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외교부 대변인 정례브리핑

2024.04.18 임수석 대변인
인쇄 목록
안녕하십니까? 4월 18일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2024년도 재외공관장회의가 4월 22일부터 26일까지 5일간 개최됩니다. 이번 회의에는 대사·총영사·분관장 등 총 182명의 재외공관장들이 참석합니다.

이번 회의에서는 미중 전략 경쟁 심화, 북핵 위협 노골화, 우크라이나·중동 전쟁 장기화 등 지정학적 전환기 속에서 우리 외교가 나아갈 방향을 '튼튼한 안보 외교', '다가가는 민생·경제 외교', '글로벌 중추국가 다자 외교'라는 올해 외교부 주요정책 실천과제를 바탕으로 전 재외공관장들과 함께 모색해 나갈 예정입니다.

특히, 전 재외공관을 명실상부한 수출·수주 전진기지로 만들고, 우리 청년들이 체감할 수 있는 지원정책을 발굴하기 위한 논의도 본격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광역단체장들과의 만남' 세션을 통해 지방 민생경제 활성화를 위한 재외공관과 지방자치단체와의 협력 강화 방안을 협의합니다.

이러한 협력을 제도화하는 차원에서 17개 모든 광역단체를 대표하는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와 외교부 간 양해각서도 체결합니다.

이 밖에 청년세대와의 대화, 봉사활동, 경제·첨단 기술 현장 방문 등 우리 국민들과 직접 소통하고 산업 현장을 경험하는 일정도 가질 예정입니다.

이상입니다. 질문 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린다 토마스-그린필드 주유엔 미국대사가 어제까지 한국에 있으면서 대북제재 모니터링 체제 구축과 관련해서 유엔총회 내에서 만들겠다는 인터뷰도 있었고, 또 유엔 안팎에서 그런 협의체 구상하고 있다는 얘기도 한 적이 있는데요. 관련해서 우리 정부도 함께 구상하고 있는 것일지 조금 궁금해서 여쭙습니다.

<답변> 안보리 북한제재위 전문가 패널은 임무 연장 결의안이 부결됨에 따라 4월 30일 자로 임무가 종료됩니다. 그 이후 유엔의 대북제재 이행 모니터링 메커니즘을 어떻게 보완할 수 있을지에 대해 다양한 의견들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는 유사 입장국들과 함께 보다 효과적인 대북제재 모니터링 메커니즘을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강구해 나가고 있습니다. 아직 구체적인 방향이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유관국들과의 협의에 시간이 좀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질문> 공관장회의 관련해서 설명을 해주셨는데요. 그럼 이번 회의의 주요 의제가 무엇인지 다시 한번 더 말씀 부탁드리고요. 더불어서 5월 초로 예상되는 한-호주 외교·국방 2+2 회의 일정 및 의제에 대해서도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이번 2024년도 재외공관장회의의 큰 주제는 지정학적 전환기의 우리 외교전략입니다. 아까 말씀드린 대로 올해 외교부가 중점 과제로 추진 중에 있는 '튼튼한 안보 외교', '다가가는 경제·민생 외교', ‘글로벌 중추국가 다자 외교' 세 가지 주제를 바탕으로 다양한 방안을 논의하고, 또한 우리 외교부가 추진해 나갈 주요 방향을 모색해 나가고자 합니다.

두 번째 질문 주신 한-호주 2+2 외교·국방 장관 회의 일정은 현재 양국 간 조율 중입니다. 구체적인 일자나 장소가 확정되면 적절한 시기에 발표할 예정입니다. 이번 2+2 회의에서는 과거와 마찬가지로 국방·방산 등 양국 간의 실질 협력, 그리고 한반도와 지역 정세, 다자협력 등 폭넓은 주제를 토대로 의견을 교환해 나갈 예정입니다.

<질문> 러시아 입국하려는 우리 국민이 별다른 설명 없이 입국 금지됐다는 언론 보도 나왔는데요. 해당 사안에 대해서 외교부나 현지 공관에서 구체적인 사항을 파악하고 계신지 궁금하고요. 그리고 이런 조치들이 지난번에 있었던 러시아에서 이 일과 관련해 대러 제재를 의식한 외교적인 압박용이라는 분석이 나오는데 이에 대해서도 외교부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외교부 차원에서도 관련 사안들을 잘 인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현 시점에서는 구체적인 내용을 밝혀드리기 어려운 점을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다만, 이번 사안이 한러 관계와 크게 연관되어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정부 차원에서도 관련 사안을 계속 살펴보고자 합니다.

<질문> 현지시간 19일로 유엔 안보리에서 팔레스타인 정회원 가입 관련해서 표결이 있을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혹시 우리 정부 입장 설명해 주실 수 있다면 간단하게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그 표결과 관련해서는 아직 정부 입장이 정해진 바 없습니다. 우리 입장을 계속 검토 중입니다.

추가 질문 없으시면 오늘 브리핑은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