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 메뉴 바로 가기 본문 바로 가기 풋터 바로 가기

* 이 글은 국민기자단인 정책기자단이 취재해 작성한 것으로, 정부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맛있는 성화봉송~

천년의 도시 전주 성화봉송 현장 취재기

11월 1일, 우리나라에 들어온 성스러운 불꽃! 한 달 넘게 대한민국 국토대장정을 펼치고 있는 평창동계올림픽 성화가 지난 12월 1일에는 천년을 넘게 지켜온 역사와 문화의 도시, 전통문화수도 전주에서 활활 타올랐습니다.

평창동계올림픽 전주 성화봉송은 전주역 앞에서 출발 종합경기장 – 덕진공원 – 한옥마을 – 완산소방서 – 경기전까지 총 95명의 주자가 41.4km를 달렸습니다.(주자구간 17.5km, 차량구간 22,2km, 이색봉송구간 1.7km) 

쇼트트랙 스피드 스케이팅 국가대표  김아랑 선수
쇼트트랙 국가대표 김아랑 선수.
 

대한민국 무형문화재 김종연 조각장의 힘찬 출발로 전주의 송화봉송이 시작됐는데요. 프로축구 전북현대의 이동국 선수, 최강희 감독, 소치동계올림픽 쇼트트랙 금메달리스트이자 이번 평창동계올림픽 국가대표 김아랑 선수의 성화봉송 등 한바탕 축제 분위기였습니다. 

전주한옥마을은 경기전을 비롯한 우리의 전통문화를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곳으로, 전국 최고 인기 여행지로 각광받고 있죠. 전주의 이색성화봉송은 신랑(남성주자)이 풍물패와 함께 성화봉송을 들고 꽃가마를 탄 신부를 만나 전통혼례 신행행렬을 재현하는 꽃가마 봉송으로 전주가 가진 전통의 멋을 그대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전주소리문화관에서 진행된 클럽드셰프 성화봉송 스폐셜 포토 모먼트
전주소리문화관에서 진행된 클럽드셰프 성화봉송 쿠킹쇼.
 

전주한옥마을에서 펼쳐진 또 하나의 성화봉송은 셰프와 셰프를 꿈꾸는 학생들이 함께하는 클럽드셰프 성화봉송 쿠킹쇼입니다.

클럽드셰프는 삼성전자의 프리미엄 주방 가전에 셰프들의 아이디어를 접목하고 새로운 식문화를 전파하기 위해 2015년 결성되었는데요. 2018 평창동계올림픽 성공을 기원하는 역사의 순간을 클럽드셰프 성화봉송 쿠킹쇼가 함께 했습니다.

클럽드셰프 5인이 화이팅을 외치며 성화봉송을 시작한다.
클럽드셰프 5인이 파이팅을 외치며 성화봉송을 시작한다.


전주한옥마을 관광안내소 앞에서 만난 클럽드셰프 5인 이충후, 강민구, 권형준, 임정식, 임기학 셰프입니다. 힘찬 파이팅을 외치며 한쪽 손에는 고추, 당근, 배추 등 채소를 쥐고 달립니다.

성화를 든 임기학 셰프
성화를 든 임기학 셰프.
 

임기학 셰프는 “셰프 5명이 함께 성화봉송에 참여하게 되어 매우 영광이며, 평창동계올림픽 국가대표 선수들이 모두 최선을 다해 훌륭한 경쟁을 이루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클럽드셰프와 한국외식과학고 학생의 토치키스
클럽드셰프와 한국외식과학고 학생의 토치키스.

 

한국외식고등학교 학생들의 성화봉송
한국외식과학고등학교 학생들의 성화봉송.


클럽드셰프 5인의 성화를 이어 받은 32번 주자는 한국외식과학고등학교 김효중, 심형준, 여진, 김동우, 손윤정 학생입니다. 클럽드셰프 5인과 함께 평창동계올림픽을 주제로 직접 아이디어를 내 메뉴를 개발하고 쿠킹쇼를 준비한 학생들인데요. 수줍은 얼굴로 스케이트를 타는 모습을 재현하며 성화봉송의 시간을 즐겼습니다.

국제한식조리학교 해외교환학생
국제한식조리학교 해외교환학생 미셀라 씨의 성화봉송.


33번 주자는 국제한식조리학교 해외교환학생 미셀라(Michelle Beiter Therkildsen, 21세, 덴마크) 학생입니다. 학생들과 시민들이 “미셀라, 미셀라”를 외치며 응원해 주었는데요. 환하게 웃으며 시민들의 호응에 답하는 미셀라 학생은 지금 기분이 어떠냐는 질문에 “행복하다.” 라며 즐거움을 표현했습니다.

클럽드셰프
전주소리문화관에서 쿠킹쇼가 진행중이다.
 

클럽드셰프의 성화봉송이 끝난 후 전주소리문화관에서 쿠킹쇼가 진행됐습니다. 쿠킹쇼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 기원과 함께 미래의 요리 꿈나무들을 응원하는 자리로, 한국외식과학고등학교 학생들이 클럽드셰프의 멘토링을 받아 평창지역 식재료를 활용해 개발한 메뉴로 올림픽, 성화의 모티브를 반영했습니다.

국내 최고의 셰프군단과 미래의 셰프를 꿈꾸는 한국외식과학고등학교, 국제한식조리학교 학생들이 함께 평창동계올림픽을 응원하며 만든 메뉴가 무척 궁금해집니다.

