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소상공인 디지털 특성화 대학에 가볼까?

2024.03.27 정책기자단 박영수
인쇄 목록

소상공인 디지털 특성화 대학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소상공인 디지털 특성화 대학은 지역 대학에 전문 교육과정을 개설하여 소상공인을 상대로 디지털 마케팅(PR), 온라인 시장 진출에 관한 스마트 기기 활용방법(스마트폰, PC), 스마트 스토어 개설, 웹디자인, 상품 사진 촬영, 라이브 커머스 개설 및 관련 스피치 교육, 카카오톡 채널 개설 방법, 챗-GPT 활용 등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사업역량 강화 교육을 다채롭게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을 통해 온라인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분들이라면 신청해 수강할 수 있는 제도인데요.

소상공인디지털특성화대학 모집 홍보 포스터
소상공인 디지털 특성화 대학 모집 홍보 포스터.

지난 2022년 1기 사업을 시작으로 2023년 2기, 올해 3기에 접어든 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전국 15개 대학에서 진행되고 있는데요.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그리고 사업에 선정된 대학이 함께 협업하여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올해는 전국에서 15개 대학이 선정되어 함께 참여합니다. 참여 대학은 단국대, 서정대, 유한대, 을지대, 청운대(수도권), 건양사이버대, 남서울대, 서원대(충청권), 경남대, 계명대, 대구한의대, 동명대(영남권), 광주대, 국립목포대, 전주대(호남권)입니다.

2023년 2학기 경남대학교 소상공인디지털특성화대학 수료식 및 성과공유회 사진
2023년 2학기 경남대학교 소상공인 디지털 특성화 대학 수료식 모습.

참여 자격은 소상공인뿐만 아니라 예비창업자도 가능합니다. 각 대학에서 수강 희망자들을 모집, 선발하여 약 11주가량 디지털 교육이 진행됩니다.(대학별 상세 교육과정 및 일정은 다소 상이할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은 상당히 다채로운데요. 지난 2023년 1, 2학기 모두 개설하여 사업에 참여한 경남대학교 소상공인 디지털 특성화 대학에서는 라이브 커머스 교육 (스마트폰을 활용한 자체 상품 판매 방법), 스마트 스토어 개설 방법(상품 업로드, 상품 이미지 편집 방법), 동영상 편집, 챗-GPT를 활용한 상품 상세설명 작성법, 사진 촬영방법 교육, 카카오톡 채널을 개설한 단골 고객 모집 방법, 메타버스 교육을 진행하여 참여 교육생들에게 큰 호응을 이끌어낸 바 있습니다. 또 일부 강의에서는 각 대학의 교수진들이 직접 참여하여 교육하는 등 전문성 또한 겸비하고 있습니다.

경남대학교 소상공인디지털특성화대학 성과 공유회 진행 사진.
성과 공유회 진행 모습.

정해진 교육과정을 다 이수하면 성과 공유회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각 소상공인들이 디지털 특성화 교육을 수강한 후 사업에 실제로 적용한 모델링 사례를 공유하고, 우수 사례를 선발하여 시상하는 등 교육이 끝나더라도 교육생들간 커뮤니케이션이 지속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라이브 커머스 및 상품 촬영기법 교육을 하는 모습.
라이브 커머스 및 상품 촬영기법 교육을 하는 모습.

소상공인으로 사업을 운영하면서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 소외받는 느낌이 드나요? 스마트 스토어 개설이나 사진 촬영 기법, 라이브 커머스 교육 및 SNS 마케팅 기법을 배워 사업과 연결시키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주저 말고 오는 2024년 소상공인 디지털 특성화 대학 사업에 참여하여 수강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예비창업자분들도 사업을 시작하기 전 디지털 마케팅이나 트렌드에 대해 엿보고 싶으시다면 주저 말고 신청, 수강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박영수 hopepys@naver.com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