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성화, 화성을 달리다~

수원 화성 성화봉송 현장 취재기

2018.1.10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2018 평창동계올림픽 성화봉송의 한 장면을 장식하고 싶을 것입니다. 직접 성화봉송을 할 수는 없었지만 활활 타오르는 평창동계올림픽 성화를 든 성화주자들과 함께 뛰었습니다. 역사의 현장을 함께하며 가슴이 팔딱팔딱 뛰는 기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지난 5일 수원 화성에서의 성화봉송 현장을 보기 위해 새벽 일찍 집을 나섰습니다. 성화봉송으로 차량통제를 하면 자칫 역사적인 순간을 놓칠 수 있잖아요. 수원화성 성곽길을 함께 달렸던 역사의 순간을 여러분과 같이 나누고 싶습니다.

평창동계올림픽 성화봉송 이색봉송코스
수원 화성 성화봉송 코스.


이날 성화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빛나는 수원 화성을 달렸습니다. 18세기 조선의 우수한 성곽 축성 기술을 세계에 소개했습니다. 수원 화성 성곽길을 달리며 창룡문과 동북공심돈, 동장대와 함께 수원 화성의 아름다움을 전 세계에 알렸습니다.

아름다운 수원화성 성곽길
아름다운 수원 화성 성곽길.

1796년(정조) 축조한 수원 화성은 거중기, 녹로 등 신기재를 사용해 만들어졌습니다. 군사적 기능과 상업적 기능을 함께 보유한 동양 성곽의 백미로 평가 받았습니다. 단원 김홍도, 번암 채제공, 실학의 거두 정약용을 포함한 당대 최고의 지식인들이 성곽건축에 참여했습니다.

‘화성성역의궤’에 성곽축조에 관한 모든 내용이 기록되어 있어 일제 강점기와 한국전쟁, 홍수 등으로 파괴된 부분을 복원할 수 있었습니다. 1963년 1월 21일 사적 제3호로 지정되었으며, 1997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었습니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수원 화성.
 

화성을 둘러보고 있는 동안 황금빛 성화봉송 차량이 들어왔습니다. 성화봉송 주자들도 곧 도착하리라는 기대감이 커졌습니다.

황금빛 성화봉송차량
황금빛 성화봉송 차량.
 

봉송로를 따라 안전점검을 하고 있는 경찰들도 추운 날씨에 고생이 많았습니다. 세계적인 축제 평창동계올림픽을 위해 보이지 않는 곳에서 고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평창동계올림픽은 안전올림픽
평창동계올림픽은 안전올림픽.
 

평창동계올림픽 성화봉송 축제에 함께 하고 있는 외국인 관광객들도 평창동계올림픽에 동참하고 있었습니다.^^

유네스코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 성화봉송 축제를 즐기는 외국인관광객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수원 화성 성화봉송 축제를 즐기는 외국인 관광객들.
 

성화봉송을 기다리는 시민들은 수원 화성에서 추억을 남겼습니다. 평창동계올림픽 성화봉송을 기다리며 현장은 점점 더 축제 분위기가 무르익어가고 있었습니다. 스케이트보드를 타는 귀여운 꼬마친구들과 인사도 나누었어요.

“안녕, 친구들~ 오늘 여기 어떻게 왔어요?”
“성화봉송 한다고 해서 이모랑 같이 왔어요~~~^^”

수원화성에서 스탬프를 찍으며 추억을 남기는 관광객들
수원 화성에서 스탬프를 찍으며 추억을 남기는 관광객들.
 
대한민국의 새싹들도 평창동계올림픽 파이팅!!!
대한민국의 새싹들도 평창동계올림픽 파이팅!!!
 

동장대(연무대)옆에 있는 연무초등학교 학생들과도 잠깐이나마 즐겁게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오늘 여기서 중요한 행사가 있는데 알아요?”
“네~~~ 평창동계올림픽 성화봉송이 있다고 했어요.”
“그럼, 평창동계올림픽을 위해서 파이팅!!! 외쳐줄래요?”
“평창동계올림픽 파이팅!!! ”

승리의 V를 그리며 평창동계올림픽 파이팅을 외치는 연무초등학교 학생들
평창동계올림픽 파이팅을 외치는 연무초등학교 학생들.

수원 화성 이색봉송구간을 달리는 봉송주자는 수원시가 추천한 시민 2분이었습니다. 올 상반기 퇴직예정인 수원시 환경관리원 구명서(62) 씨와 2016년 최다시간 자원봉사자로 선정된 이순남(60·여) 씨였습니다. 창룡문∼동북공심돈(토치키스)∼동장대 등 아름다운 수원 화성의 400m 구간을 10분간 달리며 평창동계올림픽을 홍보했습니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성공을 기원하며 평창올림픽 사물놀이패가 사물놀이 공연을 펼쳤습니다. 역동적이면서도 신명난 공연으로 축제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었습니다. 세계인을 향해 경쾌한 음악이 널리 널리 울려 퍼지는 것 같았어요.^^

평창올림픽 사물놀이패의 흥겨운 공연
평창올림픽 사물놀이패의 흥겨운 공연.

