시민들의 사진촬영 요구에도 일일히 웃음으로 맞아준 전 스키 국가대표 선수 김나미 국제바이에슬론연맹 부회장입니다.

에버랜드 내 성화봉송을 축하하는 시민들
에버랜드 내 성화봉송을 축하하는 시민들.
 

평창동계올림픽을 성원하는 마음을 온몸으로 표현해 달라는 기자들의 짓궂은 요구에도 점프로 화답해주며 에버랜드 입구부터 공연장 부근까지 성화봉송을 이어갔는데요. 에버랜드에 놀러 왔다가 우연한 기회에 성화봉송을 보게 된 외국인들의 관심이 더 뜨거웠던 순간입니다.

성화봉송 주자들과 시민들의 화이팅!!
성화봉송 주자들과 시민들의 화이팅!


이제 67일차 성화봉송 마지막 주자에게 성화를 인계해 주는 순간입니다. 마지막 구간과 에버랜드 성화대 점화는 전 씨름선수 이태현 용인대 교수가 맡았습니다.  

에버랜드 성화봉송 축하공연장
에버랜드 성화봉송 축하공연장.
 
에버랜드 성화봉송
에버랜드 성화봉송.
 

마지막 성화봉송 시간과 겹쳐 미처 보지 못한 용인시 홍보대사 국악소녀 송소희 씨의 축하공연이 못내 아쉬웠습니다. 송소희 씨 대기실 지킴이로 자원봉사를 했다는 용인시 자원봉사자에 의하면 성화봉송 축하무대를 마주하는 송소희 씨의 준비도 남달랐다고 합니다. 또한 멋진 무대로 추운 날씨 무대를 꽉 메워준 관객들에게 화답했다고 하는데요. 마지막 주자가 성화를 에버랜드에 안착시키고 펼쳐진 축하무대 또한 관객들을 축제열기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하는 열정의 퍼포먼스였습니다.

에버랜드 성화봉송 축하공연
에버랜드 성화봉송 축하공연.
 
에버랜드 성화봉송 축하 불꽃쇼
에버랜드 성화봉송 축하 불꽃쇼.
 

이제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전 세계인의 축제 제23회 평창동계올림픽대회는 대한민국 강원도 평창, 강릉, 정선에서 2018년 2월 9일부터 2월 25일까지 17일간 개최됩니다. 성화봉송과 함께 전 국민이 평창동계올림픽을 응원합니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차연희 dirch10@naver.com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 1.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기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18 남북정상회담

아래 뉴스를 좋아하실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