요리 시연중인 임기학 셰프
요리 시연중인 임기학 셰프팀.
 
임기학 셰프의 비쉬스와즈와 부야베스
임기학 셰프팀의 비쉬스와즈와 부야베스.


1. 임기학 셰프(2015년 제1회 블루리본 어워드 외국음식 부문 올해의 셰프)
생선육수와 감자를 이용한 비쉬스와즈와 부야베스는 차가운 음식과 따뜻한 음식을 조화롭게 만들어낸 음식으로, 시식을 한 시민들의 반응은 “평소 접해보지 못한 음식으로 향이 독특하고 맛의 색다름을 느꼈다.”고 말했습니다.

이충후 셰프가 요리에 대해
이충후 셰프가 요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충후 셰프의 동치미 메밀 국수
이충후 셰프팀의 동치미 메밀국수.


2. 이충후 셰프(미쉐린가이드 2017 최연소 셰프 선정)
겨울 별미인 동치미와 바다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는 굴과 파래를 이용하여 만든 동치미 메밀국수. 시원하고 깔끔한 맛으로 평창의 겨울이 느껴지는 맛이네요.

강민구 셰프 팀의 더덕치즈무스와 과일 샐러드
강민구 셰프팀의 더덕치즈무스와 과일 샐러드.


3. 강민구 셰프(2015년 제1회 블루리본 어워드 올해의 영셰프)
가장 한국적인 맛으로부터 새로운 맛을 이끌어 낸 더덕치즈무스와 과일 샐러드. 평창의 특산물 더덕과 제철 과일을 이용하여 오륜기의 색을 표현하였습니다. 더덕은 채소이지만 산에서 나는 영양분이 풍부한 보양식으로 “열심히 준비한 우리나라 선수들이 더덕 먹고 힘을 내 과정도, 결과도 승리할 수 있는 평창동계올림픽이 되기를 기원한다. 대한민국 파이팅!”을 외쳤습니다.

임정식 셰프 팀의 소고기말이와 고추장 소스
임정식 셰프팀의 소고기말이와 고추장 소스.


4. 임정식 셰프(2015년 제1회 블루리본 어워드 한식부분 올해의 셰프)
고추장을 은근하게 끓여 만든 매콤한 고추장 소스와 횡성한우가 만난 소고기말이와 고추장 소스. “맛의 고장 전주에서 평창동계올림픽 성화봉송을 해 매우 기쁘고, 함께한 학생들이 훌륭한 셰프로 성장하기를 바란다. 평창동계올림픽 파이팅!”이라고 힘찬 응원의 한마디를 남겼습니다.

권형준 셰프 팀의 평창 in 베린
권형준 셰프팀의 평창 in 베린.


5. 권형준 셰프(‘리치몬드 제과점’ 대표)
바닐라 판나코타, 라즈베리 젤리, 피스타치오 크림, 초콜릿 무스, 망고 크림으로 오륜기 색깔을 표현하고 녹두 크런치와 평창의 특산물 무화과 샤브레로 만든 디저트, 평창 in 베린. 이렇게 부드럽고 달달해도 되는지, 평창의 맛이 그대로 전해지는 것 같습니다.

쿠킹쇼를 보며 음식을 맛보고 있는 전주시민
쿠킹쇼를 보며 음식을 맛보고 있는 전주시민들.


가야금 산조 가락을 들으며 시식을 한 시민들에게 시식평을 들어 봤습니다. 응원단으로 함께 한 박서희 학생은, 소고기말이와 고추장소스, 평창 in 베린 디저트가 맛있었다며, “성화봉송을 직접 보며 응원을 하고, 쿠킹쇼를 보며 맛있는 음식을 먹은 뜻깊은 하루였다.”라고 말했습니다.

친구의 권유로 함께 오게 됐다는 문지은, 박선주, 강은향 대학생은 “성화봉송과 함께 하는 쿠킹쇼는 처음인데, 재미있었고, 요리에 대한 내용을 인터뷰를 통해 들을 수 있어서 좋았다.”라며 “평창동계올림픽이 멀게만 느껴졌는데 성화봉송 행렬에 참여하고, 평창과 관련된 음식을 먹어 보게 되어 평창올림픽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우리나라 선수들 모두 열심히 해서 좋은 성적을 거두기를 응원한다.”라고 전했습니다.

클럽드셰프와 함께한 쿠킹쇼
클럽드셰프와 함께한 쿠킹쇼.


한국의 대표적인 미식의 도시 전주에서 선보이는 클럽드셰프 성화봉송 쿠킹쇼. 현재의 셰프와 미래의 셰프가 함께 평창동계올림픽을 응원하며 만든 메뉴는 잊지 못할 추억의 맛으로 기억될 것 같습니다.

학생들의 꿈도 성화처럼 밝게 빛나기를 희망하며, 평창동계올림픽 성화봉송은 다음 목적지를 향해 달립니다. 성공 기원의 소망을 담아 달리는 성화봉송 그 다음 이야기가 궁금해집니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유향선 yoo9799@naver.com



2017.12.5

예전 댓글

댓글 0

공공누리 유형01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정책 보기

담당자 안내

OPEN-공공누리(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 표시
상업용 금지
변경 금지
맛있는 성화봉송~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