드디어 3시가 되었어요. 이색봉송구간 출발지 창룡문에서 모두들 설레는 마음으로 봉송주자를 기다렸습니다. 봉송주자 구명서 씨가 활활 타오르는 성화를 들고 창룡문을 통과할 때 모두들 힘찬 박수로 맞았습니다.

수원 이색봉송구간 출발지 창룡문으로 들어오는 구명서씨
수원 이색봉송구간 출발지 창룡문으로 들어오는 구명서 씨.
   

구명서 씨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빛나는 수원성곽을 따라 동북공심돈을 향해 달렸습니다. 두근두근 설레는 마음으로 봉송주자와 함께 달렸습니다. 하지만 봉송주자의 진로를 방해하지는 않았습니다. 정면샷을 남기고 싶은 마음이야 굴뚝같지만, 평창동계올림픽의 순간순간을 기록하는 평창취재기록팀을 방해해서도 안 된다는 것 잊지 마세요!!!

세계인도 반한 아름다운 수원화성 성곽을 달리는 평창동계올림픽성화
세계인도 반한 아름다운 수원화성 성곽을 달리는 평창동계올림픽 성화.
 

동북공심돈에서는 이순남 씨와 시민들이 태극기를 들고 열렬하게 환영해 주었습니다. 구명서 씨와 이순남 씨가 성화봉을 맞대고 토치키스를 나누었습니다.

두 분이 함께 외치는 “평창동계올림픽 파이팅!!!” 응원의 함성이 수원 화성으로 널리널리 퍼져나갔습니다. 현장에 있던 모든 사람들도 한 목소리로 동계올림픽의 성공을 기원했습니다.^^

평창동계올림픽 파이팅~~~을 함께 외치는 구명서씨와 이순남씨
평창동계올림픽 파이팅~~~을 함께 외치는 구명서 씨와 이순남 씨.
   

이어받은 성화를 들고 이순남 씨는 동장대를 향해 힘차게 출발했습니다. 태극기도 평창동계올림픽 성화를 따라 달렸습니다. 시민들은 수원 화성의 웅장한 경치에 감탄했고, 성화봉송 주자들을 따라 달리며 즐거운 순간을 사진으로 남겼습니다.

태극기도 평창동계올림픽과 함께 달렸다
태극기도 평창동계올림픽과 함께 달렸다.
 
수원성곽길을 달리며 환하게 웃는 이순남씨
수원성곽길을 달리며 환하게 웃는 이순남 씨.
 

이색봉송 마지막 코스는 동정대였습니다. 이곳에서 성화봉송 주자 구명서 씨와 이순남 씨가 역사적인 순간을 함께 축하하며 이색봉송구간 성화봉송을 마쳤습니다.

수원 이색봉송구간 성화봉송을 마치고 환하게 웃는 구명서씨와 이순남씨
수원 이색봉송구간 성화봉송을 마치고 환하게 웃는 구명서 씨와 이순남 씨.
  

성화봉송 주자의 가족들과 지인들도 기념촬영을 하며 연신 환한 미소를 지었습니다. 평창동계올림픽 성화봉송 축제에 함께한 외국인들도 성화봉송을 무사히 마친 기쁨을 함께 했습니다.     

성화봉송이 끝나고 환한 미소를 짓고 있는 이순남 씨에게 성화봉송 소감을 물었습니다.
“수원시 33만2천 명 자원봉사자들 대표로 성화봉송 주자로 나서게 돼 정말 영광스럽다.”며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을 기원했습니다. 

수원 이색봉송구간 성화봉송 주자 이순남씨의 환한웃음과 함께 평창 동계올림픽파이팅!!!
이순남 씨가 성화를 들고 환하게 웃음짓고 있다.
 

2018평창동계올림픽 성화봉송은 수원에서 108명의 주자들과 함께 했습니다. 수원월드컵경기장과 수원여고, 화성행궁 등을 비추며 35.4㎞를 달렸습니다.

국민여러분~ 평창동계올림픽과 함께하고 싶으신가요? 2018 동계올림픽의 역사적인 순간을 함께 하고 싶으시다면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의 성화봉송 축제에 주저하지 말고 달려가 보세요. 그곳에서 힘차게 타오르는 성화를 만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이서경 amawin@naver.com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 1.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기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무원 공채시험 합격수기 공모 나는 이렇게 합격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